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헬드 촬영 기법(Hand-held camera, Hand-held shooting)은 말 그대로 카메라를 손으로 직접 들거나 어깨에 메고 촬영해 화면의 자연스러운 흔들림을 있는 그대로 느낄 수 있는 고전적인 촬영 방식이다. 고정된 받침대나 기계적 안전장치를 활용할 수 있음에도 연출과 조작의 느낌을 최소화한 채 사실적이고 즉흥적인 스타일을 부여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한 핸드헬드 기법은 다양한 멋과 매력을 감상의 주된 정서별로 살펴본다.
긴박감
핸드헬드 기법의 이리저리 흔들리는 시선은 카메라에 담긴 상황의 긴박감을 사실적으로 전달하는 데 더할 나위 없는 도구다. <무한도전>의 추격전이나 <런닝맨>에서 VJ들이 카메라를 들고 출연자들을 쫓아 함께 열심히 뛰어다니는 것도, 거장 스티븐 스필버그의 전쟁영화 <라이언 일병 구하기>(1998)의 도입부 오마하 해변 신에서 카메라가 병사들과 같이 바다에 뛰어드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이 장면에 적극 사용된 핸드헬드 기법은 노르망디 상륙작전 개시를 앞둔 병사들의 긴장된 표정과 상륙이 시작된 후 총포가 쏟아지는 바다와 해변의 아수라장을 마치 전쟁을 실제 중계하는 듯한 현장감으로 재현해냈다. 마찬가지로 전쟁을 바라보는 병사의 시선과 체험을 현실감 있게 그려낸 <덩케르크>(2017)는 무거운 IMAX 카메라를 사용하면서도 일부 장면을 핸드헬드로 촬영하여 전쟁 액션의 거대한 리얼리즘을 구현했다.

<본 아이덴티티>(2002)에서 <본 얼티메이텀>(2007)에 이르는 폴 그린그래스의 ‘본 시리즈’도 주인공 제이슨 본의 현란한 액션과 그를 둘러싼 추격전의 긴박한 흐름을 핸드헬드로 촬영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정확히는 일부러 카메라를 흔들어 촬영하는 셰이키 캠(Shake camera) 기법이 사용되었다.

공포
핸드헬드 기법은 파운드 푸티지(Found footage) 장르의 핵심적인 촬영 방식이다. 말 그대로 ‘발견된 영상물’이라는 뜻으로 촬영자의 행방은 알 수 없이 영상만 발견되었다는 모큐멘터리 설정이기에 주로 호러영화에서 자주 차용되었다. 파운드 푸티지의 형식 자체는 <홀로코스트>(1980)와 같은 작품에서 일찌감치 쓰였지만 핸드헬드 기법을 통해 이 장르에 공포감을 극대화했다는 측면에서는 <블레어 위치>(1999)가 선구자격으로 인정받는다.

이 영화는 200년 동안 전해져 온 마녀 전설의 진실을 다큐멘터리로 담아내고자 문제의 숲으로 떠난 영화학도 3명의 이야기를 담아낸다. 물론 설정상 주인공들은 실종된 상태이고 영화는 그들이 사라진 지 1년 만에 발견된 필름을 그대로 보여준다는 식이다. 정보가 극히 제한된 기괴한 숲에서 길을 잃고 헤매며 심리적 공포감에 점점 정신을 죄는 인물들의 시선을 같은 감각으로 체험할 수 있다. 게다가 배우들의 실감 나는 연기를 위해 상세한 시나리오나 예고 없이 상황을 끌어갔다는 영화의 가학적이고 불친절한 연출로 인해 화면은 더욱 공포에 떨며 격하게 흔들린다.

<알.이.씨>(2007)는 파운드 푸티지를 좀비물에서 활용한 대표적 사례다. 다큐멘터리 촬영을 위해 소방서를 찾은 리포터와 카메라맨이, 신고를 받고 출동한 소방관들과 한 건물에서 겪게 되는 뜻밖의 사건을 그린 이 이야기는, 우리가 숱하게 경험한 뻔한 서사와 서스펜스임에도 마치 실제상황과 같은 핸드헬드 기법의 연출로 인해 그 무서운 분위기 속에 절로 몰입하게 된다.
아비규환
비슷한 공포일지라도 보다 거대하고, 같은 참상일지라도 전쟁과 또 다른 무력감으로 가득 채워진 재난을 묘사할 때에도 핸드헬드는 빠지지 않는다. <클로버필드>(2008)는 <블레어 위치>의 괴수 버전이자 ‘고질라 시리즈’의 파운드 푸티지 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어느 날 갑자기 도시를 덮친 정체불명의 거대괴물로 인해 아수라장으로 변한 뉴욕을 그리는 이 영화는, 생존을 위해 목숨을 건 인물의 더욱 격하고 빠른 움직임 탓에 공포와 혼란이 어지럽게 뒤섞인 아비규환이 생동감 있게 다가온다.

<클로버필드>가 가상의 사건을 그리고 있다면 실제 역사적 사건을 다룬 영화도 있다. 비무장 평화 시위 중이던 북아일랜드 시민들이 학살당한 ‘피의 일요일 사건’ 배경의 <블러디 선데이>(2002)나 ‘본 시리즈’의 폴 그린그래스가 ‘9·11 테러’ 당시 비행기의 추락 과정을 다룬 <플라이트 93>(2006)와 같은 영화들이 대표적이다. 이 이야기들은 역사의 비극을 핸드헬드의 사실적 시선으로 복원해 관객이 사건 속 혼란과 고통의 현장에 함께 하기를 청한다.

불안
흔들리는 화면의 불안감은 특수한 상황만이 아닌 특별한 시기와도 관련이 깊다. 이른바 ‘질풍노도의 시기’로 묘사되는 사춘기 청소년의 내면이 그러하다. <크로니클>(2012)은 우연히 초능력을 얻게 된 평범한 고교생들의 혼란과 불안감을 이제는 익숙해진 핸드헬드 기법으로 전하면서도, 여러 시점을 오가는 차별화된 방식으로 더욱 극적인 효과를 노린다.

핸드헬드 기법을 통해 십대의 불안감을 전달하는 파괴력으로는 이와이 슌지의 영화들을 빼놓을 수 없다. 어두운 소재와 이야기를 다루는 ‘블랙 이와이’이든, 따뜻하고 낭만적인 이야기를 다루는 ‘화이트 이와이’이든 워낙 아름다운 영상미로 유명한 이와이 슌지의 핸드헬드 촬영 장면들은, 특히 <릴리슈슈의 모든 것>에서 적극적으로 쓰이며 인물들의 불안정한 내면이 급변하게 되는 계기를 그들의 입장에서 어지럽고도 설득력 있게 전달한다.

고통
두려움이나 불안은 궁극적으로 생의 고통으로 귀결된다. 벨기에 감독 장 피에르 다르덴과 뤽 다르덴 형제는 데뷔작 <프로메제>(1996)부터 근작 <자전거를 탄 소년>(2011)에 이르기까지 인물을 중심에 둔 핸드헬드 기법을 통해 주인공이 처한 현실적 맥락과 그 속에서 겪는 실질적인 고통을 사실적으로 그려낸다. 특히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바 있는 <로제타>(1999)는 주인공이 겪는 청년실업 문제와 그로 인한 극심한 고통을 초근거리에서 촬영한 핸드헬드 기법으로 모사하며 그 어떤 영화나 다큐멘터리보다도 묵직한 여운을 남긴다.

<로제타>에 이어 다음 해 칸 영화제 황금종려상을 받은 <어둠 속의 댄서>(2000) 역시 공교롭게도 핸드헬드 기법을 통해 주인공의 고통스러운 생을 그린다. 특히나 뮤지컬 영화 형식을 취한 이 이야기는 주인공 셀마의 불운하고 참담한 현실을 표현할 때는 핸드헬드 기법을 취하다가도 뮤지컬 장면에서는 카메라를 안정적으로 고정시켜 괴롭게 흔들리는 삶과 평화로운 몽상의 세계를 이원적으로 구분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