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적인 관점에서 '일렉트로닉 댄스 뮤직'(이하 ‘EDM’)에 관해 물었을 때 돌아올 답변을 예상하기란 퍽 쉽다. 특히 한국의 EDM을 대하는 태도에는 종종 그 자체의 음악성보다 편협하고 부정적인 이미지에 국한한 말들이 난무했다. 허나 이제 한국의 EDM, 즉 댄스 음악 신에 관해서라면 <카와이 컴필레이션>으로 좀 더 다채롭게 얘기할 수 있겠다.

지난 3월 15일, 한국의 언더그라운드 댄스 뮤직 신에 포진한 20명의 프로듀서가 참여한 <카와이 컴필레이션(Kawaii_Compilation Vol.1)>이 사운드 클라우드를 통해 정식으로 공개됐다. 페이스북, 웹사이트, 유튜브를 통해 댄스 뮤직 채널을 운영해온 ‘카와이 상추(Kawaii_Sangchoo)’가 실력 있는 국내 프로듀서들이 자신의 트랙을 홍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아직 협소한 한국 댄스 음악 신을 알리기 위해 컴필레이션 음반을 기획한 것이다. 현재 국내에 수준 있는 프로듀서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 것에 비해 정작 댄스 뮤직 신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채널은 부족한 상태다. 이러한 상황을 절감한 카와이 상추는 EDM을 잘 모르는 대중에게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가기 위해 좋은 음악들을 직접 선별하여 소개한다.

▲ <Kawaii_Compilation> 2017 Vol.1 Highligt Mix

이제 막 첫걸음을 뗀 <카와이 컴필레이션>은 분기별로 일 년에 4번 제작되며, 6월 말에 새로운 레이블과 함께 두 번째 앨범을 공개할 계획이다. 한국 댄스 뮤직 신의 대중화를 꿈꾸는 이들이 모여 만든 곡들은 모두 자유롭게 다운로드 가능하다. 먼저 한국의 거리 사진으로 꾸민 유튜브 하이라이트 영상을 감상해보자. 그리고 스무 개의 EDM을 마음껏 즐기자. 지금 한국의 댄스 음악 프로듀서들이 당당하게 내놓은 곡들은 이렇게나 멋지고, 사랑스럽고, ‘카와이’하다.

 

TIP. <카와이 컴필레이션>으로 소개하는 7명의 프로듀서

1. YESEO ‘I Won't Let You Down’

1995년생 여성 프로듀서이자 싱어송라이터. 올해 2월, 일렉트로니카 싱글 앨범 <No City For Love>을 발표했다. YESEO의 행보를 주시하고 싶다면 활발하게 활동 중인 네이버 뮤지션 리그를 살펴볼 것.

soundcloud.com/yeseoofficial

 

2. ca$hbanger ‘Super-saiyan (feat. Shin jin)’

1994년생 프로듀서. 주 장르는 강하고 묵직한 신스가 돋보이는 트랩. 조만간 Junior Chef와 함께 'Strangers'라는 그룹으로 앨범을 발표하여 활동할 계획이다.

soundcloud.com/cashbanger

 

3. yunji ‘KSHMR & Felix Snow ft. MADI - Touch (Remix)’

작년 초 활동을 시작해 ‘subbeat 크루’에 합류한 1996년생 DJ 겸 프로듀서. 다소 느린 듯한 템포에, 8비트 게임기에서 나는 것 같은 전자 사운드와 보컬이 두드러지는 퓨처베이스가 주 장르다.

soundcloud.com/yunjimusic

 

4. Yeri X no2zcat ‘Wanna be yours (feat.UNE)​’

Purple Escape이라는 팀으로 활동 중인 보컬 겸 프로듀서 Yeri와 프로듀서 no2zcat. 속도가 빠르고 웅장하기보다, 다소 편안하고 여유로운 비트를 추구하는 ‘Chill’한 장르의 곡을 쓴다.

soundcloud.com/purpl2scape

 

5. o3o ‘Deep In The Bounce’

1996년생 프로듀서. 퓨처하우스, 프로그레시브 하우스, 칠 트랩 등 모든 장르를 지향한다.

soundcloud.com/feathelife

 

6. TOBYNOH(토비노) ‘D.va Has Come’

내키는 대로 곡을 쓴다. 주 장르는 퓨처베이스. 최근 공개한 리믹스 ‘jeebanoff(지바노프) - 'Belief(TOBYNOH Remix)'’를 들어봐도 좋다.

soundcloud.com/tobynoh

 

7. Kago Pengchi ‘Land Of Dreams’​

해외 유명 레이블에서 경험과 실력을 쌓아온 프로듀서. 주 장르는 부드러운 멜로디에 중점을 둔 트랜스다.

soundcloud.com/pengchi

 

카와이 컴필레이션 사운드클라우드
카와이 상추 페이스북
(메인이미지 출처=<카와이 컴필레이션> 앨범 이미지)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