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제국의 역사는 서양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 당연히 수많은 영화와 드라마에서 로마 제국의 황제와 검투사, 그리고 로마 군대의 전투를 소재로 다루었지만, 때로는 역사적 사실의 과장과 왜곡이 지나쳐 ‘칼과 샌들 영화’(Sword-and-Sandal films)라는 서브 장르로 일컬어지며 비난과 풍자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최근 넷플릭스에 올라온 두 편의 다큐드라마(Docudrama)는 역사적 진실과 드라마적 재미를 모두 잡으려 했다. 이들 역시 역사적 사실에 관한 논쟁을 피할 수는 없었지만, 로마제국에 대한 역사학자나 전문가의 해설을 담아 그들의 검증을 거쳤다. 한 편은 로마제국 전성기의 역사적 인물들을 중심으로 했고, 다른 한 편은 로마제국의 최종 수도였던 콘스탄티노플 함락을 소재로 하였다.

 

<로마제국>(2016~2019)

호주에서 제작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다큐드라마로, 이제까지 세 시즌에 세 명의 역사적 인물 코모두스(Commodus, 161~102), 카이사르(미상~BC44), 칼리굴라(12~41)를 앤솔러지 형식으로 담았다. 2016년에 공개된 첫 시즌 여섯 편은, 영화 <글래디에이터>(2000)의 배경이 된 코모두스 황제를 주인공으로 했다. 오현제 시대의 마지막 황제이자 명저 <명상록>을 남긴 마르커스 아우렐리우스 황제가 자질이 부족한 아들 코모두스에게 황제의 자리를 물려주면서 드라마는 시작된다. 코모두스는 잃어버린 로마시민의 인기를 되찾고 자신의 실정을 만회하기 위해, 목숨을 건 검투사 싸움에 직접 나서는 장면이 압권이다. 이는 역사적 사실이며 영화 <글래디에이터>에서 젊은 황제가 과거 장군이었던 노예 검투사와 결투에 나서는 극적인 장면에 영감을 주었다.

시즌 1 <Roman Empire: Reign of Blood> 예고편

2018년에 공개된 두 번째 시즌에서는 기존 여섯 편에서 다섯 편으로 줄어, 로마의 황금기를 연 시대적 영웅 카이사르(줄리어스 시저)의 출세부터 암살까지의 이야기를 다루었다. 하지만 로마제국을 통틀어 가장 유명한 인물을 또 다루게 되어 평단의 관심을 끌지 못하였고, 더군다나 평단의 극찬을 받고 다수의 에미상을 받았던 HBO 드라마 <로마>(2005~2007)에 비교되는 수모를 겪었다. 특히, 백병전 중심으로 보여지는 전투 장면이 당시 대형을 짓고 전투하던 로마군대의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시즌 2 <Roman Empire: Master of Rome> 예고편

이듬 해 나온 세 번째 시즌은 폭정을 일삼은 로마의 3대 황제 칼리굴라에 대해 다루었다. 드라마의 분량은 더욱 줄어 마지막 시즌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이탈리아 감독 틴토 브라스의 영화 <칼리굴라>(1979)에 비해, 어린 시절의 불우했던 시절을 포함하여 객관적인 모습을 조명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셉티무스 세베루스(Septimus Severus), 유스티니아누스 1세(Justinian I) 등 좀 덜 알려진 인물을 다루었으면 하는 의견도 나왔으나, 다음 시즌에 관한 소식은 아직 없는 상태다.

시즌 3 <Roman Empire: The Mad Emperor> 예고편

 

<오스만 제국의 꿈>(2020)

BC 8세기에 일어나 지중해 지역을 제패했던 로마제국은 서기 395년 동로마제국과 서로마제국으로 분열되고, 로마를 중심으로 한 서로마제국은 한 세기도 지나지 않은 476년에 몰락한다. 그로부터 약 천년 동안 제국의 명맥을 유지한 동로마제국(비잔틴 제국)은 1453년 5월 29일 수도 콘스탄티노플(현 이스탄불)이 정복자 메호메드 2세가 이끄는 오스만 제국의 군대에 함락되어 명을 다한다. 터키에서 제작한 6부작 <오스만 제국의 꿈>(Rise of Empires Ottoman)은 술탄 메호메드 2세를 중심으로 세계 전쟁사에 기록된 53일 간의 공성전을 상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역사 드라마 <오스만 제국의 꿈>(2020) 예고편

천년 동안 20여 차례의 침공에도 함락된 적이 없던 난공불락의 테오도시우스 삼중 성벽, 헝가리 기술자가 개발한 대포 ‘바실리카’의 위력, 76척의 함선을 육상을 통해 골든혼(Golden Horn)으로 옮긴 파격적인 전략, 콘스탄티노플 함락 후 메호메트 2세가 가장 먼저 들어간 소피아 성당 등 역사적인 사실들이 드라마에 자세히 묘사되어 있다. 조지 크로울리, 제이슨 굿윈 등 지중해 역사에 능통한 역사학자들이 해설을, 인기 역사극 <크라운>, <왕좌의 게임> 등에 출연했던 영국 배우 찰스 댄스(Charles Dance)가 내레이션을 맡아 극적인 무게감을 더했다. 터키의 이스탄불 여행을 앞두고 있다면, 드라마를 보면서 사전 지식을 쌓아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