한지원 Writer

Art

“마음을 움직이지 못하면 아트가 아니다”, 밀턴 글레이저

‘아이 러브 뉴욕’ 로고로 유명한 뉴욕의 그래픽 디자이너 밀턴 글레이저가 91세를 일기로 별세했다.

netfilx

쇼호스트로 변신한 엠마 톰슨 주연의 넷플릭스 영화 <Late Night>

까칠한 성격에 변화를 받아들이지 않는 쇼호스트 역할을 실감나게 소화한 엠마 톰슨의 연기가 영화의 현실감을 한껏 높여준 작품이다.

painting

캐나다의 우상 에밀리 카

아메리카 원주민의 생활과 문화에 많은 관심을 가져 그들의 여러 면을 화폭에 담은 캐나다 화가 에밀리 카의 작품들을 살펴보자.

exhibition

예술 도록, 아트 북의 표지 디자이너 알란 플레쳐

그의 사망기사에는 “그의 세대에서 가장 중요한 디자이너였고, 가장 다작하는 디자이너 중 하나였다.”라고 묘사되어 있다.

Art

흑사병의 귀환? 그림으로 보는 역사 속의 흑사병

중세시대 유럽을 강타했던 흑사병이 현재 중국에서 발병하였다. 전 유럽을 공포에 떨게 했던 흑사병에 대해 그림과 함께 알아보자.

medieval art

중세의 그림에 사용된 상징적 이미지들

중세그림의 여러 괴물의 이미지나 고통받는 참혹한 인간의 이미지는 그 자체로 과학, 예술, 종교, 윤리, 선전 등으로 이용되었다

painting

미국의 아이코닉 그림 ‘아메리칸 고딕’의 작가 그랜트 우드

중세 고딕의 화풍을 미국 중서부의 서민 생활에 잘 녹여낸 ‘아메리칸 고딕’으로 미국의 대표적 화가가 된 그랜트 우드의 작품을 살펴보자.

actor

열정과 차가움을 동시에 갖춘 배우, 랄프 파인즈

랄프 파인즈가 출연한 대표작들을 살펴보자. <해리 포터>의 ‘볼드모트’와 <그랜드 부다페스트 호텔>의 ‘무슈 구스타프’가 같은 배우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만큼 서로 다른 캐릭터를 완벽히 소화하는 그를 볼 수 있다.

painting

제2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을 휩쓴 추상표현주의 화가들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나치의 박해를 피해 예술가들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대거 건너가면서, 미국 회화에 꽃이 피어나고 추상 표현주의의 거대한 물결이 요동친다.

painting

굴곡진 인생의 20세기 마지막 구상화가, 베르나르 뷔페

수려한 외모와 뛰어난 재능을 겸비해 최고의 스타 화가로 인기를 누리다가, 미술계의 변화로 아무도 찾지 않는 화가로 전락했던 베르나르 뷔페의 굴곡진 인생을 소개한다.

painting

비운의 천재들

뛰어난 재능이 높은 명성과 안정적인 삶을 늘 보장해주지는 않는다. 생애 대부분의 시간을 정신병원에 있으면서 작품활동을 했던 불안정한 정신세계의 소유자들과, 그럼에도 감출 수 없었던 그들의 천재성이 드러난 작품들을 살펴보았다.

painting

이탈리아에서 온 청나라 궁정화가, 주세페 카스틸리오네

이탈리아 선교사 출신인 그는 청나라에서 3명의 황제를 섬겼고, 죽을 때까지 황제의 총애를 받으며 궁정 화가로 활약했다.

sculpture

현대조각의 아버지, 콘스탄틴 브랑쿠시

현대 추상조각의 선구자 콘스탄틴 브랑쿠시. 그는 루마니아의 가난한 소작농의 아들로 태어나 평생 예술밖에 모른 채 수도승처럼 살았다.

fashion

메트 갈라쇼 2019!

패션계 최대행사 중 하나인 ‘메트 갈라쇼(Met Gala)’에는 올해도 독특하고 창의적인 의상을 입은 연예인들이 많이 참석했다. 사진으로만 봐도 흥미로운 그 모습들을 보자.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터들의 마스터 피에르 르탕

17세 나이에 이미 <뉴요커> 커버를 장식했던 피에르 르탕. ‘20세기 일러스트레이션 마스터’로 불릴 정도로 천부적 재능을 갖췄던 그의 그림들을 살펴보자.

designer

디자인계의 살바도르 달리, 하이메 아욘

자유롭고 창의적이며 천진난만한 하이메 아욘. 스페인 특유의 발칙함이 살아 숨 쉬는 그의 작품을 살펴보자.

dance

플라멩코에 대한 인식을 뒤집은 혁명적 무용수, 이스라엘 갈반

이스라엘 갈반은 플라멩코 무용수다. 그는 역사가 200년이 넘은 플라멩코 전통에 혁신적인 시도를 더해 천재라는 평가를 받았다.전통 플라멩코에서 혁신적인 시도를 하는 천재 플라멩코 무용수 이스라엘 갈반에 대해 알아보자.

actor

악역에서 대세로, 고도를 높여가는 영국 배우 해리 로이드

<왕좌의 게임>에서 ‘칼리시’의 잔인하고 비열한 오빠, ‘비세리스 타르가르옌’ 역을 맡은 해리 로이드. 그는 에디 레드메인, 톰 히들스턴과 같은 스승에게 연기를 지도 받은 영국 엘리트다. 그가 최근 펼친 연기를 돌아보자.

painting

영국의 궁정화가가 된 대륙의 거장, 초상화가 한스 홀바인

독일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이름을 날린 초상화가 한스 홀바인. 그는 영국 역사상 가장 많은 이야깃거리를 낳은 왕, 헨리 8세의 전속 화가로도 유명하다.

horror

‘우주적 공포’라는 장르를 개척한 현대 공포물의 대부, H. P. 러브크래프트

현대 호러 작가 중 그의 영향을 받지 않은 사람을 찾는 것이 더 빠를 정도로, 많은 작가에게 영향을 미친 H. P. 러브크래프트의 작품세계를 살펴보자.

period drama

주드 로, 파격적인 교황이 되다? HBO 드라마 <젊은 교황>

‘젊고 파격적인 교황이 나타나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기획된 드라마 <젊은 교황>. 주드 로의 열연으로 더욱 화제가 되었던 이 작품의 팔로우업 시리즈가 만들어진다.

architecture

프리츠커상을 받은 일본 건축가 3명

프리츠커상은 국적과 인종을 불문하고 훌륭한 건축가에 기여하는 세계 최고 권위의 상이다. 아직까지 국내 수상자는 없다. 8명의 수상자를 낸 건축강국 일본의 건축가 3명의 작품들을 살펴보자

TV

턴 업 찰리!

잘나가던 시절의 추억을 먹고 사는 한물간 DJ 찰리의 재기를 다룬 넷플릭스 코미디 시리즈 <턴 업 찰리>. 그동안 드라마나 영화에서 마초 이미지로 섹시함을 폴폴 풍겼던 배우 이드리스 엘바가 가볍고 경쾌하며 찌질한 루저 캐릭터를 천역덕스럽게 연기한다.

lgbtq

현대적 의미의 최초 레즈비언, 앤 리스터 이야기

적나라한 일기로 당시 레즈비언의 에로티시즘을 널리 알린 19세기 여성, 앤 리스터 이야기를 만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