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Dream>

2017ㅣ감독 Alexia Oldinㅣ출연 Danni Wang, James Chenㅣ10분

가수의 꿈을 이루기 위해 뉴욕으로 온 중국 이민자 여성 ‘Danni’. 중식당에서 홀로 식사하는 그의 앞에 한 남성이 나타난다. 몇몇 대화를 통해 같은 중국 출신의 남성에게 금세 마음의 경계를 푼 Danni. 남자는 그를 무대에 세워주겠다고 제안하고, 그는 쉽게 남자를 따라나선다.

살아남기 위해 치열히 경쟁해야 하는 사회에선, 내 편이라고 생각했던 사람이 도리어 적이 되어 등에 칼을 꽂기도 한다. 단편 <American Dream>은 꿈을 위해 해외로 갔지만, 녹록지 않은 상황들을 마주하는 이주노동자들의 모습을 담았다. 번잡하고 바삐 돌아가는 세상에서 그림자처럼 존재가 드러나지 않았던, 위로를 받지도, 꿈을 제대로 펼쳐보지도 못했던 이들의 모습은 안타까움을 넘어 고통스러운 감정을 안긴다. 영화의 마지막, 체념 섞인 표정으로 손님의 손톱을 다듬는 Danni의 무덤덤한 얼굴은 어두컴컴한 상황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주노동자들, 또 그러한 상황 속에서 스스로 희망을 포기해버린 모두를 상징하는 것 같아 더욱 무겁게 다가온다.

Alexia Oldin 감독은 어려운 상황에 처한 타인을 세상에 알리고, 그 고통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자 단편을 연출했다. 2017년 뉴올리언스 영화제에서 특별심사위원상을 받았으며, 최근 비메오 스태프픽에 선정되어 조회수를 모으는 중이다.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