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 영화 <인생을 애니메이션처럼>은 자폐로 인해 3살 때 말문을 닫고 혼자만의 세계에 고립된 한 소년이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이야기를 그린다. 주인공의 기적 같은 성장 스토리와 거의 모든 장면에 따스한 온기가 넘쳐나는 사려 깊은 전개로 주목받은 이 영화는 이미 2017년 아카데미 장편 다큐멘터리상, 제29회 시카고비평가협회상, 제37회 런던비평가협회상 등 유수 영화제와 시상식에 이름을 올리며 작품성을 인정받았다. 다시 한번 삶에 희망을 걸고 싶거나, 앞으로 나아갈 용기를 얻고 싶은 이들에게 꼭 보라고 추천하고 싶은 영화다.

 

디즈니로 하나 된 ‘오웬 바보’ 가족

자폐증을 가진 ‘오웬 서스킨드’(이하 오웬)는 세 살 무렵 언어능력을 거의 잃고 만다. 상담을 통해 다양한 치료법을 시도하지만, 수년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웬의 말문은 열릴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무탈하게 잘 자라던 아들이 자폐증이라는 진단에 절망할 겨를도 없이, 오웬의 부모는 갖가지 노력으로 그를 돌보며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도와준다. 그런 오웬이 4년 만에 입을 열며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보인 건 디즈니 애니메이션 <인어공주> 속 대사 한 줄이었다. 이를 계기로 오웬의 가족은 디즈니 대사를 통째로 외워가며 아들과의 대화를 끊임없이 시도했고, 오웬은 조금씩 말문을 여는 데 성공한다. 그래서 이 영화는 한 소년의 찡하고 대견스러운 성장 스토리인 동시에, 무한한 사랑으로 그를 지지해 준 부모의 이야기기도 하다.

 

이 영화의 발단은 주인공 오웬의 아버지이자, 퓰리처상 수상 기자이면서 작가이기도 한 론 서스카인드가 아들의 성장기를 고스란히 담아 열풍을 일으킨 베스트셀러 <Life, Animated>를 집필하면서다. 이미 오래전부터 론과 알고 지내던 로저 로스 윌리엄스 감독은 책에 쓰인 오웬 가족의 마법 같은 기적에 매료되어 프로듀서와 함께 다큐멘터리 판권을 얻고 곧장 제작사를 찾아 나서는 등 속전속결로 영화화를 위한 작업을 펼쳐갔다. 그렇게 시작된 영화 <인생을 애니메이션처럼>의 제작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건 바로 오웬의 경계심을 푸는 일이었기에, 감독은 2년이라는 시간을 오웬과 함께 보내며 그를 이해하는 노력을 쌓아갔다. 무엇보다 영화 전반에 묻어나는 자연스러움은 가족 외의 사람들과 접촉을 피하던 오웬이 마음을 열었기에 가능했다.

 

디즈니가 만들지 않은 최고의 디즈니 영화

이 영화를 특별하게 만드는 또 하나의 요소는 다큐멘터리에 애니메이션을 조합한 독특한 연출 방식에 있다. 로저 로스 윌리엄스 감독은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오웬의 시선을 스크린에 생생히 담아내기 위해 <피터팬>, <인어공주>, <라이언 킹>, <피노키오> 등 15편의 디즈니 고전 명작을 극 중에 삽입했다. 그야말로 주옥같은 디즈니 작품들은 이 영화의 또 다른 주인공이라 할 수 있는데, 감독과 제작진은 작품의 사용 허가를 받기 위해 디즈니사와 긴밀하게 접촉하며 관계를 발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그 결과 디즈니사는 자신들도 미처 몰랐던 오웬의 마법 같은 실화와 영화의 메시지에 공감하며 흔쾌히 영상 사용을 허락함으로써 영화화를 위한 든든한 힘을 보태 주었다.

 

결국, 우리 모두의 이야기

영화는 디즈니가 오웬의 기적을 완성했노라고 거창하게 결론짓지 않는다. 엄마 ‘코넬리아’는 오웬이 스스로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솔직한 돌직구도 서슴지 않는다. 그는 디즈니처럼 세상이 항상 아름답지만은 않다는 사실을 오웬에게 가르침으로써 좌절 속에서 홀로 서는 법을 배우도록 돕는다. 영화의 끝 무렵 오웬은 인생의 새로운 도전을 맞는다. 미래는 두렵고 불확실하기만 하다. 그리고 이러한 도전은 비단 오웬과 그의 가족뿐 아니라, 지금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에게 해당하는 과제기도 하다. 그 도전과 성장의 길목에서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잔잔하지만 확실한 용기와 희망이 되어줄 것이다.

“주인공 콰지모도는 길고 힘든 여정 후에 사회의 따뜻한 환영을 받아요. 저도 똑같이 이전에는 제 종탑에서 세상을 구경만 했지만 지금은 극복했어요. 이젠 거울을 보면 자랑스러운 제가 보여요.”

- 오웬의 연설 중

 

<인생을 애니메이션처럼> 예고편

영화보기 | 옥수수 | N스토어 | 유튜브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