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5월, 대만 법원은 동성 결혼을 금지하는 현행법이 위헌이라고 판결했다. 또한 법원은 2년 안에 법률을 제정하거나 개정하여 동성 결혼을 보장하도록 하는 법을 통과시킬 것을 입법원(국회)에 요구했다.

현지 시각으로 11월 24일, 대만에서는 동성 결혼 합법화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가 진행됐다. 이를 앞두고 대만 곳곳에서 성소수자 운동을 상징하는 무지개가 휘날렸다. 한 예로 중국어권 영화제 중 가장 권위 있는 ‘금마장(Taipei Golden Horse Film Festival)’에 참석한 유명 영화인들은 드레스와 슈트에 무지갯빛 배지를 달았고, 심사위원단은 무지개 깃발을 들고 레드카펫을 걸었다.

레드카펫을 걷는 심사위원단, 출처 – Taro News 
레드카펫에 선 배우 丁寧(Ding Ning), 사진 - AFP via ‘Straits times’ 
레드카펫에 선 배우 邱澤(Roy Chiu), 사진 - REUTERS via ‘Straits times’ 

연대는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지난 21일 간장으로 특히 유명한 금란식품(金蘭食品, Kimlan Foods Co.)은 신제품 트러플 간장과 된장의 광고 영상을 발표했는데, 이 영상에선 동성 결혼 합법화에 힘을 보태려는 의지가 드러난다. 영상을 함께 보자.

광고는 제품의 장점을 부각하면서 자연스레 메시지를 녹여낸다. 한 가족을 담던 카메라는 여러 형태의 가족이 마주한 식탁을 골고루 비춘다. 그러면서 ‘식탁 위에 사랑이 있는 한, 누구든 행복을 맛볼 수 있다’라는 평범한 메시지를 보는 이에게 전한다.

Different families have different flavors.
Some are richers, some are light, and some are a little bit more special.
As long as there is love at the table, the taste of happiness is there for everyone to savor.

- 광고 속 내레이션

위에서 언급한 대만 국민투표에서는 ‘앞으로도 혼인 주체를 남녀로 제한하자’는 측, 즉 동성 결혼 합법화 반대쪽에 더 많은 표가 모였다. 그러나 대만 정부는 이러한 결과에도 법안을 개정할 것으로 보인다. BBC 코리아에 따르면, 대만 정부는 민법을 개정하는 대신 특별법을 따로 개설해 시민 결합을 허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동성 결혼 지지자들은 이번 투표 결과로 특별법이 만들어지더라도, 원래 적용하려던 법보다 허용 정도가 낮아지진 않을지 우려하고 있다.
언젠가 국제앰네스티 중국 조사관 도리앤 라우(Doriane Lau)는 “인권은 다수의 ‘승인’에 기댈 필요가 없다”라고 했다. 그의 문장이 더욱 와 닿는 때다.

 

 

 

관련 자료
BBC 코리아 <대만 동성 결혼 합법화: 동성 결혼 찬반 국민투표 '반대파' 승리>, 2018.11.25 
국제앰네스티 도리앤 라우, <“우리 문화가 아니다?” 동성 결혼에 대한 7가지 편견을 타파한다>, 2018.11.23 

 

Editor

김유영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