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은 할리우드 영화제작사 Legendary Entertainment와 함께 공포 판타지 영화 <크림슨 피크>(2015) 제작을 하던 중 색다른 프로젝트 아이디어를 생각해냈다. 유튜브가 뉴욕, 로스앤젤레스, 런던, 도쿄에 운영 중인 제작 시설 ‘YouTube Spaces’에 자신이 디자인한 ‘House of Horrors’라는 호러 스튜디오 세트를 구축하고, 한 달간 유튜브 창작자들에게 단편 공포영화를 제작하게 한다는 것이다.

YouTube Space 로스앤젤레스에 구축한 House of Horrors

그중 자신을 공포에 빠트리는 콘셉트의 우수 작품을 선정한 후 핼러윈데이에 맞춰 온라인에 공개하고, 이 선정작 중에서 Legendary Entertainment가 장편영화로 개발 가능한 프로젝트를 추리고 발굴하기로 한 것이다. 프로젝트명은 <A Legendary Halloween>이라고 붙였다.

<A Legendary Halloween> 프로젝트에 관해 설명하는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

한정된 스튜디오 시설을 감안하여 구독자 1만 명 이상의 유튜브 채널에만 시설을 사용할 수 있는 자격이 부여되었다. 2015년 9월 22일부터 약 5주간 진행된 콘테스트에서 최종 다섯 편이 선정되었다. 이 중 연출력이 돋보인 두 편을 감상해 보자.

 

Riedell Brothers의 <Dinner>

Nick과 Chris Riedell 형제는 배우와 감독으로, 장편 코미디 영화 <Camp Takota>(2014)로 데뷔한 신예 제작팀이다. 형제는 L.A.의 유튜브 세트에서 꽤 유명한 배우 겸 모델 캐리 키건(Carrie Keagan)을 캐스팅하여 단편 <Dinner>를 제작하였다. 이 영상에 출연하는 두 명의 남자 배우가 바로 Riedell 형제다.

공포 단편영화 <Dinner>

 

John Wynn의 <The Passing>

B급 슬래셔 영화에 출연하며 자신의 단편 영상을 제작하는 존 윈(John Wynn) 감독의 작품이다. 긴급 신고를 받고 모녀가 거주하는 집으로 출동한 두 명의 형사에게 벌어지는 으스스한 공포를 다뤘다.

공포 단편영화 <The Passing>
프로젝트 소개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