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엔딩 장면의 음악이나 엔딩 크레딧의 음악으로 기억되는 영화가 있다. 영화는 시청각을 동시에 활용하는 매체이지만, 보다 추상적이고 극단적인 표현의 변화가 가능한 것이 청각이며 시각적 잔상보다 청각적 잔향이 기억에 머무르는 시간이 더 길기 때문이다. 단지 영화의 끝을 장식하고도 영화 전체에 대한 기억을 대신한 음악들 가운데, 두 번째로 2000년대 영화들을 추억해본다.
빛에 대한 향수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겪은 격동의 세기를 지나 이제 막 신세기의 환상을 마주한 2000년대에는 지난 세기의 문화적 향수를 소환하는 영화들이 많았다. 20세기를 지배한 대중음악에 대한 회고가 대표적인 것이었다. 아예 비틀스의 트랙으로만 영화를 가득 채운 <아이 엠 샘>(2001), <어크로스 더 유니버스>(2007)의 경우 엔딩곡으로 ‘Two of Us’와 ‘Love Is All You Need’라는 인상적인 리메이크 트랙을 남겼다. 에디트 피아프의 삶을 그린 <라 비 앙 로즈>(2007) 속 ‘Non, Je ne regrette rien’이나 밥 딜런을 다층적으로 묘사한 <아임 낫 데어>(2007)의 ‘Like A Rolling Stone’도 기억에 남는다.
그러나 왠지 이 모두를 종합하는 듯한 한 편의 영화가 있다면 바로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2000)이다. 허름한 레코드 가게 주인이자 팝 음악 마니아인 주인공 로브가 어느 날 여자친구에게 차이면서 자신의 인생을 돌아본다는 평범한 로맨스 이야기 속에는 대단한 음악 애호가로 알려진 영화의 원작 소설(<하이 피델리티>) 작가 닉 혼비가 곳곳마다 채워 넣은 20세기 팝 음악들이 쉬지 않고 새어 나온다. 그리고 이 영화의 마지막 페이지 엔딩 크레딧에는 스티비 원더의 'I Believe'가 아름답게 흘러나와 누가 동시대의 ‘끝판왕’인지를 강조하는 것만 같다.
어둠에 대한 환멸
당대 사회의 각종 어두운 이면에 대한 환멸을 제각각의 미학으로 그려낸 작품들도 있었다. 미결 연쇄살인사건을 다룬 영화 <살인의 추억>(2003) 속 강렬한 여운을 주는 엔딩 신에는 영화 동명의 엔딩 타이틀곡인 ‘Memoires of Murder’가 이어지고, <어둠 속의 댄서>(2000) 엔딩에서는 장면에 이율배반적인 가사의 ‘Next To Last Song’이 더해져 영화에 비극성을 더한다. 가난과 가정폭력 같은 어두운 소재로 점철된 자전적인 이야기에 에미넴 본인이 직접 배우로 참여여 화제가 된 <8 마일>(2002)의 엔딩곡 ‘Lose Yourself’는 2000년대 가장 유명한 엔딩곡 중 하나일 것이다.
이와이 슌지의 <릴리 슈슈의 모든 것>(2001)은 최근 ‘부산 여중생 폭행 사건’으로 국내에서도 큰 이슈가 된 학원폭력 문제를, 가상의 가수를 등장시킨 10대의 팬 문화와 결부시켜 독특한 감각으로 완성한 영화다. 영화 속 가상의 가수 릴리 슈슈의 대표곡이자 영화의 메인 테마, 엔딩 타이틀이기도 한 ‘Glide’는 비록 유명하지 않지만, 이 영화를 한 번이라도 본 이에게 쉽게 잊히지 않을 메아리 중 하나다.
세기를 넘어선 환상
아직 구체적으로 체화되지 않은 신세기의 구상 대신 시대와 무관한 환상으로 역사적인 시청각을 남겨낸 영화들도 이 시기에 몰려 있다. 의심하는 이에게는 잔혹한 현실, 믿는 이에게는 기괴하지만 아름다운 동화가 되었을 <판의 미로>(2006)에서는 엔딩 타이틀 ‘A Tale & Long Long Time Ago’가 주인공 오필리아의 마지막 여정을 보조한다. 치히로의 신비롭고 고생스런 여정을 아름답고 소박하게 마무리해주는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2001)의 ‘Always With Me’이나 칼과 러셀의 환상적인 모험을 매듭짓는 재즈 스코어 ‘Up With End Credits’도 소중한 엔딩이다.
물론 모든 환상이 다 아름답고 훈훈하지만은 않다. 잭 스나이더가 감독한 <새벽의 저주>(2004)는 대니 보일의 <28일 후>(2002)와 함께 21세기 좀비물을 성공적으로 부활시키며 피 튀기는 환상을 완성한다. 특히나 헤비메탈 밴드 디스터브드는 <새벽의 저주> 엔딩 크레딧까지 이어지는 주인공 일행의 여정에 박력 넘치는 길동무가 되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