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영한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에서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주인공은 즐거울 때나 기발한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면 고래가 나타나며, 주위 사람들과 고래 이야기하기를 무척이나 좋아한다. 자폐증과 깊은 바다에 사는 고래가 무슨 상관관계가 있을지 모르지만, 자폐아와 범고래에 관련된 이야기를 다룬 아르헨티나 영화 <범고래 등대>(The Lighthouse of the Orcas, 2016)가 넷플릭스에 소개되었다. 이 영화는 아메리카 대륙의 남쪽 끝 발데스 반도의 동물보호관으로 근무하면서 범고래를 연구하고 그들과 소통한 로베르토 부바스(Roberto Bubas)의 실화에 부분적으로 근거하였으며, 범고래와의 소통을 통하여 중증의 자폐 어린이가 사회성을 회복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다. 스페인의 제랄도 올리바레스 감독이 인간과 동물의 관계를 주제로 한 3부작 중 마지막 영화이기도 하다.

영화 <범고래 등대>(The Lighthouse of the Orcas) 예고편

 

범고래의 친구가 된 로베르토 부바스

영화 속의 주인공 ‘베토’는 실존 인물 로베르토 부바스(Roberto Bubas)를 모델로 했다. 그는 어릴 적부터 프랑스의 해양 탐험가 자크 쿠스토(Jacques Cousteau)를 동경하여 해양 생물학을 전공하고, 아르헨티나 남쪽 끝의 발데스 반도 지역의 야생동물 보호관으로 근무하면서 범고래를 연구하였다. 범고래는 일명 ‘킬러 고래’(Killer Whale)로 불리는 바다의 최상위 포식자로, 인간에 대한 위험성 여부는 아직 논란의 대상이다. 하지만, 영화에서 베토가 수면에 파동을 일으키거나 하모니카 연주로 고래 친구 ‘샤카’를 부르고, 수초를 던져서 가지고 오게 하는 놀이를 하거나, 바다에 들어가 그의 지느러미를 잡고 수영을 하며 노는 친근한 장면은 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그는 범고래에 관한 그의 연구와 경험을 집약하여 많은 책을 출간하였고, 내셔널 지오그래픽이나 디스커버리 같은 과학 TV 채널에 소개되면서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로베르토 부바스에 대해 소개한 TV 다큐멘터리 영상

 

자폐아 아구스틴의 사회성 치유

그가 펴낸 책 <Agustin Corazon Abierto>(열린 마음의 아구스틴, 2006)에는 범고래를 보기 위해 그를 방문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실려 있으며, 그 중에는 멕시코의 자폐 소년 ‘아구스틴’에 관한 일화도 있다. 부바스가 범고래와 소통하는 장면을 TV에서 처음 본 아홉 살의 아구스틴이 생전 처음으로 “Me, Me!”라며 말을 한 것이다. 이를 보고 감격한 부모는 아이를 부바스의 근무지 인근에 있는 ‘Del Nomade Eco Hotel’에 머물게 하며 범고래와의 소통을 경험하게 한 것이다. 영화 <범고래 등대>에서 엄마 ‘롤라’와 함께 그를 찾아온 ‘트리스탄’이 멕시코 소년 아구스틴에서 영감을 받은 캐릭터다. 실제로는 아구스틴과 범고래 간의 소통은 자주 이루어지지는 않았으나, 발데스 반도의 자연 환경에 머물면서 아이의 병은 많이 치유되었다. 현재 19세로 자란 소년 아구스틴은 예술 학교에 다니면서 여자 친구도 사귈 만큼 성장했다고 한다.

 

올리바레스 감독의 자연 3부작

스페인의 제랄도 올리바레스(Gerardo Olivares) 감독은 전 세계를 여행하면서 자연 환경을 담은 기록한 탐험가로 더 유명하다. 나이 스물의 대학생 시절에 형에게서 모터사이클을 빌려 약 4개월 동안 북유럽의 오지를 돌아다니며 그곳에 사는 유목민에 관한 르포기사를 처음 썼다. 그 후에도 끊임없이 세계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르포 기사를 쓰기 시작했고, 차츰 영상으로 전환하여 자연 다큐멘터리 감독으로 명성을 쌓았다. 2005년부터는 스토리를 가진 영화 제작에도 관심을 기울여 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주제로 한 영화 세 편을 연달아 제작하여, 국제 영화제의 호평을 받았다. 맨 먼저 <Entrelobos>(Among Wolves, 2010)은 늑대를 소재로 하였고, 두 번째 <Hermanos del viento>(Brothers of the Wind, 2015)는 독수리를 소재로 하였고, <범고래 등대>는 3부작의 마지막 영화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 <Entrelobos>(Among Wolves)는 가장 권위있는 어린이 영화상 씨네키드에서 수상했다.
영화 <Brothers of the Wind> 예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