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전드가 된 프로그레시브 록의 대명사 핑크 플로이드(Pink Floyd). <The Dark Side of the Moon>, <Wish You Were Here>, <Animals>, <The Wall>은 하나같이 록의 역사에 길이 남을 명반들이고, 음반 판매량은 2억 5천만 장에 이른다.

1968년 시드 베럿(Syd Barrett)에 이어 그룹 멤버가 된 데이비드 길모어(David Gilmour)는 이제 70대에 접어 들었지만, 음악에 대한 열정만큼은 식지 않았다. 2015년 네 번째 솔로 음반 <Rattle That Lock>을 발표하면서 다시 순회공연에 나섰다. 이 음반에는 전설적인 록 기타리스트로서는 드문 재즈 풍의 ‘The Girl in the Yellow Dress’란 곡이 수록되어 있는데, 지난 해 발표한 뮤직비디오 역시 재즈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몽환적인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다. 미국의 신예 애니메이션 감독 대니 매든(Danny Madden)을 초빙하여 그가 손으로 직접 그린 9천 장의 그림을 동영상으로 재현한 것.

데이비드 길모어 'The Girl in the Yellow Dress' MV

앨범 발매 전 BBC와의 인터뷰에서 “재즈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곡을 넣으면 어떨까?”라던 그의 의향이 이 곡으로 표출된 것이다. 원래 재즈 트리오와 함께 오래 전에 만들었던 곡인데 앨범을 위해 다시 녹음했다고 한다. 메이킹 영상에서는 비틀스와 핑크 플로이드가 애용했던 런던의 애비 로드 스튜디오(Abbey Road Studio)에서 가사를 쓴 소설가이자 부인 폴리 샘슨(Polly Samson)과 애견을 동반한 채 곡 해설을 하는 그를 볼 수 있다. 1970년대 긴 머리를 휘날리던 록그룹의 리더가 세월이 흘러 이제는 노신사가 되었음을 보여준다.

데이비드 길모어 인터뷰 영상

밥 딜런 만큼이나 신랄하고 시적인 음악을 선보였던 핑크 플로이드. 거기에는 그룹의 두 축인 데이비드 길모어의 작곡과 로저 워터스(Roger Waters)의 작사가 있었고, 이 두 사람은 아직도 활발히 활동한다. 명반 <The Wall>에 수록한 ‘Comfortably Numb’는 밴드의 최고 명곡으로 평가되기도 하지만, 두 사람 사이 심각한 불화의 씨앗이 되어 1985년 로저 워터스가 탈퇴한 원인이 된 곡이기도 하다. 이 곡은 공동 작곡으로 노래가 나오는 부분은 워터스가, 연주 부분은 길모어가 작곡하였는데, 로저 워터스의 인터뷰에 따르면 “리듬 섹션의 구성에 심각한 의견 차이가 있었고 곧 감정적인 대립으로 확대되었다”고 한다.

2010년 자선연주회에서 재회한 길모어(좌)와 워터스(우)

핑크 플로이드를 얘기할 때 빠질 수 없는 이 곡은 기타 연주의 교본으로도 유명하다. 한 번은 짧게, 한 번은 길게 이어지는 두 번의 기타 솔로는 <Guitar World> 지가 역대 4위 기타 연주로 랭크할 만큼 강렬하다. 아래 영상은 최근 두 사람이 각자의 콘서트에서 연주한 영상을 원격으로 합성한 것인데, 러닝타임 2분 무렵에 짧은 솔로가, 4분 30초 무렵에 긴 기타 솔로가 나온다.

데이비드 길모어 & 로저 워터스 'Comfortably Numb'

이 기타 솔로는 전 세계 기타 교습생들이 한 번은 연주하고 싶어하는 ‘레전드’이자, 많은 아마추어 기타리스트가 유튜브에 자신의 솔로 버전을 올리는 레퍼토리가 되었다. 그중 6백만 조회수를 기록한 동영상을 감상해 보자. 이 소녀 기타리스트는 약 10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

Juliette Valduriez 'Comfortably Numb' 중 Outro Solo

지난 10여년 간 두 사람의 재결합설이 끊임없이 돌았지만, 결국은 낭설로 끝났고 갈등의 골은 예상보다 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멤버 세 사람은 이미 유명을 달리하여 핑크 플로이드는 이제 전설로만 남게 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변함 없는 것은 데이비드 길모어가 그의 나이 70대에도 여전히 런던의 스타디움을 팬으로 가득 메울 수 있을 정도의 관객 동원력을 보유한 최고의 뮤지션이라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