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aky_Blinders-wikicommons.jpg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영국 버밍엄 지역을 기반으로 한 범죄조직 이야기를 다룬 드라마 <피키 블라인더스>는 BBC-2 채널 역대 최고의 시리즈로 평가되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제 시즌 4를 끝냈지만, BBC-2는 제작사에 시즌 5와 6 제작 주문에 들어갔고 감독은 시즌 7로 서사를 마무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면도칼을 감춘 모자를 휘둘러 상대를 실명하게 했다는 실존 범죄조직 ‘피키 블라인더스’를 근거로 쉘비 패밀리라는 가상의 범죄 가문을 창조했다. 1920년대의 실존 범죄조직과 그들이 암약하던 당시의 시대상을 정교하게 재현했다는 점에서 미국 HBO의 <보드워크 엠파이어>와 여러모로 닮은 점도 지녔다.

<피키 블라인더스> 시즌 1 홍보영상

시즌 4까지 마친 현재 <피키 블라인더스>는 언론의 호평을 두루 받고있다. 기존의 영국 드라마에서 신화나 왕국의 영웅 이야기가 주를 이룬 것에 반해, 노동층을 제대로 다룬 드라마가 나왔다는 점에서 새롭다는 평가를 얻었다. BBC-2는 이미 시즌 5와 시즌 6 제작에 돌입했고, 영화 <이스턴 프라미스>(2007)로 주목을 받은 제작자 스티븐 나이트(Steven Knight)는 시즌 7로 대서사시를 완료한다는 구상을 내놨다. 이 드라마의 어떤 점이 언론의 호평을 받는지 세 가지 키워드로 알아보았다.

 

주조연을 가리지 않는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

영리한 조직 보스 토마스 쉘비 역을 맡은 킬리언 머피(Cillian Murphy)를 비롯하여, 조직의 2인자급인 고모 폴리 역의 헬렌 맥크로리(Helen McCrory), 캠벨 경감 역의 샘 닐(Sam Neill), 라이벌 보스 역의 톰 하디(Tom Hardy) 등 뛰어난 연기력의 배우들이 속속 등장한다.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총애를 받는 킬리언 머피와 <해리 포터> 시리즈에서 나시사 말포이 역을 맡았던 헬렌 매크로리의 연기는 드라마의 기본 골격을 이끈다. 두 사람은 나란히 2014년 프랑스의 FIPA 남녀 주연상을 받았다. 샘 닐, 톰 하디 등 선 굵은 배우들이 이들과 대립 관계에 위치하며 극의 긴장감을 높인다. 앞으로 머피의 행동반경이 넓어지며 또 어떤 라이벌이 등장할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The Late Late Show>에 출연한 킬리언 머피

 

픽션과 논픽션의 경계, 로망 아클레(Roman a clef)

피키 블라인더스는 1890년대부터 1930년대까지 실제 존재했던 범죄조직이다. 버밍엄에 살았던 부모님으로부터 그들에 대한 이야기를 전해 들은 제작자 스티븐 나이트는 옛 자료를 뒤지며, 1920년대 배경의 쉘비 패밀리를 그렸다. 피키 블라인더스의 실력자였던 실존 인물 토마스 길버트에서 토마스 쉘비라는 가공의 캐릭터를 창조한 것이다. 각료 시절의 40대 윈스턴 처칠, 영국으로부터 북아일랜드의 완전한 독립을 요구한 반군사조직 IRA(Irish Republican Army)나 페니언이 등장하며 극의 현실감을 높인다. 주인공에게 살해되는 빌리 킴버(Billy Kimber)나 라이벌 조직 사비니(Sabini)라는 실존 인물들을 실제 사건과 결합하며 로망 아클레*의 형식을 취한다.

*로망 아클레(Roman a clef)- 유명인사를 소재로 만들어진 영화.

피키 블라인더스의 수사 자료. 오른쪽에서 두 번째가 토마스 길버트이다

찰리 크리드(Charlie Creed)가 연기한 실력자 빌리 킴버

 

1920년대 영국의 시대상을 되살린 디테일

HBO의 <보드워크 엠파이어>처럼, <피키 블라인더스> 제작팀은 극의 현실감을 높이기 위해 촬영 장소와 배경, 배우의 의상이나 분장 그리고 사소한 소품이나 억양까지 디테일 하나 하나에 세심한 노력을 기울였다. 버밍엄 인근의 민속박물관 격인 ‘Black Country Living Museum’에서 많은 분량을 촬영했고, 뉴질랜드 출신인 샘 닐은 리암 니슨 등의 아이리쉬 배우들로부터 발음 교정을 받아야 했다. 특히 남자 배우들의 헤어컷은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토픽이 되었다. 1920년대에서 1940년대까지 영국 중산층 또는 갱스터 사이에 유행하던 언더컷(Undercut) 또는 커튼 헤어(Curtained Hair)를 살린 것이다. 최근 할리우드 영화의 악역 캐릭터나 우리나라 케이팝 스타들의 투블록 헤어스타일에서도 볼 수 있는 복고 스타일을 다시 보는 것도 감상 포인트인 셈이다.

Black Country Living Museum 전경

언더컷 스타일로 출연한 아서 쉘비와 토마스 쉘비

<피키 블라인더스>는 국내에서 케이블 드라마 채널 큐브에서 방영했으며, 온라인에서는 넷플릭스에서 시즌 4까지 시청할 수 있다. 현재 제작에 들어간 시즌 5는 2019년에 방송될 예정이다.

<피키 블라인더스> 메이킹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