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더걸스의 ‘Tell Me’, 싸이의 ‘강남스타일’ 댄스를 기억하는가. 이 춤처럼 단순한 듯 사랑스러운 동작으로 사람들을 매료한 국민, 혹은 세계인 댄스를 모아봤다.

 

1. Macarena

Los Del Rio 'Macarena' 리믹스 버전

세계에 열풍을 일으킨 댄스곡의 원조는 ‘마카레나(Macarena)’가 아닐까? 마카레나는 1992년 발매된 스페인 남성 듀오 로스 델 리오(Los del Rio)의 노래다. 그 흥겨운 멜로디가 주는 중독성은 스페인을 넘어 라틴아메리카와 미국마저 매혹했다. 미국의 베이사이드 보이즈(Bayside Boys)가 이 곡을 더욱 신나는 버전으로 리믹스한 덕분에 노래는 전 세계를 강타한 히트송이 되었다. 마카레나는 노래와 더불어 맞춤 댄스 역시 엄청난 인기를 끌었는데, 누구나 따라 할 수 있을 만큼 쉬운 동작은 갖가지 버전으로 리메이크되었다.
마카레나 댄스는 등장한 지 20년이 훌쩍 넘은 지금까지 끊임없이 재생산되는 콘텐츠로 힘을 발휘하는 중. 지난해 국내에서 큰 인기를 모은 드라마 <고백부부>는 마카레나를 리메이크한 뮤직비디오를 내놓기도 했다. 지금 들어도 흥 나고, 지금 보아도 몸이 들썩이는 마카레나의 마력, 영상을 통해 제대로 느껴보자. (스페인어 버전은 유튜브 안에서만 볼 수 있다. 유튜브 링크)

‘마카레나’ <고백부부> 리메이크 버전

 

2. Ai Se Eu Te Pego

Michel Teló ‘Ai Se Eu Te Pego’

‘Ai Se Eu Te Pego’, 이 노래는 2008년 브라질 밴드 Cangaia de Jegue가 불렀지만 2011년 브라질 뮤지션 Michel Teló가 다시 부르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 곡이 세계적인 히트곡이 된 데는 축구선수 네이마르(Neymar)의 공을 빼놓을 수 없다. 2011년 네이마르가 라커룸에서 이 노래에 맞춰 춤을 추는 영상이 화제가 되었고, 뒤이어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와 마르셀로(Marcelo)가 골 세리머니에서 그 춤을 따라 추면서 어마어마한 파급효과를 불러왔기 때문. 팔과 골반을 주로 사용하는 간단한 춤은 2012년 유럽 클럽 어디에서나 만날 수 있는 인기 댄스가 되었다. 덧붙여 ‘Ai Se Eu Te Pego’는 축구 게임 위닝 일레븐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며 국내에서도 유명해졌다.

Michel Teló와 네이마르가 함께 무대에 선 라이브 영상,
이 무대를 본 네티즌들은 네이마르가 ‘축구를 잘해서 정말 다행’이라고 평하기도 했다

 

3. 恋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 엔딩 영상의 코이 댄스

2016년 일본 TBS에서 방영된 드라마 <도망치는 건 부끄럽지만 도움이 된다(逃げるは恥だが役に立つ)>는 계약 결혼을 소재로 개성 있는 이야기를 이어가며 그야말로 대박을 쳤다. 이 드라마의 주제곡 ‘恋(こい, 코이)’는 주연 배우이자 뮤지션으로도 활약하는 호시노 겐(星野 源)이 불렀다. 한 편이 끝날 때마다 엔딩 테마로 恋가 흘러나오면서 등장인물들이 춤을 추는데, 이 춤이 엄청난 인기를 끌어 아예 코이(恋) 댄스라고 명명되어버렸다. 코이 댄스의 가장 큰 매력은 두말할 필요 없이 ‘귀여움’. 발을 동동 구르며 고개를 까닥이는 일련의 동작이 보는 사람을 흐뭇하게 만든다. 수많은 패러디와 플래시몹을 낳은 코이 댄스는 ‘TDC 댄스’로 국내에도 잘 알려진 토미오카 고등학교 댄스부가 커버하며 그 인기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Hoshino Ken 'Koi' MV

 

4. Panama

한국까지 퍼진 파나마 댄스

루마니아 뮤지션 마테오(Matteo)가 2013년 발표한 곡 ‘Panama’는 지난해 말, 중국과 태국에서 다소 뜬금없이 떠올랐다. 시작은 중국이었다. 2017년 9월, 중국의 비디오 공유 사이트 ‘DouYu’에 #Panamadance 라는 해시태그와 함께 노래에 맞춰 춤추는 영상이 하나둘 올라오더니 곧 수백 개로 늘어났다. 그 후 태국의 인터넷 스타들이 파나마 댄스를 추는 영상을 업로드하며 이 노래와 춤은 태국과 베트남에서도 입소문을 탔다. 파나마 댄스의 큰 매력은 팔과 다리 모션만 제외하면 동작을 자유로이 변형할 수 있다는 것. 파나마 댄스의 유행은 인터넷 밈(meme)의 힘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한데, 원곡 가수 마테오 역시 자신도 모르는 댄스가 본인 노래와 함께 인기를 누리게 된 데 놀라움을 표했다고.

태국 인터넷 스타들이 춤춘 영상

 

Editor

김유영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