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히로 무라이(Hiro Murai)가 제작한 차일디쉬 갬비노의 뮤직비디오 ‘This Is America’가 업로드 2개월 만에 3억 뷰를 돌파하며 화제가 되고 있다. 두 사람이 함께 작업한 지는 올해로 5년째. 뮤직비디오, 단편영화를 비롯하여 드라마 <애틀랜타> 제작에도 함께 했다.

히로 무라이(좌)와 차일디쉬 갬비노(우)

일본에서 태어난 히로 무라이는 아홉 살 때 미국으로 건너와 서던캘리포니아대학교(USC) 영화과를 졸업하고, 뮤직비디오 촬영감독으로 첫발을 내디뎠다. 얼마 안 가 직접 뮤직비디오 감독으로 나선 그는 켄드릭 라마, 차일디쉬 갬비노, 매시브 어택과 같은 톱클래스 뮤지션들을 고객으로 끌어들였다. 최근에는 그가 감독으로 나선 HBO의 블랙 코미디 <배리>의 에피소드 두 편이 호평을 받으며, 할리우드의 장편영화 감독도 머지않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스토리텔링과 카메라 워크가 예사롭지 않다는 그의 뮤직비디오가 어떻게 진화했는지 들여다보자.

 

David Guetta ‘She Wolf’(feat. Sia)(2012) MV

호주 싱어송라이터 시아(Sia)가 피처링에 참여한 프랑스의 DJ 겸 프로듀서 다비드 게타의 곡으로, 그래미 후보에도 오른 히트 앨범 <Nothing But the Beat 2.0>(2012) 수록곡이다. 아이슬란드에서 촬영한 히로 무라이의 뮤직비디오는, 부상당한 늑대인간이 그를 쫓는 사냥꾼들을 극적인 컴퓨터그래픽 효과로 폭발시켜버리는 스토리를 담았다. MVPA(뮤직비디오제작협회) 2013의 ‘Best Electronic Music Video’상을 받았다.

 

Chet Faker ‘Gold’(2014) MV

호주의 인기 싱어송라이터 쳇 파커(본명 Nick Murphy)의 첫 스튜디오 앨범 <Build On Glass>(2014)의 세 번째 수록곡이다. 밴드 혁오가 재해석하여 국내에도 많이 알려진 곡이다. 롤러 스케이트를 타며 안무를 펼치는 세 명의 배우를 앞질러가는 차 안에서 원테이크로 촬영한 뮤직비디오로, MTV 비디오 뮤직 어워드(2015) 베스트 안무상 후보에 올랐다.

 

Flying Lotus ‘Never Catch Me’(feat. Kendrick Lamar)(2014) MV

실험적 스타일의 래퍼 플라잉 로투스(본명 Steven Ellison)의 5번째 앨범 <You’re Dead>(2014) 수록곡으로 켄드릭 라마가 피처링했다. 장중한 분위기의 장례식장에서 관속에 누워있던 두 명의 어린이가 일어나 즐겁게 안무를 펼치는 뮤직비디오는 평론가들의 호평을 받으며, 2015년 그래미 안무상과 촬영상 2개 부문 후보에 올라 최종적으로 촬영상을 안았다.

 

Childish Gambino ‘Sober’(2015) MV

차일디쉬 갬비노의 EP <Kauai>(2014)의 첫 번째 수록곡이며, 뮤직비디오에서 테이크아웃 레스토랑에서 대기 중인 여성에게 구애하기 위해 기묘한 춤을 선보이는 갬비노를 등장시켰다. 올해 ‘This Is America’에서 선보인 안무는 이 뮤비에서 처음 시작했다는 해설도 자주 등장한다. MTV 뮤비 어워드 최고 감독상 후보로 올랐고 mtvU(MTV University) 채널의 최우수 비디오상을 받았다.

 

Massive Attack, Tricky, 3D ‘Take It There’(2016) MV

영국의 트립합 그룹 매시브 어택의 EP <Ritual Spirit>(2016)에 수록한 곡으로 원년 멤버라 할 수 있는 트립합 래퍼 트리키(Tricky)와 22년 만에 함께 한 곡이다. 트리키의 랩 스타일에 어울리는 스산하고 공포스러운 분위기의 뮤직비디오에는, 만취해 비틀거리는 배우 존 호키스(John Hawkes) 주위에 네 명의 으스스한 영혼이 들러붙어 군무를 선보인다.

 

Tribe Called Quest ‘Dis Generation’(2017) MV

트라이브 콜드 퀘스트의 여섯 번째 앨범이자 두 번째로 빌보드 앨범 순위 1위에 오른 <We Got It from Here .. Thank You for Your Service>에 수록한 곡이다. 멤버들 간의 불화로 사전에 그들의 마지막 앨범으로 예고되어 팬들의 아쉬움을 더했다. 히로 무라이의 뮤직비디오는 흑백 화면으로 멤버들의 행적을 따라가는 듯한 연출로, 2017년 MTV 어워드 베스트 시각효과상 후보에 올랐다.

 

히로 무라이 뮤직비디오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