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가 한 때 ‘다프트 펑크 보유국’이라 불릴 정도로 다프트 펑크(Daft Punk)는 1993년 데뷔 이래 일렉트로닉 음악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며 영향력 있는 사운드와 독보적인 아이덴티티를 구축하여 많은 사랑을 받았다.

활동 당시 대중음악에 막대한 영향력을 끼친 전설적인 일렉트로닉 뮤직 듀오 다프트 펑크는 크라프트베르크(Kraftwerk), 에이펙스 트윈(Aphex Twin)등과 함께 2000년대 전자음악을 주류 장르로 성장시키는데 일조한 전자 음악의 전설로 평가받는다.

다프트 펑크 © Chad Batka, <뉴욕 타임스> - 링크
 

이들의 독보적인 행보는 2021년에 갑작스러운 해체와 함께 막을 내렸지만 해체 후에도 과거 뮤직비디오 메이킹 영상 등을 공개하거나, 다프트 펑크의 멤버 중 한 명인 토마스 방갈테르(Thomas Bangalter)의 솔로 음악 활동을 예고했다.

다프트 펑크 ‘Infinity Repeating’(2013 Demo)

이와 더불어 올해 5월 12일, 그들의 마지막 정규 앨범인 4집 <Random Access Memories>의 10주년 기념 앨범이 출시되었다. 전설적인 듀오의 복귀 아닌 복귀는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10주년 기념앨범에는 35분 분량의 미공개 음악을 포함했고 특히 최초 공개한 Infinity Repeating(2013 Demo)의 뮤직비디오는 하나의 예술작품과도 같은 뛰어난 완성도를 보여주며 호평을 받았다. 활동 당시 조르지오 모로더(Giorgio Moroder)와 같은 디스코 장르의 선구자들과 협업을 진행하는 등 다채로운 스펙트럼과 완성도를 보여준 다수의 명반을 배출하기도 했다.

뛰어난 음악성과 함께 그들이 유일무이한 아이콘이 된 것은 바로 독보적인 스타일에서 찾아볼 수 있다. 다프트 펑크는 몰라도 그들의 ‘아이코닉한 Sci-Fi 헬멧’은 한 번쯤 본 사람이 있을 정도로 헬멧은 그들에게 익명성을 부여하면서 동시에 한 번 보면 절대 잊히지 않는 스타일 구축에 기여했다. 이번 ‘Infinity Repeating’(2013 Demo) 뮤직비디오에서도 역대 헬멧 디자인을 순차적으로 보여주는 장면이 있듯이 헬멧이 가진 상징성은 엄청나다. 그들에게 독보적인 아이덴티티를 부여한 헬멧을 제작하고 오랜 기간 다프트 펑크와 협업한 미국의 메이크업, 특수효과 디자이너인 Tony Gardner(이하 ‘토니 가드너’)를 소개한다.

 

메이크업, 특수효과 디자이너 토니 가드너

토니 가드너, 이미지 출처 – 링크

메이크업 디자이너, 특수효과 디자이너이자 <Alterian Inc>의 설립자이자 <Oxcart Assembl>의 공동 창립자인 토니 가드너는 1965년 9월 25일,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서 태어났다. 그는 다수의 장편 영화에서 특수 효과를 담당하며 각종 의상과 세트장을 디자인하고 제작했다. 그의 대표 참여 작품으로는 <아담스 패밀리>, <다프트 펑크의 일렉트로마>와 <잭애스 프레젠트: 배드 그랜파>가 있다. 이 중 <잭애스 프로젠트: 배드 그랜파>를 통해 아카데미 어워드와 메이크업 아티스트 & 헤어 스타일리스트 길드 어워드 후보에 올랐고, 2014년에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 헤어 스타일리스트 길드 어워드 장편 영화 부문에서 베스트 스페셜 메이크업 효과상을 받았다. 영화 제작 분야 외에도 가드너의 특수 효과 회사인 <Alterian Inc>는 ‘GEICO Cavemen’ 캐릭터와 ‘Smokey Bear’ 캐릭터를 디자인하고 제작했다.

* GEICO Cavemen은 2004년부터 방영된 일련의 TV 광고에 사용된 자동차 보험 회사 GEICO의 트레이드마크 캐릭터
** Smokey Bear는 미국 산림청의 캠페인이자 광고 아이콘이다. 미국 역사상 가장 오래 지속되고 있는 공익 광고 캠페인인 산불 예방 캠페인에 스모키 베어가 등장한다.

 

다프트 펑크와의 주요 협업

토니 가드너는 다수 영화 제작에 참여해 특수효과 디자이너로 명성을 얻었지만 그의 주요 업적 중 하나는 바로 ‘다프트 펑크와의 협업’이다. 토니 가드너는 다프트 펑크 초창기부터 그들의 상징적인 헬멧을 제작하며 그들의 마지막 앨범의 수록곡 중 하나인 ‘Instant Crush’의 뮤직비디오에 참여할 정도로 다프트 펑크 행보의 초기부터 마지막까지 오랜 시간동안 협업을 이어왔다. 다프트 펑크의 시그니처 헬멧부터 아이폰 광고 음악으로도 유명한 싱글 'Technologic', 'Instant Crush', 'The Prime Time of Your Life'의 뮤직비디오에 참여했으며, 특히 ‘The Prime Time of Your Lilfe’와 같은 경우 그가 직접 감독을 맡았다.

‘Technologic’, ‘Technologic’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애니메트로닉 로봇을 제작했다.
‘Prime Time of Your Life’, 그가 직접 감독을 맡은 작품이며 그의 두 딸(브리아나, 크리야)이 출연했다.
‘Instant Crush’, 캐릭터 효과를 디자인하고 밀랍과 유리 섬유로 조각상을 제작했다.
이외에도 다프트 펑크의 첫 장편 감독 데뷔작인 <다프트 펑크의 일렉트로마>의 부프로듀서로 함께 일했으며, 로봇으로 가득 찬 세상을 배경으로 한 장편 영화 제작에 참여했다.

 

초기 헬멧 디자인 콘셉트

헬멧 초기 콘셉트 디자인 © Alterian Inc.

헬멧 제작의 목표는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는 다프트 펑크만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는 것이었다. 다프트 펑크의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인 <인터스텔라 5555>에 등장하는 로봇을 차기 앨범에서 실제 로봇을 구현하고 싶다는 아이디어에서 기반이 되었다고 한다.

초기 콘셉트는 <The Man Who Fell to Earth>, <Phantom of the Paradise>와 같은 컬트 영화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한다. 원래 토마스는 빨간색 바이저를, 가이-마누엘은 NASA 스타일의 황금색 바이저를 구상했다고 한다. 토니 가드너가 처음 다프트 펑크의 헬멧을 제작했을 당시 그의 팀은 금속 도금, LED 기술 등의 복잡한 작업을 해본 경험이 전혀 없었다고 한다. 즉 그들에게 맨 땅에 헤딩을 하는 것과 같은 작업이었다.

다프트 펑크 헬멧 제작 과정 © Alterian Inc.

헬멧 제작을 위한 회로 구성부터 LED 스크린 제조와 같은 것들은 마음만 먹으면 배울 수 있는 범위에 있다고 해도 이를 프로그래밍하고 결과적으로 다프트 펑크 듀오가 헬멧을 제어할 수 있는 팔에 착용하는 콘솔을 만드는 것은 그들의 능력 밖이었다고 한다.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인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해야 했고 점보트론을 개발한 전문가도 이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한다. 그 결과 다프트 펑크는 공상과학에 나올 벗한 헬멧을 쓰고도 주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초기 다프트 펑크 헬멧 디자인, 뒤에 전원장치를 공급하는 케이블이 연결된 것을 볼 수 있다. © Alterian Inc.

초창기 제작된 헬멧은 헬멧을 쓰고 휘황찬란한 LED 디스플레이에 전원을 공급하는 배낭을 메고 있어야 했다. 이로 인해 배낭을 가릴 수 있는 큰 사이즈의 옷을 입어야 했다. 위의 사진들을 살펴봐도 헬멧 뒤로 연결된 케이블을 살펴볼 수 있다.

 

다양한 헬멧 변천사

2008년 그래미 시상식

이후 그들의 헬멧은 초기 투박했던 디자인을 뛰어넘는 새로운 종류의 헬멧들을 새 앨범이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선보였다. 기술의 발전이 여실히 드러나며 앨범, 프로젝트의 콘셉트에 맞춘 혁명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의 헬멧 변천사를 살펴보는 것만으로도 매우 흥미롭다.

다프트 펑크의 라이브 앨범인 <Alive 2007>과 2008년 그래미 시상식에서 카니예 웨스트의 <Stronger>(다프트 펑크의 Harder, Better, Faster, Stronger를 샘플링한 트랙) 공연 때 착용한 헬멧까지는 ‘Alterian Inc.’에서 제작했고 이후 영화 <Tron: Legacy> 헬멧, <Saint Laurent’s Music Project>( 생로랑과의 화보) 때 착용한 헬멧, 그리고 대망의 2014년 그래미 시상식 때 착용한 헬멧, 이 세종류는 ‘Ironhead Studio, Inc.’에서 제작을 맡았다.

* Ironhead Studio, Inc. : 특수효과를 위한 의상 및 크리처 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는 회사. 대표작품으로 <블랙팬서>,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 <토르> 등이 있다.
마지막 사진은 2014년 그래미 시상식 © Ironhead Studio, Inc.

 

Alterian Inc. 공식사이트

토니 가드너 인터뷰 영상

 

Writer

멋었다고 판단되는 것들을 수집해서 깊게 탐구합니다. 문화적인 것은 편식하지 않으려 합니다.
브런치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