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3년 극장용 단편 시리즈로 시작해 1962년까지 방영되어 두루 사랑받았던 추억의 TV 만화 <뽀빠이(Popeye the Sailor)>. 지난 편에서 <뽀빠이>의 에피소드를 색다른 시선으로 살펴보았다면, 이번에는 테마송에 얽힌 비하인드 스토리와 후속 애니메이션 시리즈 <뽀빠이와 아들>에 대해 소개한다. 오랜 연재 기간만큼 풍성하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품고 있는 뽀빠이의 사랑스러운 매력에 빠져보자.

 

1. 전설의 테마송 ‘I’m popeye the sailor man’

Popeye © KFS, Inc. TM Hearst Holdings, Inc.

뽀빠이 하면 생각나는 것 중 하나가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테마송이다. 매회 에피소드가 끝날 때마다 “나는 선원, 뽀빠이라네(I’m popeye the sailor man)”라는 노랫말을 빼놓지 않고 흥얼거리던 뽀빠이의 모습은 그야말로 전설적이다. 원래는 베티붑과의 콜라보레이션이기도 한 첫 등장 에피소드에서 캐릭터를 소개하는 테마곡으로 쓰였으나, 뽀빠이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애니메이션 자체의 주제곡으로 자리매김해버렸다.

<Betty Boop: Popeye the Sailor>(1933)

1919년<골무극장(Thimble Theater)>이라는 제목의 잡지 만화 조연으로 처음 등장해 인기를 끈 뽀빠이를 TV 만화의 주인공으로 정식 데뷔시키는 데 있어, 당시 한창 인기를 끌던 만화 <베티붑>은 훌륭한 발판이 되어주었다. 1933년 방영한 <Betty Boop: Popeye the Sailor> 에피소드를 통해 뽀빠이라는 캐릭터를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데 성공한 제작사는 곧 <뽀빠이(Popeye the Sailor)>라는 독립 애니메이션 시리즈를 만들었다.

Face to Face ‘I'm Popeye (The Sailor Man)’

미국의 얼터너티브 록 밴드 페이스 투 페이스(Face to Face)가 부른 ‘I’m popeye the sailor man’ 리메이크 버전. 트리뷰트 앨범<Saturday Morning: Cartoons' Greatest Hits>(1995)에 수록한 곡으로, 얼터너티브 록 밴드들이 의기투합해 1960년대에서 1970년대까지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만화의 주제곡들을 커버했다. 앨범에는 <달려라 번개호(Speed Racer)>, <고인돌 가족(The Flintstones)>을 비롯한 리메이크 버전의 애니메이션 테마곡 19곡을 수록했다.

 

2. 뽀빠이와 아들

<Popeye and Son(1987)> Intro (Opening)

1987년 <뽀빠이>의 후속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뽀빠이와 아들(Popeye and Son)>이 방영됐다. 오프닝 영상을 보다시피 뽀빠이와 올리브는 결혼해 아들을 두었으며 오랜 라이벌 블루토 역시 자신을 쏙 빼닮은 아들을 낳았다. 태어날 때부터 서로의 이불을 빼앗기 시작한 두 아들은 아버지의 영향(?)을 고스란히 받아, 함께 커가는 내내 다툼이 끊이질 않는다.

<Popeye and Son: Don't Give Up the Picnic>(1987)

뽀빠이와 올리브의 아들인 주니어(Junior)는 아버지와 마찬가지로 시금치를 먹으면 힘이 강해지는 체질이지만, 시금치를 싫어한다는 설정이 붙었다. 그래서 아버지와는 달리 햄버거 사이에 시금치를 끼워서 먹곤 하는데, 이 점은 뽀빠이의 친구이자, 햄버거를 광적으로 사랑하는 대식가 윔피(Wimpy)와 닮기도 했다. <Don't Give Up the Picnic> 에피소드를 보다시피 뽀빠이와 블루토 모두 어엿한 가장이 되어 아들까지 두었지만, 여전히 서로 마주 보기만 하면 으르렁댄다.

애니메이션은 총 13편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한 편당 두 개의 에피소드가 들어가므로 실제로는 26개의 에피소드로 이뤄진 셈이다. 유튜브에 애니메이션 제목을 검색하면 여러 편의 에피소드를 이어 붙인 장편을 감상할 수 있다.

 

<뽀빠이> 공식홈페이지
<뽀빠이> 페이스북

 

Edi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