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 시절 누구나 한 번쯤 해봤을 게임 <Perfection>은 미국의 보드게임 회사 밀튼 브래들리 컴퍼니(Milton Bradley Company)가 만들어 전 세계에 수많은 아류 장난감으로 퍼진 인기 게임이다. 타이머로 설정한 시간 내에 도형을 맞추는 게임인데, 아이들의 지각 능력 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이유로 부모들이 선호하는 장난감이기도 하다. 미국에서 활동 중인 아시아계 영화감독 카렌 린(Kalen Lin)은 <Perfection>을 모티프로 우리의 삶과 사회적 시스템을 돌아보게 하는 동명의 단편영화를 만들었다.

단편영화 <Perfection>

아시아계 가정의 한 아이가 자란다. 일생 부모로부터 완벽함을 강요당하고, 성취를 위한 노력을 자발적으로서가 아닌 억지로 해야 하는 성장 과정이 흑백 화면에 담긴다. 그렇게 성인이 된 아이는 경쟁이 일반화된 사회 시스템을 거부하며 마지막 도형을 맞추지 않은 상태로 게임을 종료함으로써 큰 화두를 던진다. “목표가 완벽이라면, 이 게임이 진정 끝날 수 있을까? (If your goal is perfection, will the game ever end?)”. 이 영화로 감독은 2004년 VC Film Festival에서 New Directors/New Visions Award를 수상하였다.

영화 속 성인이 된 주인공 역할을 맡은 밍나 웬(Ming-Na Wen)은 마카오 태생의 미국 배우로, 디즈니 애니메이션 <뮬란>(1998)에서 뮬란의 목소리 연기를 맡아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으며, 드라마 <ER>(1994~2009), <에이전트 오브 쉴드>(2013~) 등에 출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