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 <Alternative Math>(2017)의 해설에는 “선의를 가진 교사가 진실을 외면하는(Post-truth) 미국에 의해 왜곡된다”라는 문장이 나온다. ‘Post-truth’ 또는 ‘Post-fact’는 객관적인 사실보다 개인의 감정이나 의견이 대중적인 여론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뜻으로, 2016년 영국의 브렉시트 찬반 투표나 미국의 대통령 선거의 결과에 대한 논평에서 Post-truth Politics나 Post-truth era의 관용구로 자주 등장하는 용어다. 이 단편은 캐나다 출신으로 지난해 호평이 이어졌던 저예산 영화 <고스트 스토리>의 제작자 중 한 명인 데이빗 매독스(David Maddox) 감독의 작품이다. 한 친절한 네티즌의 노력 덕분에 한국어 자막을 선택하여 볼 수 있다.

단편 <Alternative Math>(2017)

‘2+2=22’라고 틀린 답을 쓴 학생을 올바르게 가르치려는 웰스 선생님. 그에 반해 학부모, 학교 당국, 지역단체, 언론 모두 집단적으로 그를 융통성 없는 교사, 더 나아가서 헌법상 표현의 자유를 무시한 교사로 매도한다. 하지만 마지막에 기발한 반전이 기다린다. 교사는 집단적으로 진실을 왜곡하는 상대의 무논리에 똑같은 방식으로 복수하며 해피엔딩으로 이끈다.


이 단편영화는 날카로운 풍자코미디라는 호평이 이어지며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영화제 수상 소식이 이어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