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드 테일러와 웨스 몽고메리

엄지 손가락으로 부드러운 기타 소리를 내는 웨스 몽고메리(Wes Montgomery)가 정통 재즈에서 이탈하여 상업적인 성공을 이룬 저변에는 프로듀서 크리드 테일러(Creed Taylor)가 있었다. 두 사람이 처음 만난 때는 1963년, 웨스가 재정적으로 어려웠던 리버사이드(Riverside)를 떠나 버브(Verve)로 이적하면서다. 크리드 테일러는 남미의 보사노바를 들여와 재즈에 접목하여 붐을 일으킨 명 프로듀서였다. 이때부터 웨스의 모든 앨범은 모두 크리드 테일러의 손을 거쳤으며, 버브(Verve)에서 아홉 장, A&M에서 마지막 세 장까지 모두 열두 장의 앨범에서 프로듀싱을 전담했다. 그가 프로듀서를 맡으면서 웨스의 음반은 정통 재즈에서 벗어나 팝 음악의 색채를 띠기 시작했다. 음반 판매고는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올라갔지만, 그에 대한 역풍으로 재즈 팬들의 불만과 비난은 고조된 것은 재즈 음악의 피할 수 없는 아이러니였다. 하지만 상업적인 성공의 달콤한 결과를 누리기도 전에, 웨스 몽고메리는 고향 인디애나폴리스로 돌아오는 비행기 안에서 갑작스러운 심장마비를 일으켰고 45세의 이른 나이에 생을 마쳤다.

정통 재즈를 연주하는 웨스 몽고메리 트리오(Belgium, 1965)

웨스 몽고메리가 버브로 이적하여 크리드 테일러와 처음 낸 앨범 <Movin’ Wes>(1964)는 바로 빌보드 재즈 앨범 17위에 올랐고 음반 판매는 10만 장을 훌쩍 넘겼다. 재즈 기타리스트로서 그의 명성이 높긴 했지만, 리버사이드 시절과 비교하면 이 정도의 상업적인 성공을 이룬 적은 없었다. 버브에서의 두 번째 앨범 <Bumpin’>(1965)은 대단위의 오케스트라와 함께 녹음하여, 상업적인 척도인 빌보드 200 차트에서 최초로 116위에 올랐다. 협소한 재즈 시장에서 벗어나 대중적인 팝 시장에서의 가능성을 엿보았던 몽고메리와 테일러가 더욱더 팝 음악으로의 접근을 꾀한 것은 이 무렵이었다. 1965년 어느 날 뉴욕의 재즈 카페 하프 노트(Half Note)에서 윈튼 켈리 트리오와 함께 공연하던 그에게 크리드 테일러가 찾아와 음반 한 장을 주고 갔다. 그 음반은 당시 높은 인기를 누리며 빌보드 핫100차트 6위까지 오른 리틀 앤서니와 임페리얼스의 ‘Goin’ Out of My Head’(1964)였다.

앨범 <Goin’ Out of My Head>의 ‘Goin’ Out of My Head’

팝 그룹이 아닌 두왑(Doo-wop) 소울 그룹 ‘리틀 앤서니와 임페리얼스’가 멋지게 편곡한 ‘Goin’ Out of My Head’는 빌보드 핫100 차트 6위에 오른 스매시 히트가 되었다. 크리드 테일러가 이 음반을 웨스에게 들려준 배경에는, 어떤 곡이라도 뮤지션에 따라 얼마나 달라질 수 있는 지를 보여주고 싶었던 데 있다. 음반을 듣고 상기된 몽고메리는 이 곡을 다음 앨범의 타이틀곡으로 리메이크하여 앨범 <Goin’ Out of My Head>(1965)를 냈다. 이 앨범은 그의 생애 최초로 100만 장이나 팔렸고, 그에게 그래미 재즈 인스트루멘탈 앨범상을 안겼다. 이제 그는 컨템포러리 팝 음악의 리메이크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다음 앨범 <California Dreaming>(1966)에서는 ‘California Dreaming’, ‘Sunny’ 등 인기 팝송 레퍼토리를 다시 해석하였고, <Tequila>(1966)에서는 라틴 음악을 자신의 감각으로 리메이크하였다.

앨범 <California Dreaming>(1966)에 수록된 ‘Sunny’

크리드 테일러와 웨스 몽고메리는 허브 앨퍼트가 설립한 A&M으로 함께 옮길 정도로 서로의 협업에 만족했다. A&M에서 처음 낸 <A Day in the Life>(1967)은 빌보드 재즈 차트 1위, R&B차트 2위, 빌보드 200에서는 13위에 올랐다. 싱글 ‘Windy’는 핫 100 차트의 44위에 올라 그의 최고 히트곡이 되었다. 그 뒤를 이은 <Down Here on the Ground>(1968), <Road Song>(1968) 역시 빌보드 재즈 차트 1위와 함께 R&B차트와 빌보드 200에 오르는 패턴이 지속되었다. 하지만 마지막 앨범 <Road Song>(1968) 녹음 후 한달 반 만에 가족이 있는 인디애나폴리스로 향하는 비행기 위에서 갑자기 심장마비가 찾아와, 상업적 성공의 결실을 누리기도 전에 45년의 짧은 생을 마감했다. 그의 장례식에는 약 400여 명의 친지들이 성당 내에서 마지막을 지켜보았고, 성당 밖에는 약 2,000여 명의 팬들이 찾아와 대중적인 인기를 증명했다.

웨스 몽고메리의 A&M 시절 3부작

웨스 몽고메리가 크리드 테일러와 함께 낸 12장의 음반 중 재즈 시장을 겨냥한 음반은 단 두 장이었고, 나머지는 모두 컨템포러리 팝 시장을 겨냥하였다. 정통 재즈 팬들의 시선은 곱지 않았지만, 그의 생애 마지막에는 대중적인 인기를 누릴 수 있었다. “몽고메리는 곧이곧대로 말하는 성격이며, 뒤에서 불평하지 않는다. 뭔가 지나치거나 어울리지 않는다고 느꼈으면, 그는 자신의 생각을 얘기했을 것이고 나도 그의 생각을 받아들였을 것이다” 당시 상황에 대한 크리드 테일러의 회고다. 몽고메리의 사망 후 테일러는 새로운 재즈 기타리스트 조지 벤슨(George Benson)과 함께 일했다.

앨범 <A Day in the Life>(1966)에 수록된 ‘Wind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