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에서 엉뚱한 제목과 생소한 배우의 미니시리즈 <베이비 레인디어>(Baby Reindeer)가 세계적인 화제를 모았다. 지난 4월 11일에 모두 7편으로 구성된 이 드라마는 공개된 지 2주가 지나 <삼체>, <기생수> 등 화려한 그래픽으로 가득한 SF 화제작을 제치고 차트의 최상단에 올랐으며, 로튼토마토 100%, 메타크리틱 87점으로 호평을 얻었다. 국내외의 주요 언론들은 앞다투어 이 드라마가 어떻게 입소문을 타고 높은 인기를 누리게 되었는지 그 배경에 대해 다루었다. 변호사의 삶을 포기한 여성 스토커. 그리고 그에게 선의를 베풀었다가 스토킹을 당하는 젊은 스탠딩 코미디언의 자전적 스토리를 다룬 드라마 <베이비 레인디어>의 이모저모에 대해 알아보았다.

넷플릭스 드라마 <베이비 레인디어>(2024) 예고편

 

리처드 가드의 자전적 실화

드라마 <베이비 레인디어>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스탠딩 코미디언 리처드 가드(Richard Gadd)의 동명의 무대를 드라마로 리메이크한 것으로, 혼자 각본, 감독, 주연의 3역을 모두 소화했다. 그는 2016년 1인극 <Monkey See Monkey Do>로 에딘버러 코미디 어워즈 등에서 수상하여 이름을 알렸으며, 연상의 스토커에게 피해를 입었던 실화를 다룬 두 번째 1인극 <Baby Reindeer>(2019)로 스코츠맨 프린지 어워드, 스테이지 어워드, 올리브 어워드 등에서 수상하였다. 영국 연극의 명소 웨스트앤드(West End) 지역에서 상연하던 이 연극이 코로나 바이러스로 중단되자, 이를 TV 드라마로 제작한 작품이다. 그는 실제로 2015년부터 2017년까지 중년의 여성에게 스토킹을 당한 적이 있으며, 드라마에 묘사된 것처럼 다른 남성으로부터 성추행을 당한 피해자로서 남성 피해자를 돕는 영국 자선단체 ‘We Are Survivors’의 홍보대사로 활동하고 있다.

리처드 가드의 1인극 영상 <Baby Reindeer>

 

영화에 비친 여성 스토커

<베이비 레인디어>의 ‘마사’(Martha)와는 달리, 영화나 드라마에서 묘사된 여성 스토커는 대부분 극악한 악인 캐릭터였다. 가장 유명한 캐릭터 셋을 꼽자면, 영화 <어둠 속에 벨이 울릴 때>(Play Misty for Me, 1971)에서 라디오 DJ를 쫓아다니며 피해자의 연인을 위협하는 ‘에벌린’, 영화 <미저리>(1990)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소설가를 납치하여 스토리 수정을 강요하는 ‘애니’, 그리고 영화 <위험한 정사>(Fatal Attraction, 1987)에서 하루 밤을 같이 한 변호사를 위협하는 ‘알렉스’는 모두 영화사에 길이 남은 여성 스토커였다. 이들은 젊고 매력적인 남성이 자신에게 보인 호의에 병적으로 집착하며, 처음에 그들의 이상 행동에 대해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던 피해자는 갈수록 치를 떨게 된다. 하지만, <베이비 레인디어>의 가해자 ‘마사’와 피해자 ‘도니’의 관계는 폭력적이지는 않으며 양면적인 관계를 유지하면서 마지막 반전을 향한다. 온라인에서 활동하는 헌터들은 실제의 ‘마사’ 신원을 밝히기 위해 과거 온라인 기록이나 주인공의 과거 코미디 영상에서 소리를 지른 인물을 뒤지고 있다.

유튜브 영상 <Who Is the Real Martha from Baby Reindeer?>

 

‘마사’를 연기한 제시카 거닝

바텐더로 일하던 ‘도니’는 힘겨운 표정으로 바에 들어선 ‘마사’를 동정하여 무료로 차 한잔을 제공하면서 사건이 시작된다. ‘마사’는 ‘도니’를 ‘애기 순록’(Baby Reindeer)이라 부르면서 하루에 수백 통의 문자나 메일을 보내며 뒤를 쫓아다닌다. 드라마의 주인공은 ‘도니’임에도 불구하고, 대중의 관심은 ‘마사’를 연기한 제시카 거닝(Jessica Gunning)에게 집중되었다. 그는 2007년 대학 졸업 후 연극 무대에서 배우 커리어를 시작하여 TV 드라마에서도 꾸준히 단역을 맡다가, BBC 드라마 <What Remains>(2013)부터 비중이 높은 배역을 맡기 시작한 중견 배우다. 신들린 듯한 ‘마사’의 연기를 본 시청자들은 그야말로 내년 에미상을 노려야 한다면서 그의 연기를 추켜 세웠다. 인디펜던트지의 TV 비평 전문가는 “한편으로 사악하며, 어떨 때는 나약하다”라면서 그의 다층적이고 강렬한 캐릭터 연기를 칭찬하였다. 각종 언론과 인터뷰를 진행하던 그는 더 이상 진짜 ‘마사’가 누구인지 찾지 말라는 제언을 잊지 않았다.

넷플릭스 <The True Story Behind Baby Reinde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