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anne_La_Havas.jpg

화가 빈센트 반 고흐의 일생을 그린 영화 <러빙 빈센트>(2017)의 주제곡 ‘Starry Starry Night’은 원래 미국의 싱어송라이터 돈 맥클린(Don McClean)의 1971년 히트곡이다. 이를 도회적인 분위기의 곡으로 리바이벌한 허스키 보이스의 주인공은 영국의 신예 싱어송라이터 리앤 라 하바스(Lianne La Havas). 작년 서울 재즈 페스티벌에 내한했던 그는 2011년 데뷔하여 두 장의 정규 앨범을 발표하며 주목받는 차세대 스타로 떠오르고 있다.

 

영화 <러빙 빈센트> OST ‘Starry Starry Night’

그리스인 아버지와 자마이카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그는, 두 살 무렵에 부모의 이혼으로 할머니와 함께 살았다. 다섯 살이 되었을 때 직업적인 음악가였던 아버지가 그리스에서 돌아와 함께 살게 되면서 피아노와 기타를 배웠고 자연스레 노래를 시작했다. 배우 겸 가수 팔로마 페이스(Paloma Faith)의 백보컬과 프린스를 비롯한 유명 가수들의 피처링에 나서며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다. 워너와 계약하며 두 장의 정규 음반을 냈는데 첫 음반 <Is Your Love Big Enough?>(2012)는 ‘BBC’s Sound of 2012’의 후보에, 두 번째 음반 <Blood>(2015)는 그래미 최우수 어번 컨템포러리 앨범 부문 후보로 오르며 수상이 머지 않았음을 예고했다.

리앤 라 하바스 ‘Midnight’ Live

리앤 라 하바스 ‘What You Don’t Do’ Live


여느 싱어송라이터처럼 캐주얼한 옷차림으로 일렉트릭 기타 하나를 들고 무대에 올라 자작곡을 노래한다. 2010년 워너와의 계약 후 바로 음반을 내지 않은 것은 작곡을 체계적으로 배우기 위해서였다.데뷔 싱글 <Lost and Found>(2011)은 처음으로 경험한 실연의 상처를 담았고, 첫 음반 <Is Your Love Big Enough?>(2012)에는 살아오면서 맺은 관계들을 그렸다. 두 번째 음반 <Blood>(2015)에는 처음으로 가본 어머니의 나라 자마이카를 여행하며 받은 영감을 담았다.

두 번째 음반에 수록한 ‘Unstoppable’(2015) 뮤직비디오

 

그를 샤데이나 에이미 와인하우스와 비교할 정도로 이제는 떠오르는 차세대 스타의 반열에 올랐다. 음식과 요리를 좋아해서 언젠가는 런던에 레스토랑을 내고 싶다는 꿈도 잃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