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힙합 신을 끓게 하는 새로운 피. 지금 가장 주목받는 세 명의 래퍼, 나플라, QM, pH-1이 나란히 앨범을 발표했다.

 

나플라

2015년 발표한 믹스테잎 <THIS & THAT> 이후, 나플라(Nafla)는 눈여겨봐야 할 신예가 됐다. 몇 달 뒤 선보인 곡 ‘Wu’로 그는 힙합 팬의 마음을 사로잡으며 실력을 완전히 증명했다. 여러 싱글과 참여곡이 발매될 때마다 팬들의 기대감은 한껏 높아졌고, 마침내 지난 10월 22일 나플라의 정규 앨범 <ANGELS>가 세상에 나왔다. 16트랙으로 꽉꽉 채운 이 앨범엔 나플라가 잘하는 것과 팬들이 원했던 것, 새로운 것이 모두 담겼다. 기대한 바에 못 미친다는 평도 있지만 나플라의 다채로운 매력을 느끼기엔 모자람이 없는 앨범이다. 특히 5번 트랙 ‘jail’부터 10번 트랙 ‘사과상자 (Feat. loopy)’까지 이어지는 구간에선 날것 그대로인 힙합의 맛이 느껴진다.

나플라 ‘jail’ MV
나플라 ‘Wu’ MV

 

QM

올해 5월, QM은 첫 솔로 EP <Eyez in the drawer>를 발매했다. 크라우드 펀딩으로 EP 제작비를 마련하던 중, 일찍이 QM을 눈여겨본 래퍼 딥플로우가 제작비 일부를 후원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10월 16일 그의 정규 1집 <WAS>가 발매되었고, 이 앨범은 힙합커뮤니티를 뒤집어놨다. ‘QM이 누구냐’ ‘이미 알 만한 사람은 아는 래퍼다’ ‘역대급이다’ 등 이 앨범과 래퍼에 대한 이야기가 커뮤니티를 달궜다. QM은 <WAS>에서 한국형 컨셔스 랩(Conscious Rap: 사회 문제, 정치 이슈 등을 다루는 고발적 성격을 띠는 랩)을 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다. (관련 ‘리드머’ 인터뷰) 정말 음악으로만 이슈를 낳고 잠재력을 터뜨린 래퍼 QM의 등장이 반갑다.

QM ‘지뢰밭’ 사운드클라우드

JA x QM ‘Nazca (Feat. Deepflow)’ MV
QM ‘서울키드’ MV

 

pH-1

pH-1(피에이치원)은 작년 10월 공식적인 첫 싱글 <Wavy>를 발표한 후 가파른 상승세를 탔다. 편안하게 듣기 좋으면서도 지루하지 않고, 세련된 음악 스타일은 금세 많은 사랑을 받았다. 그리고 올해 5월 pH-1은 박재범과 차차말론이 설립한 하이어뮤직(H1GHR MUSIC)의 멤버가 되었다. 유능하고 신선한 아티스트들이 모인 레이블에서 그는 빠질 수 없는 존재로 자리 잡았다. pH-1의 음악은 어렵거나 심각하지 않다. 맘 가는 대로 몸 움직일 수 있는 노래, 가볍고 밝다. 올해 10월 18일, pH-1은 첫 EP <The Island Kid>를 냈다. 그는 이 앨범에 자신의 경험과 밝은 무드를 가득 담았다. 물론 힘든 일도 많은 인생이지만 삶은 결국 ‘도넛처럼 달콤(My life is sweet like donut)’하다 노래하는 pH-1. 휴일을 앞둔 날 밤, 맥주 한 캔 까며 들으면 어울릴 음악이다. 긍정적 에너지로 가득 찬 이 래퍼를 환영하자.

pH-1 ‘Perfect’ MV
pH-1 ‘Donut (feat. Jay Park)’ MV

 

 

Editor

김유영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