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 부근에서 상수동 쪽으로 걸어오다 보면 보이는 극동방송건물. 정신없이 북적이는 홍대 입구와는 달리 여유로운 길, 도로명주소 ‘독막로19길’의 이름을 가진 골목길이 시작된다.

길지 않은 골목이지만, 발길 닿는 대로 이곳저곳 디뎌보고 가까이 가서 들여다 보면 생각보다 더 볼 것이 많은 곳이다. 찬찬히 걸으며 시선을 빼앗기기 좋은 골목. 저번에 왔을 때는 못보고 지나친 작은 가게를 오늘은 발견하게 되는 시시한 기쁨에 입꼬리가 살짝 올라갈 수도 있다.


오늘의 점심과 디저트는 어디서 무엇을 먹을지,
골목을 걸으며 골라봐도 좋다.

‘상수동 맛집’을 미리 검색해보는 대신, ‘독막로19길’에서 나의 눈에 가장 먼저 들어오는 곳으로 들어가 보는 도전을 시작해보는 것은 어떨지?

그 맛집이 진짜 맛집이 아니라도 좋다. 이 골목을 걷는 것만으로도 이미 만족스러울 것이기 때문이다. 사실 걷다 보면 저절로 자신만의 맛집을 찾아가게 만들어 줄 골목이다. 다양한 매력의 가게들 사이에서 자신만의 ‘맛플레이스’ 지도를 만들어보자. 특히 골목을 따라 이어진 더 작은 골목들에 숨어있는 가게들도 상당하다. 모르는 곳에 선뜻 들어가 볼 용기가 나지 않는다면, 아래의 곳들부터 가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달나라 식탁

밥집 같은 한식과 양식. 익숙한 메뉴들이 아기자기한 모양으로 깔끔하게 차려진다. 든든하게 배를 채우기엔 점심도 좋고, 저녁도 좋다.

메뉴 제육의 전쟁 8,000원, 소고기 찹쌀구이 15,000원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독막로19길 42 (상수동 88-19)
영업시간 11:30~21:00 연중무휴


어게인 리프레쉬

샐러드볼 전문점으로, 알 사람은 다 아는 유명한 곳이다. 그만큼 가본 사람들이 인정하는 곳이다. 다이어트를 저절로 하게 해주는 고마운 메뉴들, 샐러드라고 채소만 가득한 접시를 생각했다면 놀랄지도. 맛과 양 모두 기대이상이다. ‘달나라 식탁’ 바로 뒤편에 있다.

메뉴 사랑스런연어 9,000원, 든든한채식비프샐러드 8,000원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독막로19길 42 (상수동 88-19)
영업시간 일요일휴무, 11:30~21:30


로스팅 팩토리 카페 더 블루스

메뉴는 단출하지만 그 커피 맛은 이미 마니아들을 사로잡은 곳. 저렴한 가격이 고마울 정도다. 로스팅 전문 샵으로, 여유 있게 앉아있기보다는 진정한 에스프레소를 한잔 할 수 있는 곳이다. 가끔 공연도 열린다. ‘장사는 취미’라고 불릴 만큼 짧은 운영 시간은 이 집 커피를 더욱 기대하게 만든다.

메뉴 에스프레소 2,000원, 카페라떼 3,000원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독막로19길 42-18 성민빌딩 (상수동 88-5)
영업시간 12:00~18:00 (공휴일휴무)



산책자 소요(Soyo)

홍대 후문방향 독막로 골목길 끝자락에 이르면 아담한 카페를 발견할 수 있다. 출근용 커피, 테이크아웃용으로 많이들 찾는 곳이다. 오픈 북 카페로 작은 공간에 은근히 볼만한 책들이 놓여있는 곳이다. ‘소요’는 ‘자유롭게 이리저리 슬슬 거닐며 돌아다님’ 이라는 뜻. 달달한 차 한 잔 마시면서 골목길을 한바퀴 더 ‘소요’해볼 수 있을 것 같다.


메뉴 아메리카노 2,500원, 카페라떼 3,000원 (Ice 500원추가)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독막로19길 5 (상수동 93-1)


ㅣ 독막로19길 찾아가는 법 ㅣ [지도보기]
상수역 2번출구에서 극동방송국을 향해 걷다가 오른쪽 방향. 홍대, 합정, 상수역에서 도보로 이동가능하다.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