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당신이 자하 하디드를 잘 몰랐을지라도,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는 알고 있을 것이다. 이 건물을 본 사람들은 거대한 규모와 현대적인 모습에 압도되어 눈을 떼지 못한다. DDP는 이라크 바그다드 출생의 영국 건축가 자하 하디드의 작품이다. 그는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고 영국 건축협회 건축학교(AA School of Architecture)를 졸업한 뒤 유명한 건축가 렘 쿨하스(Rem Koolhaas) 밑에서 사사하였다. 1980년 단독 건축사무소를 런던에 차린 이후 하버드대학교, 시카고 일리노이 대학교, 빈 응용예술대학, 예일대학교, 함부르크 조형예술대학 등 많은 교육기관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그는 특이하고 포스트모던한 건물을 많이 지었는데 2002년에는 싱가포르의 원노스(one-north) 비즈니스 파크 개발 계획 국제 공모에서 입상하였고, 2005년 스위스 바젤의 신규 카지노 건축 공모에서 입상하였다. 비정형의 유기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꿨다는 평을 받아 2004년 여성 최초로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받았다. 그는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의 편집 위원이기도 했다.

2016년 갑작스러운 죽음으로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하기 전까지 이 활동적이고 창의적인 건축가는 열심히 세계를 돌아다니며 자신의 철학과 미적 감각을 쏟아내고 있었다. 그의 이른 죽음을 안타까워하며 작품들을 감상해보자.

 

Heydar Aliyev Center – Baku, Azerbaijan

아제르바이잔의 바쿠에 설립된 이 문화센터는 619,000m² 크기의 건물로 곡선으로 이루어진 수려한 모양으로 유명해진 건물이다. Heydar Aliyev는 소비에트 연방 시절 아제르바이잔의 초대 서기장이었으며 1993년부터 2003년까지는 아제르바이잔의 대통령이기도 했던 인물이다. 그의 이름을 따서 지은 건물로 콘퍼런스홀(오디터리엄), 갤러리와 뮤지엄으로 구성되어 있다.

 

The Guangzhou Opera House, Guangdong China

© Iwan Baan

2010년에 오픈한 광저우 오페라 하우스는 2002년 ‘Double pebble’이라는 제목으로 공모에 당선했으며 준공식은 2005년에 열렸다. 개관 후 이 건물은 곧 중국 내 가장 큰 세 개의 건물 중 하나가 되었다. 전체 건물을 짓는 데 든 비용은 무려 2억 달러 정도였다. 디자인 컨셉은 오페라하우스가 위치하고 있는 주강의 물결이 두 개의 바위를 씻어내듯이 건물을 흐른다는 것이다. 노출된 화강암과 유리로 덮인 철근 프레임 내에 콘크리트로 된 오디토리엄이 앉아있는 형태다. 2010년에 미국 감독 Shahar Stroh에 의해 푸치니의 오페라 ‘투란도트’의 막을 올린 건물이기도 하다.

 

Dongdaemun Design Plaza (DDP), Seoul Korea

© Nestor's Blurrylife

2007년에 한국의 동대문운동장 터에 조성될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의 지명 초청 설계 경기에서 ‘환유의 풍경(Metonymic Landscape)’이라는 이름으로 뽑힌 건물이다. 2009년 4월 28일 착공 후 2014년 3월 21일에 복합문화예술공간으로 개관하였다. 세계 최대 규모의 3D 비정형 건축물이며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2015년 반드시 가봐야 할 세계적인 명소 52곳’ 중의 한 곳이다. DDP는 한국 공공기관으로는 처음으로 국제 지명 설계 초청 경기 방식을 통해 작품을 선정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자하 하디드의 초기 설계 컨셉트는 쉴 새 없이 움직이는 동대문의 역동성이었다고 한다. 액체가 흐르는 것처럼 유연한 형태는 공간적인 유연성과 함께 계속해서 변하는 미래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설계부터 준공까지 엄청난 비용이 들고 주변 경관이나 동대문의 역사와는 어울리지 않는다는 비난 여론도 많았다. 그러나 개관 후 이곳은 서울을 상징하는 랜드마크의 하나가 되었다.

 

MAXXI National Museum of the 21st Century Arts, Rome Italy

이 작품은 1998년 국제현상공모에서 당선된 작품으로, 무려 273개의 작품 중 선정되었다. 준공까지 무려 10년이 걸린 작품으로 자하 하디드의 해체주의적 작품관이 잘 반영된 건물이다. 비정형의 건축물에 노출 콘크리트로 마감하였다. 이 건물에는 직사각 형태의 긴 건물 2개가 구부러진 형태로 겹쳐 있는데 2개의 건물은 각각 미술관과 건축관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컨템퍼러리 아트와 건축 관련 작품을 전시한다.

 

Port House Antwerp, Belgium

2016년에 완성된 이 건물은 앤트워프 항만청의 본부건물을 리모델링한 것으로 평범했던 항만청 건물을 건축역사에 이름을 올리는 현대적인 새로운 건물로 탈바꿈시켰다. 이전 건물에는 다 수용할 수 없어 시내 각지에 흩어져 일했던 500여 명의 직원은 현재 새로 지은 이 건물에서 함께 일하고 있다. 그 밖에 많은 국제적인 행사와 회의가 치러지고 있다.

 

Wangjing SOHO in Beijing, China

베이징 근교에 위치하고 있는 이 복합 건물은 사무실과 소매업 관련 시설로 이루어져 있다. 자하 하디드에 따르면 이 건물은 베이징에 방문한 사람을 환영하고 송별하는 지역에 위치한다. 처음 두 개의 타워로 디자인되었으나 높이 문제 때문에 세 개의 타워 건물로 수정하여 디자인했다. 2014에 개관하였으며 중국 내 여러 건물을 개발한 Soho China에 의해 시공되었다. 텔레그래프지에 따르면 이 건물은 여러 곡선 라인이 겹겹이 쌓인 형태가 마치 춤추는 중국 부채같이 보인다고 하며, 슈피겔지에 따르면 하늘에서 보면 세 개의 곡선 타워가 마치 지구 위를 항해하는 것처럼 보인다는 등 여러 나라에서 이 건물에 대한 많은 찬사를 보내고 있다.

 

그 외 자하 하디드가 디자인한 물건들

곡선 형태의 손잡이 클러치 via ‘DesignBoom’ 
테이블 via ‘Chikara-inamura
세 바퀴 자동차
요트 © Unique Circle Yachts
모던한 신발 © United Nude
향초
쥬얼리 브랜드 불가리를 위해 디자인한 반지 ‘B.zero 1 ring’
홈웨어 컬렉션

자하 하디드는 비정형의 유기적인 디자인으로 ‘공간을 경험하는 방식’을 바꿨다는 평을 받아 2004년 여성 최초로 건축계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프리츠커상’을 받았다. 2006년 자하 하디드는 뉴욕 솔로몬 R.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회고전을 열었고, 같은 해 모교인 아메리칸 대학교 베이루트에서 명예 학위를 받기도 하였다.

10 Zaha Hadid’s Architectural Masterpieces

 

메인 이미지 원본 via ‘AMUSE’ 

 

Wr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