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렉트로닉 페어 ‘암페어’(Amfair)가 부활했다. 암페어는 2013년 11월에 처음 시작해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국내 최초, 유일의 일렉트로닉 페어다. 전류를 측정하는 단위 암페어(Ampere)와 박람회를 뜻하는 단어 페어(fair)를 합친 이름으로, 인디 레이블 영기획(YOUNG, GIFTED & WACK Records)의 주도로 다양한 일렉트로닉 라이브 공연과 마켓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음악 축제를 제시한 바 있다. 앞서 2016년 제4회까지 네 차례 개최하며, 약 60팀의 음악가, 50팀의 단체, 3,000명의 관객과 함께했다.

이후 암페어는 한동안 휴식기를 갖다가 올해 제5회 개최 소식을 알렸다. 다섯 번째 암페어는 뜻깊은 개최의 의미를 살려 더욱 확장한 형태로 펼쳐진다. 처음 암페어를 시작한 영기획을 비롯해 전자음악 레이블 사운드서플라이서비스, 서울레코드페어의 조한나 사무국장, 독립 음악 프로덕션 오소리 웍스의 단편선 등 다양한 이의 참여와 서울대학교 문화예술원의 공동 주최로 전보다 큰 규모의 행사로 기획되었다. 아티스트 10팀의 쇼케이스와 20개의 셀러 부스로 구성되었으며, 우리나라 전자음악 신의 산 증인인 두 음악가 윤상과 이준오로 구성된 그룹 노이스가 진행하는 별도의 토크 세션도 있다. 셀러부스에는 음악 장비 숍부터 아티스트, 레코드 레이블, 미디어, 공예 브랜드 등 다양한 팀이 참여한다.

일정은 9월 9일 토요일. 일렉트로닉 음악신에서 오랫동안 사랑받아 온 롤랜드의 드럼머신 TR-909에서 따왔다. 서울대학교 내 창작 인큐베이션 공간인 파워플랜트에서 오후12시 부터 밤 10시까지 진행하며, 상시 무료입장으로 사전 예약 없이 입장 가능하다. 방문객에게 선착순으로 쇼케이스 아티스트의 미공개 곡, 신곡, 발매 곡을 모은 컴필레이션 시디를 증정하며, 기념 굿즈도 판매할 예정이다.

 

쇼케이스 아티스트 일부 소개

oddeen(오딘)

오딘은 서울에서 활동하는 전자음악 프로듀서로, 프로듀싱을 포함한 디제잉, 영상 제작, 그리고 아트워크 제작 등 다양한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번 암페어에 함께 참여하는 레이블 SoundSupply_Service 소속으로서 지난해 정규앨범을 발표한 그는, 올해 상반기에 독립 전자음악 레이블 ‘ohhu'를 별도 설립했다. 이번 쇼케이스에서 라이브로 선보일 ‘Cells Impact’는 ohhu의 첫 롱플레이 프로젝트. 힙합 프로듀서이자 래퍼인 Easymind와의 합작 음원의 발매를 앞두고 있다.

oddeen이 프로듀싱을 맡은 Easymind의 ‘Go!’ 뮤직비디오
레이블 ohhu의 첫 프로젝트, oddeen ‘anxiety act’

 

HWI(휘)

휘는 음악 프로듀서이자 비주얼 아티스트로 활동 중이다. 케이팝 아이돌 음악 못지않은 구체적이고 독특한 세계관 및 미래 기법을 담은 음악과 영상을 선보이고 있다. 아티스트 콜렉티브인 eobchae(업체)의 일원으로 활발한 전시와 퍼포먼스를 선보이고 있기도 하다. 그의 음악은 밀도 높게 겹겹이 쌓아 올려 왜곡한 보컬 샘플과 파열하는 신시사이저 사운드 위로 자신의 목소리를 얹는 게 특징이다. 지난해 왓챠를 통해 풀버전이 공개된 라이브 시리즈 #homequake의 1화 <HWI>와 2021년 파주자유음악잔치: 퓨-퓨에서 선보인 라이브 세션으로 그의 음악과 비주얼의 매력을 가늠할 수 있다.

 

이밖에 앞서 인디포스트를 통해 소개된 김도언, 텐거, 워나, 넷 갈라 등 총 10팀의 아티스트와 20개의 셀러 부스가 전자음악 팬들을 기다리고 있다. 각 부스에서는 아티스트들의 공식, 한정판 음반들과 커스텀 티셔츠, DIY 키트, 자체 제작 모듈 등 다양한 굿즈를 만날 수 있다.

 

제5회 암페어

일시 9월 9일 토요일 오후 1시~오후 10시
장소 서울대학교 파워플랜트
문의 amfair.since2013@gmail.com
무료입장 및 기념 시디 증정 (한정수량)

 

쇼케이스 아티스트

moonsu(문수)
Livigesh(리비게쉬)
The Glass(더 글래스)
HWI(휘)
Kim Doeon(김도언)
TENGGER(텐거)
oddeen(오딘) with Easymind(이지마인드)
Wona(워나)
NET GALA(넷 갈라)
systile(시스타일)

 

마켓부스

KONTRAJELLY(콘트라젤리)
Holocene Electronics(홀로씬 전자)
seoulartcrews(예술의잔당)
Ringo Shop(링고 샵)
khc/moribet
🪼🪼🪼
guinneissik(기나이직)
TENGGER(텐거)
DESHELTER(디쉘터)
Hue Live(휴라이브)
Helicopter Records(헬리콥터 레코즈)
Soundsupply_service
No Slack Records(노슬랙 레코즈)
Extra Noir(엑스트라 느와르)
북부 소상공인 연합
Lost Air(로스트에어)
QH(QuispiamHabilis)
Neutune(뉴튠(주))
DWYWD
Amfair(암페어)

 

암페어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