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7년 9월 11일 천재 베이시스트로 불리던 자코 패스토리우스(Jaco Pastorious)는 또다시 술과 마약에 만취했다. 카를로스 산타나의 무대에 난입했다가 쫓겨난 그는, 새벽 네 시 플로리다 윌튼 매너스(Wilton Manors)에 있던 미드나잇 보틀클럽(Midnight Bottle Club)에 나타났다. 입장을 거절당한 그는 유리문을 발로 차며 난동을 부리다가, 입구 경비원과 싸움이 벌어졌다. 가라테 검은 띠였던 경비원에게 폭행당해 피투성이가 된 그는 뇌사상태에 빠졌고 병원 중환자실로 옮겨진 지 열흘 만에 숨졌다. 인기 재즈밴드 웨더 리포트(Weather Report)의 멤버이자 전자 베이스 연주의 선구자로 손꼽혔던 그가, 불과 35세의 나이에 생을 마감한 것이다.

웨더 리포트 시절 그의 솔로 연주로 유명한 ‘A Portrait of Tracy’ (독일, 1978)

소식을 듣고 달려온 가족과 동료들은 그의 황망한 죽음에 슬퍼하면서도 그리 놀라지 않고 마침내 올 것이 왔다는 표정이었다. 자코는 오랜 기간 심각한 정신병을 앓았고, 술과 마약에 취하면 몸도 가누지 못한 채 술집에서 싸움을 걸어 폭행을 당한 적이 부지기수였다. 처음에는 그를 죽음에 이르도록 폭행을 가한 경비원 Luc Havan을 비난했다. 하지만 장례식이 끝나고 시간이 흐르면서, 자코의 부인은 “우리 모두가 그의 죽음에 책임이 있다”고 했고 자코의 친동생은 “그(Luc)에게 미안하기도 하다. 그는 자코를 죽음에 이르게 한 도구에 지나지 않았다.”면서 가해자를 두둔하기도 했다. 실제로 가해자는 우발적 살인혐의로 21개월 징역형을 받았으나 4개월의 형기를 살고 보호관찰 대상으로 석방되었다.

웨더 리포트를 탈퇴해 솔로 활동 당시 ‘Dolphin Dance’(벨기에, 1985)

어린 시절부터 자신을 극한적인 상황으로 몰아붙이길 즐기던 자코는, 16세에 베이스 연주를 마스터했고 곧 천재 뮤지션으로 알려지기 시작했다. 20대에 들면서 마이애미 대학교에서 베이스를 가르쳤고, 당시 같은 학교에서 기타를 가르치던 팻 매스니와 친분을 쌓고 함께 활동했다. 당시 마이애미에서 퓨전재즈 그룹 웨더 리포트(Weather Report)의 공연을 본 후 밴드 리더 조 자비눌(Joe Zawinul)에게 다가가 평소의 버릇대로 “나는 존 프란시스 패스토리우스 3세(본명)입니다. 나는 세상에서 가장 위대한 베이스 연주자입니다.”라며 자신을 소개했다고 한다. 그는 웨더 리포트의 인기 베이스 연주자(1975~1982)가 되어 1982년 탈퇴할 때까지 밴드의 전성기를 이끈다.

두 번의 이혼 후 여자 친구와 함께 유럽 여행 중 연주한 ‘Teen Town’ (이탈리아, 1986). 그는 독특한 복장과 길게 늘어트린 헤어스타일로 무대를 돌아다니며 연주하기를 좋아했다.

하지만 그는 밴드 생활을 하며 술과 마약에 절제할 수 없는 수준까지 빠져들었으며 갑작스러운 분노와 기이한 행동은 날로 심해졌다. 밤이 되면 인사불성이 되어 거리를 헤맸고 행인들에게 침을 뱉거나 욕설을 하여 집단 폭행을 당하곤 했다. 의사는 그를 심각한 상태의 조울병(Manic Depression)이라 진단을 내렸고, 결국 그는 1986년 여름 내내 정신병원에서 지내야 했다. 잠시 호전된 그의 상태는 이듬해 2월 어머니 생일 파티에서 여자친구와 다투면서 다시 악화되었고 그해 9월 비극적인 죽음으로 이어지고 말았다. 그는 클럽 경비원에게 폭행당하기 불과 이틀 전에도 심하게 맞고 경찰에 체포되었으며, 당시 경찰에게 자신은 가톨릭 교도라 자살할 수 없으니 자신을 죽여 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자코 패스토리우스 다큐멘터리 <Jaco>(2014) 예고편

팻 매스니는 추모사에서 그를 ‘전설’에 비견했고, 허비 행콕은 ‘현상’이라고 칭송했다. 히람 불록은 “모차르트에 비견되는 진정한 천재”라고 평했다. 당시까지 두드러진 특징이 없었던 악기 베이스로 솔로 연주를 길게 하였고, 베이스 솔로를 위한 오리지널 작곡까지 했던 그는 베이스의 지미 헨드릭스로 비견되었다. 또한 그는 재즈 페스티벌에서 1시간 반가량 솔로로 베이스를 연주하면서 베이스의 새로운 역사를 쓴 인물로 기록되었다. 하지만 정신병은 그를 갉아먹기 시작했고, 말년의 연주는 천당과 지옥을 오가다가 끝내 35년의 짧은 생을 마감하게 된다.

 

자코 패스토리우스 추모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