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퀴어 영화제인 서울프라이드영화제(이하 ‘SPFF’)가 오는 11월 2일부터 8일까지 일주일간 CGV명동에서 열린다. 올해 7회를 맞이한 SPFF는 매해 다양한 퀴어 독립영화들을 선별해 소개해왔다. 대중들의 접근과 이해가 비교적 쉬운 문화적 수단인 영화를 통해 우리나라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성소수자들의 존재와 인권을 인식할 기회를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번 SPFF는 특히 올해가 영국에서 동성애 처벌법이 폐지된 지 50년이 되는 해임을 언급하면서, 아직 성소수자에 대한 혐오와 차별이 만연한 국내 현실의 암담함을 다시 한 번 피력한다. 앞서 영화제는 어린아이가 군인을 끌어안는 모습을 공식 트레일러에 담아 올해 초 발생한 육군 동성애자 대위 구속 사건으로 상처받은 모든 이들에게 위로를 전한다.

서울프라이드영화제 공식 트레일러

SPFF는 더 많은 시민으로부터 따뜻한 연대의 손길을 기다리며 한층 든든한 작품들로 보답할 예정이다. 올해는 영화제 역대 최다 작품 수인 총 30개국 70여 편의 영화들을 상영하는 가운데, 그중 주목할 만한 장편영화들을 꼽아보았다. 성별, 연령, 국적에 관계없이 모두에게 열려 있는, 말 그대로 ‘전체관람가’ 퀴어 영화를 소개한다. 연대의 기회는 누구에게나 항상 열려 있다.

 

1. 스페셜 프라이드 섹션 : <톰보이>

C:\Users\유미래사원님\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톰보이.jpg

올해 SPFF 스페셜 프라이드 섹션에서는 ‘프랑스 퀴어시네마 : 새로운 세대’라는 타이틀로 주한프랑스문화원과 함께 2000년대 이후 프랑스 퀴어 영화 특별전을 개최한다. 영화제 개막작이자 올해 칸국제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받은 영화 <120 BPM>을 연출한 로빈 캄필로 감독의 대표 전작인 <이스턴 보이즈>(2014)를 비롯한 다양한 프랑스 퀴어 영화 8편을 상영한다. 그중 전체관람가인 <톰보이>(2011)는 프랑스를 대표하는 여성 감독 셀린 시아마의 작품으로, 앞서 베를린국제영화제 테디베어 심사위원상, 노스아이레스국제영화제에서 작품상을 받았다.

집 밖에서는 미카엘이란 이름으로 남자처럼 행동하는 톰보이 소녀 로레가 동갑내기 소녀 리사와 사랑에 빠지면서 벌어지는 이야기. 성 정체성이 남다른 어린 소녀의 심리를 세밀하게 풀어내면서도 가족 간의 따뜻한 드라마를 담은 영화로 어른 아이 모두 함께 보기 좋은 작품이다.

<톰보이> 예고편

 

2. 핫핑크 섹션 : <올랜도>

C:\Users\유미래사원님\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올란도.jpg

핫핑크 섹션은 올해의 주목할 만한 이슈를 선정하여 그에 걸맞은 영화를 소개하는 부문이다. 앞서 공식 트레일러에서 언급했듯, SPFF는 큰 화제가 되었던 동성애자 군인 처벌 사건을 화두로 삼아 우리나라 군형법에서 명문적으로 존재하던 ‘동성애자 처벌법’인 ‘군형법 92조 6’의 폐지를 올해의 이슈로 선정했다. 그리하여 국내의 처지와는 다르게 동성애 처벌법이 폐지된 지 50주년을 맞이한 영국의 대표 퀴어 영화를 선별해 상영한다.

그중 영국 퀴어 영화 고전에 해당하는 <올랜도>(1992)에 주목해보자. 버지니아 울프의 소설을 영화화한 작품으로, 영원히 늙지도 죽지도 않고 400년을 살아 남성과 여성 사이를 오가는 인간이 된 올랜도의 이야기다. 시대와 성별을 뛰어넘어 어떠한 굴레에도 갇히지 않는 인간의 삶을 말하는 영화. 무엇보다 명배우 틸다 스윈튼의 연기와 아름다운 영상미가 훌륭하다.

<올랜도> 예고편

 

3. 코리아 프라이드 섹션 : <열대야>

C:\Users\유미래사원님\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SPFF2017)열대야_1.png

우리나라에서 새롭게 제작된 퀴어영화를 집중적으로 발굴 및 소개하는 코리아 프라이드 섹션의 작품도 주목해보자. 작년에는 영화 <분장>(2016)과 <꿈의 제인>(2016)으로 많은 호응을 얻었던 만큼, 올해 역시 국내 신예 감독들의 작품들을 엄선했다.

영화 <열대야>(2017)는 우리나라 퀴어 영화로는 드물게 파격적인 수위로 작년 영화제를 뜨겁게 달군 영화 <어느 여름날 밤에>(2016)를 연출한 김헌 감독의 신작이다. 형의 죽음과 관련해 형의 연인인 재희를 찾아 태국으로 간 주인공 민기, 그러한 민기와 가까워진 재희, 재희의 형제 태경, 이 세 사람을 둘러싼 삼각관계 로맨스물. 전작과 달리 차분한 분위기와 섬세한 연출로 세 남자의 사랑을 이야기하는 전체관람가 영화다.

 

4. 아시아 프라이드 섹션 :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

C:\Users\유미래사원님\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그들이진심으로엮을때.jpg

아시아 프라이드 섹션에서는 아시아 영화를 통해 우리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아시아 신인감독을 소개한다. 아시아 퀴어 영화의 대표적 특징은 이전처럼 성소수자 당사자가 주인공으로서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는 방식이 아니라, 순수한 아이의 시선 등 제삼자의 관점을 통해 이야기한다는 것.

영화 <카모메 식당>(2006)으로 국내 관객들에게 익숙한 오기가미 나오코 감독의 신작 <그들이 진심으로 엮을 때>(2017)가 대표적이다. 트렌스젠더 여자친구와 함께 살고 있는 남자의 집에 어린 조카가 오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로, 새로운 가족의 형태에 대해서 관객들에게 잔잔한 질문을 던진다.

 

5. 월드 프라이드 섹션 : <하트스톤>

C:\Users\유미래사원님\AppData\Local\Microsoft\Windows\INetCache\Content.Word\(SPFF2017)하트스톤_1.jpg

월드 프라이드 섹션에서는 그동안 만나보지 못했던 다양한 비아시아권 퀴어 영화를 한데 모아 소개한다. 전 세계 주요 영화제에서 수상하거나 초청을 받아 작품성과 화제성을 두루 지니고 있는 작품들이다.

올해 상영작 중에는 2016년 베니스국제영화제 퀴어라이온상 수상에 빛나는 아이슬란드 영화 <하트스톤>(2016)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단짝 친구인 두 소년 사이에 존재하는 우정, 그 사이를 파고드는 사랑에 대한 호기심을 내밀하게 들여다보는 작품으로, 무엇보다 높은 하늘과 드넓게 펼쳐진 초원 같은 멋진 자연 풍광을 자랑하는 아이슬란드 마을을 배경으로 사춘기 소년들의 성장통을 아름답게 그려낸다.

<하트스톤> 예고편

 

2017 서울프라이드영화제

일시 2017.11.02~2017.11.08
장소 CGV명동역 씨네라이브러리
홈페이지 spff.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