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님>
Guest│2011│감독 윤가은│출연 정연주, 송예림, 이지우, 백병철│19분

여고생 자경은 대낮에 아빠와 만나는 불륜녀의 집에 들이닥친다. 머리라도 쥐어뜯을 기세로 왔건만, 불륜녀는 때마침 직장에 가고 없다. 대신 9살, 6살 된 어린 남매가 그곳에 있다. 어쩔 수 없이 여자가 돌아올 때까지 기다리는 자경, 아이들을 바라보며 무슨 생각을 할까?

위의 사진을 누르면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어른의 부재가 익숙한 모습이다. 남자아이는 자경에게 주스를 건네고, 빨래를 널고, 동생을 위해 만화영화를 틀어준다. 여동생은 자경을 “언니”라 부르며 호감을 표한다. 잔뜩 화가 난 여고생이 뜻밖에 어린 남매를 마주하고 그들과 보내는 시간. 영화는 조금씩 변화하는 자경의 감정선을 찬찬히 따라간다.

장편영화 <우리들>(2016)과, 앞서 단편영화 <콩나물>(2013)을 만든 윤가은 감독의 작품. 세 편의 영화에서 공통으로 ‘아이들’을 다루며 아이의 세계를, 아이의 순수한 시각으로 세밀하게 표현해낸 감독은 <손님>에서 질풍노도의 시기를 맞은 사춘기 소녀의 성장통을 예리하게 포착해냈다. 영화는 KT&G 상상마당이 주최한 '제5회 대단한 단편영화제’에서 감독상, 배우상, 관객상을 연달아 차지했고, 세계 3대 단편영화제 중 하나인 '제34회 클레르몽페랑 국제단편영화제'에서 국제경쟁부문 대상을 받았다.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