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태생 파벨 파블리코브스키(Paweł Pawlikowski) 감독의 영화 <Ida>는 2015년 아카데미 외국어작품상 외에도 각종 영화제에서 상을 거머쥔 화제작이다. 영화는 1960년대 폴란드 시골을 배경으로 유태인 친부모의 비극적 죽음에 대해 찾아 나서는 수녀 ‘이다’를 음울한 흑백 화면으로 조명한다.

이 영화의 배경에는 최고의 재즈 색스포니스트로 칭송되는 존 콜트레인(John Coltrane, 1926~1967)의 명곡들이 흘러나온다. 아래 비디오 클립의 호텔 바 장면에서는 존 콜트레인의 곡 ‘Naima’가 연주되고 있다. 1959년, 그가 부인 나이마(Naima)를 위해 만들었다는 곡이다. 영화 속에 흘러나오는 ‘Naima’는 원곡 사운드와는 또다른 느낌이다.

영화 <Ida> 속 'Naima' (3분 40초 경)
존 콜트레인의 ‘Naima’ 원곡

영화 속에서 또 다른 명곡 ‘Equinox’도 들을 수 있다. 이 곡은 존 콜트레인 최고의 걸작이라 평가되는 블루스 명곡이다. 1964년 발표된 앨범 <Coltrane’s Sound>에 수록되어 있으며, 곡명은 부인 나이마가 지었다고 알려져 있다. 앨범 표지의 자화상에서 당시 심각한 우울증을 앓았던 그의 심리상태를 엿볼 수 있다.

영화 <Ida> 속 'Equinox'
존 콜트레인의 'Equinox' 원곡

영화 <Ida>의 철학적 주제와 메시지, 영적인 존재로 추앙 받는 색스포니스트 존콜트레인의 심오한 음악세계가 서로 통하는지 직접 확인해 보자.

영화 <이다> 예고편

 

메인 이미지 존 콜트레인 앨범 <Stellar Reg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