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한 영국 매체의 심층 보도로 인해 매시브 어택(Massive Attack)의 로버트 델 나자(Robert Del Naja, 1965~)가 얼굴을 드러내지 않는 세계적 그래피티 아티스트 뱅크시(Banksy)일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무성했다. 실제로 그는 ’3D’란 예명으로 브리스톨 지역에서 활동하던 그래피티 아티스트인데, 그가 소속된 매시브 어택의 공연이 끝나고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장소에서 뱅크시의 작품이 발견되곤 한다는 것이다. 그의 작품이 뱅크시의 작품과 유사하다는 주장 또한 소문에 불을 지폈다. 이에 로버트 델 나자는 뱅크시와 친한 사이이긴 하지만, 자신은 분명히 그가 아니라고 하면서 “우리 모두 뱅크시(We are all Banksy)”라는 모호한 얘기를 남겼고, 의문은 더욱 증폭되었다.

로버트 델 나자는 매시브 어택의 창립 멤버로 참여하기 전부터 이미 브리스톨 지역에서는 꽤 이름이 알려진 아티스트였다. 그는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유행하던 힙합과 그래피티 문화를 고향인 브리스톨에 도입하여 꽃피운 선구자였다. 1988년 트립합(Trip Hop) 음악의 대명사인 매시브 어택 결성 당시 보컬리스트 겸 키보디스트로 참여하면서 음악과 미술에 모두 손을 뻗친 예술가로 영역을 넓혔다. 매시브 어택이 발표한 다섯 장의 정규 음반 커버는 모두 그의 작품이다. 그는 매시브 어택 활동 외에도, 미술과 음악을 결합한 다양한 예술 프로젝트로 영역을 확장하였다. 2010년에는 “자신은 색맹이기 때문에 그래피티 작업을 할 때는 스프레이 캔에 색깔을 써 붙여야 한다”고 밝혀 주위를 놀라게 하였다.

로버트 델 나자 보컬의 ‘Atlas Air’. 그의 작품을 슬라이드쇼로 볼 수 있다

그가 활발하게 활동하는 또 다른 영역은 영화음악이다. 매시브 어택 또는 자신의 이름으로 70여 편의 영화와 방송물에 이름을 올렸다. 트립합 음악의 몽환적 특성에 걸맞게 대부분 대형 SF 블록버스터나 스릴러 영화에 삽입되어 극적 긴장감을 높이는 데 일조하였다. 대표적인 네 곡을 들어 보자.

 

<블레이드 2>의 ‘I Against I’

제네시스(Genesis)의 1983년 히트곡 ‘Mama’를 샘플링하여 미국의 배우 겸 래퍼 모스 데프(Mos Def)의 가사와 보컬로 만들었다. 매시브 어택과 모스 데프는 이 곡을 <블레이드 2>에 삽입하고, 2002년 3월 극장 개봉과 동시에 massiveattack.com에 무료 다운로드하는 것으로 합의하였다. 무료 다운로드에 따라 차트에는 오르지 않았지만, 일렉트로닉 연주와 공격적인 래핑은 화제가 되었다.

 

<매트릭스>의 ‘Dissolved Girl’

원래 영화 <자칼>(1997)의 삽입용 데모로 만들었다가 쉐필드 출신의 무명 가수 사라 제이(Sara Jay)를 세션 가수로 영입하면서 재탄생한 곡. 1998년 출시한 매시브 어택의 인기 앨범 <Mezzanine>에 수록되었다. 영화 <매트릭스>(1999)에서 트리니티를 처음 만나기 직전, 책상 위에서 잠이 든 네오의 이어폰으로 흘러 나오는 음악이 바로 이 곡이다.

 

<The Insider>의 ‘Safe from Harm’

매시브 어택의 데뷔 앨범 <Blue Lines>(1991)에 수록되어 세번째 싱글로 발표한 곡을 믹싱한 곡이다. 그룹의 초대 보컬리스트였던 샤라 넬슨(Shara Nelson)과 로버트 자신의 보컬이 나오며, 재즈 드러머 빌리 코브햄(Billy Cobham)의 ‘Stratus’와 허비 행콕의 ‘Chameleon’을 샘플링하여 트립합 스타일로 만들었다. 1999년 러셀 크로와 알 파치노가 투톱으로 열연한 마이클 맨 감독의 스릴러 드라마 <인사이더>에 삽입되어 영화의 긴장감을 높였다.

<인사이더> 마지막 장면의 'Safe from Harm'

 

<배트맨 포에버>의 ‘Hunter Gets Captured By The Game’

1966년 작곡된 스모키 로빈슨(Smokey Robinson)의 원곡을 트립합 스타일로 편곡했다. 이곡은 이듬해 모타운의 걸그룹 마벌레츠(The Marvelette)가 불러 빌보드 13위에 올라간 히트곡이 되었다. 매시브 어택이 <배트맨 포에버>(1995)에 삽입하기 위해 리바이벌하면서 영국의 싱어송라이터 트레이시 손(Tracy Thorn)이 보컬을 담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