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이 장기화되면서 많은 스태프가 함께 모여서 작업할 필요 없는 애니메이션 뮤직 비디오가 더욱더 주목을 받았다. 세간에 널리 알려지지 않은 인디 밴드의 경우 독특하고 주목을 끄는 뮤직 비디오로 노출을 확대하고 싶은 필요성은 더욱 커진다. 지난 10여 년 동안 독특한 그림체와 기이한 서사로 음악보다 더 유명해진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다섯을 뽑아 보았다.

 

Silvery ‘Horror’(2008)

런던의 4인조 인디 록 밴드 실버리(Silvery)의 데뷔 싱글 ‘Horror’의 뮤직비디오는 애니메이션 듀오 ‘Alasdair+Jock’의 초기 작품이다. 이 뮤직비디오는 MTV-2 채널과 패션 브랜드 ‘Topshop’의 매장에 반복 상영되면서 당시 꽤 높은 인지도를 쌓았다. 2000년에 에딘버러 예술학교에서 각각 애니메이션과 조각을 전공하면서 만난 듀오는 콜라주와 스톱모션, 그리고 2D 애니메이션이 묘하게 뒤섞인 뮤직비디오를 제작하여 영화제에서 많은 상을 받았고, 코카콜라, 랜드로버, 바카디 등의 광고 영상을 만들었다. 최근에는 비틀스 앨범 <White Album>(1968) 출반 50주년을 맞아 그들의 히트곡을 뮤직비디오로 제작하기도 했다.

 

Is Tropical ‘The Greeks’(2011)

영국의 4인조 인디밴드 ‘Is Tropical’의 데뷔곡으로, 뮤직 비디오는 UK Music Video Award(UKMVA)의 최우수 애니메이션상과 최우수 록/인디 비디오를 비롯하여 많은 상을 독차지한 명작이 되었다. 어린이들이 장난감총을 쏘며 전쟁놀이를 하는 평범한 실사 영상에 붉은 피와 화염이 난무하는 애니메이션을 합성해 불편한 감정을 호소하는 시청자도 있었다. 네 명의 감독으로 구성된 제작팀 메가포스(Megaforce)는 ‘반전’ 같은 깊은 메시지를 담으려는 의도는 전혀 아니었고, 어린 시절에 친구들과 놀던 추억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밝혔다. 유튜브에서 흔히 찾을 수 있는 키즈 영상물들을 참고하여, 이틀 만에 촬영을 마치고 모든 작업을 단 4일 만에 끝냈다.

 

The Shins ‘The Rifle’s Spirals’(2012)

미국 뉴멕시코 출신의 인디밴드 더 신즈(The Shins)는 리더 존 머서(John Mercer)의 원맨 밴드나 다름없는데, 과거 멤버와의 불화를 청산하며 한동안 쉬었다가 컴백한 네 번째 앨범 <Port of Morrow>(2012)에 수록한 곡이다. 얼터너티브 밴드의 뮤직 비디오를 주로 제작하는 제이미 칼리리(Jamie Caliri) 감독은 영상 외에도 애니메이션, 사진, 그림을 섞어서 독특한 합성 영상을 만들어 내는데, 캘리포니아 예술학교(CalArts)에서 실험적인 애니메이션을 가르치기도 한다. 토끼를 두고 벌어지는 마술사들의 싸움을 묘사한 이 영상은 마치 팀 버튼의 작품을 보는 것 같아,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를 선곡할 때 빠지지 않는 작품으로 손꼽는다.

 

Steven Wilson ‘The Raven That Refused to Sing’(2013)

영국의 프로그레시브 록 밴드 ‘포큐파인 트리’(Porcupine Tree)의 리더 스티븐 윌슨의 세번째 솔로 앨범 <The Raven That Refused to Sing>의 타이틀송이다. 이 앨범의 노래는 모두 유령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음반 안에 128 페이지에 이르는 이야기책을 포함하였다. 평단으로부터 ‘아트 록’ 수준이라는 호평을 받았고, 그 해 프로그레시브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앨범’을 수상했다. 그와 자주 협업한 일러스트레이터 하요 뮐러(Hajo Mueller)의 삽화를 바탕으로 만든 뮤직 비디오에는 까마귀가 오래 전에 죽은 누나의 현신이라 믿고 그의 노래를 갈망하는 외로운 노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강렬하고 간결한 그림체로 홀로 죽음을 기다리는 노인의 음울한 서사를 전달한다.

 

John Grant ‘He’s Got His Mother’s Hips’(2018)

얼터너티브 록 밴드 ‘차르’(The Czars)의 리더였던 존 그랜트(John Grant)의 다섯 번째 솔로 앨범 <Love Is Magic>(2018)에 수록한 곡이다. 이 앨범은 인디펜던트지에서 별 다섯의 만점을 받으면서 전작처럼 고향 미국보다 영국에서 더 주목을 받았다. 두 번째 싱글 ‘He’s Got His Mother’s Hips’의 뮤직 비디오에는 영국의 애니메이션 듀오 ‘케이시와 이완’(Casey and Ewan) 외에도 10여 명 이상의 애니메이터들이 각자의 그림체로 참여하여 존 그랜트의 얼굴을 다양하게 표현했다. MTV 비디오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비디오’로 선정된 피터 가브리엘의 ‘Sledgehammer’ 뮤직비디오를 회상하면서 제작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