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1월에 개봉한 영화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의 최종 예고편이 9월 25일 공개되었다. 그동안 비밀에 부쳐진 배우 수현(Claudia Kim)의 배역이 마침내 예고편을 통해 밝혀지며 할리우드의 캐스팅에 관한 논란이 일고 있다.

<신비한 동물들과 그린델왈드의 범죄> 공식 예고편

예고편 영상의 30초경에 수현이 뱀(내기니)로 변신하는 장면이 나온다. ‘해리포터’ 시리즈에서 볼드모트의 충실한 애완 뱀으로 등장한 ‘내기니’가 사실은 인간의 현신이라는 점도 놀라웠지만, 왜 하필 여성이며 게다가 아시아 배우가 캐스팅되었냐는 의문을 영국 언론들이 제기한 것이다. 아시아 여성이 순종적이라는 서양의 그릇된 고정관념이 작용한 것 아니냐는 것이다.

공동 인터뷰에서 자신의 배역이 내기니임을 밝히는 수현

원작자 조앤 K. 롤링은 트위터에 내기니 캐릭터는 인도네시아의 종교적 전설에서 영감을 받았다는 점을 밝혔지만, 그렇다면 인도네시아에서 유래한 캐릭터에 왜 한국인을 출연시켰냐는 반론이 뒤따랐다. 이뿐 아니라 ‘해리 포터’ 시리즈에 등장한 초챙(Cho Chang)이라는 아시안 캐릭터나, 덤블도어 교수나 헤르미온느와 관련하여 인종 또는 젠더 마이너리티(소수자) 논란이 연이어 일어난 바 있다.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볼드모트의 부하로 등장하는 내기니

제작사 측이 마련한 노이즈 마케팅일지도 모르나, 영화에서 내기니가 어떻게 그려지는지에 따라 논란은 계속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