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량은 줄었는데 식욕은 좀처럼 줄지 않고, 찬바람에 몸만 움츠러드는 계절. 이럴 때일수록 고기보다는 가볍고 포만감 있는 음식이 필요하다. 무거워진 몸과 마음을 일깨워줄 건강한 채식은 어떨까. 고기를 제외한 해물, 유제품, 채소 등으로 요리한 서울 일대 식당 4곳을 소개한다.

 

#이태원 #TMI

모노톤의 인테리어가 깔끔하다. 배우 유아인과 지인 2명이 운영하는 수제버거 가게로 ‘Too Much Information’의 약자를 땄다. 이름처럼 믿고 먹을 만한 음식을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원산지, 칼로리, 영양분 같은 세세한 정보를 메뉴마다 표시해 두었다. 매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100% 카놀라유, 코코넛 가루를 베이스로 한 식물성 튀김 옷은 재료 본연의 맛과 질감을 살린 아삭한 식감을 자랑한다. 햄버거와 채소 튀김은 각각 두 종류고, 소스도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새우 서너 마리가 통째로 들어간 새우버거는 레드(칠리) 소스와 궁합이 좋고, 새송이버섯과 아삭한 로메인을 곁들인 머쉬룸 버거는 그린(바질) 소스를 만나면 더욱 담백하다.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를 사용한 코코넛 밀크셰이크도 인기. 저녁 8시부터는 캐주얼한 펍으로 운영한다.

메뉴 버거, 야채 튀김, 코코넛 드링크, 맥주
주소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동 34-38
전화 02-790-7976
영업시간 11:00~19:00, Pub 20:00~02:00 / 월요일 휴무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혜화동 #뿌리 온 더 플레이트(PPURI)

자연식 요리연구가 부부가 운영하는 카페 겸 쿠킹 스튜디오. 동물성 식품, 밀가루를 사용하지 않고 곡물, 채소, 견과류, 과일 등을 사용해 자연을 닮은 요리를 만든다. 내부가 그리 넓진 않지만, 곳곳에 주인장의 손길이 녹아 있어 아기자기하고 따뜻한 분위기다. 이곳은 조각으로 판매하는 현미 케이크(플레인, 초코, 두부 크림)가 촉촉하기로 유명하다. 그중 가장 무난한 메뉴인 현미플레인 케이크는 밀가루와 설탕 없이 유기농 현미 가루와 두유, 포도씨유 등으로 만들어 속이 불편하지 않고 뒷맛이 깔끔하다. 케이크 위에 올라간 공정무역케슈넛크림이 적당히 달아 입맛을 돋운다. 고소함을 살린 곡물 커피와 함께 즐기면 더할 나위 없이 좋다. ‘뿌리 온 더 플레이트’는 한 달에 한번 마르쉐 장터에 서고, 종종 원데이클레스도 진행한다.

메뉴 현미케이크(3종), 현미당근파운드 현미흑임자머핀, 곡물커피, 유기농 차
주소 서울시 종로구 명륜4가 154-18
전화 070-4133-8126
영업시간 목~일요일 11:00~20:00 (운영시간이 바뀔 수도 있으니 미리 확인하고 가기)

홈페이지 [바로가기

 

#종암동 #채식카페 달냥

채식카페 달냥은 순수 비건 채식을 지향하는 가게로 식사, 디저트, 음료를 판매한다. 식사는 샐러드, 햄버거, 파스타, 덮밥 등 종류가 다양하고 그 외에도 일주일에 한 번 새로운 음식을 선보인다. 이곳에 가면 겨울 한정 메뉴를 맛볼 수 있는데 올해는 시금치를 얹은 커리, 친환경 국산 단호박으로 만든 단호박 라떼, 유기농 글루텐 프리 녹차 머핀 등을 판매한다. 주인장이 직접 만든 비건 마카롱도 다른 곳에선 맛보기 힘든 메뉴. 먼 걸음으로 이곳에 방문했다면 생과일 두유 요거트나 두유 소프트아이스크림 중 하나는 꼭 먹어 보길 바란다. 입안에 부드럽게 녹아드는 맛이 두유에 대한 편견을 깨트려 줄 것이다.

메뉴 샐러드, 파스타, 버거, 디저트, 커피 등
주소 서울시 성북구 종암동 45-183
전화 02-6010-9033
영업시간 화~토 11:00~21:00

홈페이지 [바로가기]

 

#상수동 #어게인 리프레쉬(Again Refresh)

5대 영양소를 고루 갖춘 샐러드를 먹고 싶다면 이곳에 가자. 가게에서 직접 손질한 연어, 부드럽고 신선한 리코타 치즈, 산지 농장에서 가져온 친환경 채소가 들어간 샐러드는 보는 것만으로도 기분 좋은 포만감이 느껴진다. 샐러드 볼 메뉴도 다양한 편이고, 맛의 핵심인 샐러드는 주문과 동시에 만들어 아삭하고 신선함 그 자체다. 같이 갈 사람이 못 말리는 ‘육식파’라면 이곳을 찾는 게 좋겠다. 채식 식당이지만 유일한 고기 메뉴인 ‘든든한 채식비프’ 샐러드도 있기 때문이다. 건물 3층에 자리 잡은 공간은 테이블 간격이 넓고 전체적으로 아늑한 분위기라 편히 식사하기에 좋다. 본점의 인기에 힘입어 경의선 숲길에 연남점, 가로수길점, 삼청동점, 종각역점을 연이어 오픈하고 지방으로도 확장하고 있다.

메뉴 샐러드, 샌드위치, 스프, 클랜즈 주스, 샹그리아
주소 서울 마포구 상수동 88-19 3층
전화 02-337-2298
영업시간 11:30~21:30, 일요일 휴무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