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들은 대도시의 강력계 형사가 아니라 작은 타운의 평범한 경찰이다. 평소에는 과속 딱지를 떼거나 주민의 신고를 받고 출동하던 그들이 전례가 없는 강력 사건에 직면한다. 때로는 상부에서 파견된 전담 형사들과 충돌을 빚거나 자신들의 가정사 때문에 괴로움도 겪지만, 정의와 의무감에 투철한 그들은 사건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간다. 마치 서부 영화에 나오는 정의로운 보안관을 보는 것 같다. 네오-누아르와 네오-웨스턴 장르를 섞어 놓아 방송사의 간판 드라마로 성장한 드라마 셋을 소개해본다. 이들은 곧 새로운 시즌을 공개할 예정이다.

 

다섯 번째 <파고>(Fargo)

아카데미 수상 영화 <Fargo>(1996)에서 영감을 받은 동명의 드라마는 지금까지 에미상을 여섯 차례 수상했고 이제 다섯 번째 시즌을 앞두고 있다. 매 시즌마다 새로운 이야기를 들려주는 드라마 <Fargo>(2014~)에는 특유의 고정 패턴이 있다. 강력 범죄와는 전혀 관계가 없어 보이는 작은 타운에서 잔혹한 살인 사건이 일어나고, 평소 도둑이나 교통위반 같은 경범죄만 다루던 지역 경찰이 사건 해결에 나서게 되며, 외지에서 흘러 들어온 전문 킬러가 일반인과 연루되어 사건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두 번째 시즌까지는 미네소타주의 솔버슨 경관을 중심으로 지역 주민과 히트맨, 그리고 외지에서 들어온 헌터들이 중심을 이뤘다면, 세 번째 시즌부터는 앤솔러지 형식으로 바뀌어 올해 11월 방영을 앞두고 있다. “유괴가 유괴가 아니고, 아내가 아내가 아니라면?”이라는 티저 문구로 복잡한 줄거리가 예상되며, 항상 그랬던 것처럼 노스다코타주와 미네소타주를 배경으로 사건이 일어난다.

1950년대 배경의 <Fargo> 시즌 4 예고편(2020)

 

네 번째 <True Detective: Night Country>

첫 시즌은 루이지애나, 두 번째 시즌이 캘리포니아, 세 번째 시즌은 아칸소, 이제 HBO의 앤솔러지 크라임 드라마 <True Detective>는 이제 알래스카의 설원을 배경으로 네 번째 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첫 시즌(2014)의 높은 시청률과 에미상에서 감독상을 받으며, HBO의 대표 누아르 드라마로 각광받았지만, 콜린 패럴(Colin Farrell), 마허셜라 알리(Mahershala Ali)와 같은 특급 배우들을 내세웠음에도 시즌이 진행될수록 하향세를 보였다. 이제 2024년 초에 방영될 시즌 4에서는 영화 <양들의 침묵>에서 FBI 요원 ‘클레어’를 연기했던 ‘조디 포스터’와 복서 출신의 칼리 레이스(Kali Reis)에게 진정한 형사 콤비의 임무를 맡겼다. 새로운 이야기는 알래스카를 배경으로 북극 연구기지에서 근무하던 8명의 연구원들이 한꺼번에 실종된 사건을 추적하는 것으로 시작되며, 실제로는 알래스카가 아닌 아이슬란드에서 촬영하였다.

<True Detective: Night Country>(2024) 예고편

 

두 번째 <다크 윈드>(Dark Winds)

로튼토마토 100% 평점을 받고 AMC의 두 번째 시즌 오더를 받게 된 웨스턴 누아르 드라마로, 광활한 나바호(Navojo) 아메리칸 인디언 자치구역 내에서 벌어지는 의문의 살인 사건을 추적하는 자치경찰 이야기다. 올해 7월 말부터 방영 중인 두 번째 시즌 역시 로튼토마토 100%의 평점을 받아 여전히 완성도 높은 드라마로 찾아왔다. 나바호는 500여 미국 인디언 부족 중 가장 많은 30여만 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애리조나주와 뉴멕시코주에 걸쳐 약 7만 여 제곱킬로미터에 이르는 자치구에서 살고 있다. 미국 서부영화의 배경으로 자주 나오는 세계문화유산 모뉴먼트 밸리(Monument Valley) 지역을 배경으로 촬영하였다. 주인공 ‘리폰’ 서장 역을 맡은 배우 잔 매클라넌(Zahn McClarnon)은 어머니가 라코타족 인디언인 혼혈 배우이며, <파고> 시즌 2에서 전문 킬러로 등장하였다. 토니 힐러맨(Tony Hillerman) 작가의 인기 미스터리 소설 <People of Darkness>(1980)을 바탕으로 각색하였으며, 명배우 ‘로버트 레드포드’가 제작을 맡았다.

네오-웨스턴 누아르 드라마 <Dark Winds> 시즌 2(2023) 예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