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스 자렛은 2017년 유럽 주요 도시를 순회하며 독보적인 솔로 공연을 진행했다. 유럽으로 건너가기 전 뉴욕의 카네기홀에 모인 관객들에게 다시 돌아오겠다고 약속했고, 그로부터 1년 후인 2018년 2월 약속대로 카네기홀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었으나 갑자기 모든 일정이 취소되었다. 귀국 공연을 준비하던 그에게 뇌줄중이 엄습했고, 자택에서 치료하던 중 5월에 다시 한번 쓰러진 것이다. 그 해 7월부터 병원에 입원해 이듬해 5월까지 재활 치료를 받아야 했고, 지팡이를 짚고 걸을 수 있게 되기까지 거의 1년 이상 걸렸다. 그가 쓰러진 후 소속 음반사인 ECM에서 그의 상태에 관한 발표를 대신한 후, 키스 자렛은 공식적인 자리에 한 번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그러던 중 5년 만인 올해 2월 유튜브에 그의 최근 인터뷰가 담긴 반가운 영상이 올라왔다. 구독자 343만의 저명한 음악 유튜버 릭 버토(Rick Beato)가 올린 영상 <Keith Jarrett Interview>는 1개월 만에 54만 조회 수를 기록할 정도로 피아노 레전드의 근황에 관심이 쏠렸다.
총 48분의 긴 영상을 통해 뉴저지 홈스튜디오에 있는 키스 자렛의 최근 모습을 생생히 볼 수 있다. 두 번의 뇌졸중 스트로크가 그의 몸에 깊은 상처를 남겼음을 짐작할 수 있다. 왼손은 마비되어 허리춤에 고정한 채 오른손으로만 피아노를 치는 모습을 보여 주었지만, 오른손 역시 쓰러지기 전과는 달리 자신의 손 같지 않은 어색한 느낌이 든다고 전했다. 목소리는 예전보다 훨씬 작고 낮은 톤으로 대화를 이어갔고, 발음도 어눌하였으며 몸동작은 느리고 크지 않았다. 시종일관 힘없는 표정과 잘 들리지 않는 목소리로, 마일스 데이비스를 처음 만났던 일화, 베이시스트 게리 피콕과 찰리 헤이든의 차이점, 4도 보이싱(Fourth Voicing) 연주법 등 릭 버토의 질문을 거르지 않고 성실하게 답했다. 기억력도 상당히 상실되어 과거에 즐겨치던 곡들이 기억나지 않거나 다소 생소하다는 느낌이 든다고 했다.
키스 자렛이 재활을 위해 뉴저지 자택에서 칩거할 때도 그의 음반은 계속 출반되었다. 그는 ECM의 프로듀서와 수시로 협의하면서 2016년 유럽 순회공연의 솔로 피아노 실황을 발췌하여 세 장의 음반으로 발표하였다. 가장 먼저 출반한 <Munich 2016>(2019)는 당시 여덟 차례의 유럽 솔로 콘서트 중 마지막 날이던 7월 16일 독일 뮌헨의 필하모니 홀에서 연주한 실황이다. 모두 2장의 CD에 즉흥 연주곡 12곡을 포함하여 모두 15곡을 담았다. 그 다음에는 2016년 7월 3일 헝가리 부다페스트 솔로 실황 <Budapest Concert>(2020)를 냈는데, 키스 자렛 스스로 이 날 연주가 최고였다고 자평한 바 있다. 그로부터 3일 후 프랑스 보르도에서 열린 Jazz and Wine Bordeaux Festival에 참가하여 연주했는데, 이 날 실황은 <Bordeaux Concert>(2020)란 제목으로 즉흥 연주곡 13곡을 담았다.
자택에 머물며 재활에 힘쓰던 2020년, <뉴욕타임즈> 기사를 통해 그는 “이제 나의 미래는 어떤 것일지 알 수 없다. 현재 내가 피아니스트라는 생각은 들지 않는다. 이것이 내가 밝힐 수 있는 전부다”라고 간략하게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유튜브 영상에서 그의 몸과 마음이 상당히 회복되었음을 알 수 있지만, 새 앨범이나 공연을 보기 위해서는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하거나 어쩌면 다시 보지 못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그의 기념비적인 1975년 쾰른 공연을 모티브로 한 영화 <Köln 75>가 제작 중인데, 실제로 공연을 기획했던 당시 18세 여성 베라 브란데스(Vera Brandes)와 30세의 키스 자렛을 중심으로 한 실화를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