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과 독재자>

The Lovers and the Despotㅣ2016ㅣ감독 로스 아담, 로버트 캐넌ㅣ출연 신상옥, 최은희

 

1978년 1월 14일, 톱스타 최은희가 실종되다!

합작영화 제작 관련 초청을 받아 홍콩으로 간 최은희가 갑자기 실종되는 사건이 발생한다. 6개월 후, 전부인인 최은희의 소식을 듣고 뒤따라 홍콩으로 출국한 신상옥 감독 역시 실종된다. 알고 보니, <성춘향>(1961)으로 최고의 흥행 기록을 세우며 한국영화계를 주름잡던 신상옥 감독과 그의 뮤즈로 수많은 작품을 함께한 여배우 최은희가 북한으로 납치된 것. 이들의 납북은 최고의 납치 스캔들로 떠올랐고, 세계도 이들의 행방을 예의주시하기에 이른다.

 (좌)최은희 실종사건에 대한 홍콩 언론을 다룬 기사(동아일보 출처, 1978.2.10), (우)<연인과 독재자> 스틸컷

이후 두 사람은 북한 김정일 정권 밑에서 <돌아오지 않는 밀사>, <소금>, <심청전> 같은 7편의 영화를 만든다. 북한과 동유럽권을 오가며 영화 제작을 하던 두 사람은 1986년 오스트리아 빈의 호텔에 투숙하다 미국 대사관의 도움으로 북한 공작원의 감시를 피해 극적으로 탈출에 성공했다. 탈북 후 미국에서 생활하던 신상옥과 최은희는 2000년에야 완전히 고국으로 돌아올 수 있었다.

최은희 & 신상옥 캐릭터 포스터

2016년 9월 22일, 38년만에 납치사건의 비밀이 밝혀진다.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납치 스캔들의 주인공, 신상옥과 최은희가 8년간 북한에서 생활하다 극적으로 탈출하는 과정을 스크린으로 최초 공개한다. 영화 <연인과 독재자>는 영화보다 더 영화 같은 사건의 전말을 파헤치며, 일찌감치 제66회 베를린국제영화제, 제32회 선댄스영화제 등에 초청되어 화제를 모았다.

<연인과 독재자> 스틸컷

영화는 최고의 톱스타였던 최은희가 전 세계적인 사랑을 받았던 할리우드 여배우 마릴린 먼로와 나란히 웃음짓는 모습, 영화 촬영에 몰입하는 신상옥 감독 등 그들의 빛나는 전성기 시절도 담았다. 한편, 무엇보다 뉴스와 신문 보도로만 접할 수 있었던 당시 북한의 실상, 김정일의 영화에 대한 각별한 애정 등 흔히 알지 못했던 내용과 다양한 사건 관계자들의 심층 인터뷰도 포함해 더욱 호기심을 자극한다.

특히, 최초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육성이 담긴 녹음테이프의 등장을 예고해 기대를 모은다. 당시 직접 녹음을 감행했던 최은희는 "김정일을 만날 때 핸드백에 녹음기를 몰래 숨겨갔다"고 말하며 위험함을 무릅쓰고 녹음한 상황을 전했다. 결국 신상옥, 최은희가 목숨을 걸고 가져온 8년간의 증거는 세기의 미스터리 납치 사건을 파헤치는 열쇠가 됐다.

<연인과 독재자> 예고편

 

(메인 이미지=<연인과 독재자> 스틸컷)
(본문 이미지=<연인과 독재자> 메인 포스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