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대중음악상(선정위원장 김광현)이 올해로 21회를 맞이한 시상식의 후보를 발표했다. 해당 발표는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PRIZM)을 통해 라이브 스트리밍의 형태로 중계되었으며, 26일 13시부터 시상식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이번 한국대중음악상에는 김광현 선정위원장 및 대중음악 평론가, 매체 음악 담당 기자 및 에디터, 음악 방송 PD, 음악 콘텐츠 기획자 등으로 구성된 총 55명의 선정위원이 참여하였으며, 총 3개 분야 26개 부문의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올해 최다 노미네이트된 음악가는 ‘뉴진스’, ‘빈지노’, ‘실리카겔’ 총 세 팀이다. 이들은 음악인, 노래, 음반 등 종합 분야 부문 후보에 올랐다. 이 중에서 뉴진스는 최우수 케이팝 노래, 음반, 빈지노는 최우수 랩&힙합 노래, 음반, 실리카겔은 최우수 모던록 노래, 음반 부문까지 총 다섯 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외에도 ‘정국’이 총 네 개 부문에 후보로 이름을 올렸으며 ‘실리카겔’과 ‘키라라’는 3년 연속으로 시상식 후보가 되었다. ‘황푸하’는 최우수 포크 노래에 ‘불’과 ‘난 말을 못해요’를 모두 올렸고, 연주자 바르단 옵세피안(Vardan Ovsepian)은 전송이와의 앨범 [Lawless Heart], 써니 킴과 벤 몬더(Ben Monder)와의 앨범 [Liminal Silence]가 모두 후보로 오르며 2개 작품 노미네이트가 되었다.

제21회 공로상으로는 강태환이 선정되었다. 강태환은 이른바 세계 3대 프리재즈 색소포니스트로 불리며, 한국 밖에서 더욱 좋은 평가를 받아왔으며 1970년대 이후 지금까지 긴 시간 활동은 물론 후대 음악가들을 위한 마스터클래스까지 이어가는 중이다. 자세한 선정의 변은 한국대중음악상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더불어 이번 시상식부터 한국대중음악상 트로피가 변화한다. 기존의 트로피를 절반으로 만든 듯한 형태는 기존 트로피를 디자인한 레어바이크 스튜디오의 김종범 디자이너가 다시 한 번 제작했으며, PLA 소재를 사용해 기존의 트로피보다 조금 더 상대적으로 미래를 생각했을 뿐만 아니라 훨씬 더 가벼워졌다. 홈페이지 또한 그래픽디자인 스튜디오 일상의 실천이 함께했다.

자세한 각 후보 선정의 변은 한국대중음악상 홈페이지에서 만날 수 있다. 올해 제21회 시상식은 2월 29일 오후 8시,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PRIZM)을 통해 생중계 형태로 발표할 예정이며,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 및 SNS를 통해 추후 공지 예정이다.

이번 한국대중음악상은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회가 주최하고 프리즘이 공동 주관으로 참여한다. 프리즘은 쿠팡 창립 멤버이자 전 티몬 이사회 의장 유한익 대표가 설립한 RXC의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이다. 특히, 테크 강점을 기반으로 하이퀄리티 고감도 영상 및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동반한 어도러블(Adorable) 라이프스타일을 큐레이션하고, 이색적인 프로모션 기획을 잇따라 성공시키며 최정상급 브랜드를 비롯해 유명 연예인이나 셀럽이 먼저 찾는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최근에는 국내 유수 시상식과 다양한 협업을 연달아 진행하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협업 과정에서 글로벌 시청자들을 대상으로 송출한 라이브쇼에서 실시간 AI 번역 기능을 선보이고, 다양한 아티스트와 시상식 당일에도 오프라인 협업을 이어가는 등 미디어 역량을 입증하고 있다. 프리즘은 차세대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을 지향하는 비전과 이를 실현할 테크 역량 덕분에 설립한 지 1년도 채 안 돼 400억 원을 투자받기도 했다.

자세한 후보 정보는 한국대중음악상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국대중음악상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