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츠 틸레만스(Toots Thielemans)는 1922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태어나 2016년 브뤼셀에서 향년 94세로 생을 마감했다. 역시 벨기에 출신인 장고 라인하르트(Django Reinhardt, 1910~1953)를 동경하여 기타리스트가 된 그는, 영국의 인기 재즈밴드 조지 시어링 퀸텟(George Shearing Quintet)에서 기타를 치며 간혹 하모니카를 불곤 했다. 그는 1961년 자작곡이자 기타 연주에 휘파람을 불며 부르는 ‘Bluesette’이 히트하면서 처음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 곡은 당시 인기 영화 <미드나잇 카우보이>와 <겟어웨이>에 삽입돼 세계적인 유명세를 떨쳤다. 오리지널 기타 버전과 최근의 하모니카 실연 버전으로 들어보자.

Toots Thielemans 'Bluesette'(1961)
Toots Thielemans 'Bluesette'(2009)

그는 독자적인 활동에 나서면서 본격적으로 하모니카 연주를 시작했다. 재즈 솔로이스트로 활동하며 하모니카의 명인이 된 그는 영화와 드라마의 배경음악, 팝 음악의 사이드 연주 등에 하모니카를 하나의 악기로 진출시키며 그 위상을 크게 바꿔 놓았다. 전 세계 어린이에게는 TV 프로그램 <세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의 엔딩곡으로도 많이 알려졌다.

<Sesame Street> Original Closing Theme

1990년대 들어서는 세계 음악의 다양한 장르에 하모니카를 접목하였다. 1992년에는 브라질 아티스트들과 공동으로 앨범 <The Brasil Project>를 발표하기도. 그중 브라질의 저항운동 가수 카에타노 벨로주, 싱어송라이터 조앙 보스쿠와 협연한 두 곡을 들어 보자.

Toots Thelemans & Caetano Veloso 'Coracao Vagabundo'
Toots Thelemans & Joao Bosco 'Coisa Feita'

1998년에는 프랑스의 샹송을 재해석한 음반 <Chez Toots>를 발매한다. 이중 에디트 피아프(Edith Piaf)의 명곡 ‘Sous Le Ciel De Paris(파리의 하늘 아래)’를 들어 보자.

Toots Thelemans 'Sous le ciel de Paris'(1998)

투츠 틸레만스는 2002년과 2004년에 팔순의 나이가 무색할 만큼 완벽한 내한공연을 한 바 있다. 2년 전 벨기에 앤트워프재즈페스티벌에 깜짝 출연해 대중에게 마지막 모습을 전했던 그는 하모니카의 달인에서 하모니카의 세계적 전도사로 나아간 위대한 거장으로 예술사에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