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테리어스 스킨>, <500일의 썸머> 등에서 다양한 성격의 청춘을 연기해 수많은 여성팬을 만들고, <인셉션>, 배트맨 시리즈 <다크나이트 라이즈>에 출연하여 대중적으로 이름을 알린 조셉 고든 레빗(Joseph Gordon-Levitt). 그는 4세 때부터 뮤지컬에 출연했고, 11세에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에 출연하면서 할리우드에 입성한 아역배우 출신이다.
그가 사진작가인 형과 함께 히트레코드(HitRecord, www.hitrecord.org)를 설립하여 독특한 방식의 콘텐츠 제작에 나선지 꽤 오래 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2010년 선댄스영화제에서 그는 이와 관련한 하나의 컨셉을 실험했다. 참석자 전원에게 주제를 제시하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아 폐막식 때 콘텐츠를 발표한 것이다. 소위 말하는 ‘Collaborative Production(협업 제작)’이다. 이 컨셉을 온라인에 적용했고, 히트레코드에서는 현재 8만 명 이상의 참가자가 1천 개 이상의 다양한 콘텐츠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참가자는 기여도에 따라 보상을 받는데, 현재까지의 보상 총액은 2백만 달러라고 그가 직접 밝힌 바 있다.
아래 영상은 히트레코드에서 제작된 단편 코믹드라마 <Sidekicks(조수들)>로, 총 1,279건의 기여를 받아 43개 비디오, 167개의 사진, 2개의 음악을 조합하여 완성된 콘텐츠이다. 역시 유명한 배우인 앤 해서웨이(Anne Hathaway)와 조셉이 각각 악당과 영웅을 연기했고, 그들을 따르는 얼뜨기 조수들이 주연이다.
프로젝트 참여자들은 직업도 특기도 제각각이다. 영화감독, 사진가, 만화가, 영상 편집자, 음악가, 미술가들이 온라인에 모여 함께 제작하는 콘텐츠이기에 표현 양식이 다양할 수밖에 없다. 주제는 누구라도 제안할 수 있다. 히트레코드와 리바이스가 공동 제작한 뮤직 비디오를 감상해 보자.
그는 히트레코드를 단순히 온라인 사이트라 부르지 않고 ‘Collaboration Platform(협업 플랫폼)’이라 부른다. 수천 수만의 다양한 재능이 함께 협업하는 히트레코드에 앞으로 어떤 작품이 나올지, 또 작품은 얼마나 기발할지, 기대하지 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