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음악이 있어야 장소가 완성된다고 믿는다면 이곳을 찾아보자. DJ의 셋이 흘러나오기도 혹은 준비된 믹스가 울려 퍼지는 다이닝 겸 펍이다.

 

해물대포 남작

선술집을 표방한 스탠딩 바 ‘전기’의 2호점 격인 ‘해물대포 남작’이 얼마 전 을지로 한 골목에 문을 열었다. 스탠딩 바 전기는 수준급 음식과 엄선된 주류 라인업 그리고 멋진 음악까지 흘러나오는 정체성 뚜렷한 선술집이지만, 몇몇은 바로 정체성 중 하나로 서서 먹고 마시는 점을 단점으로 꼽기도 한다. 이제는 해물대포 남작에서 1호점의 매력을 체력의 한계에 구애받지 않고 충분히 즐길 수 있겠다. 을지로 호텔 수선화 뒷골목에 조용히 숨어있는 이곳의 철문을 열게 되면, 생각지도 못한 놀라움이 기다린다.

고단한 하루를 시원하게 마무리할 주류 리스트, 철마다 바뀌는 선도 높은 해산물 중심의 음식과 더불어 DJ의 디제잉이 귀안주가 된다. 디제잉은 정해진 건 아니지만 때때로 비운의 DJ 타이거 디스코와 DJ OBEY가 출동해 음악을 플레이한다. 시간이 맞는다면 디제잉과 함께 음식과 술을 즐길 수 있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이곳엔 매일 기분 좋은 음악이 소란스럽지 않게 흐른다. 주로 일본 음악, 잘 알려지지 않은 가요의 믹스다. 요란하지 않지만 단단함을 갖춘 고수처럼 이곳의 음악도 잔잔하지만 특색있다. 소소한 인원으로 찾아 일과를 마무리하기에 좋은 곳이다. 다만, 장소의 특성상 사람 간의 물리적인 거리가 가까운 점은 방문 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해물대포 남작
주소 서울 중구 을지로14길 16-8
전화 070-7795-8000
영업시간 18:00~2:00 (일, 월 휴무)

해물대포 남작 인스타그램

 

디스코서프

해방촌의 한 골목엔 메마른 영혼을 따뜻하게 녹여줄 ‘디스코서프’가 자리한다. ‘보니스 피자’가 위치한 골목을 걷다 보면 우카밥상과 야채가게 뒤로 디스코서프의 숨겨진 입구가 보인다. 20년 경력의 바이닐 DJ Jinwook이 운영하는 디스코서프는 그가 좋아하는 두 가지가 자연스럽게 섞여 있다. 서핑과 디스코그래피, 수백 장의 바이닐이 디제잉 부스 한쪽 벽면을 장식하는 반면 곳곳엔 서핑 보드와 수트가 인테리어 소품으로 쓰였다. 들어가는 순간 감각을 취하게 만드는 향과 오두막 같은 캐쥬얼한 분위기에 긴장이 풀릴 때쯤, 들려오는 음악은 굳어있던 마음도 열리게 해 줄 것이다.

평소엔 디스코 서프의 수장인 DJ Jinwook의 바이닐 플레이를, 때로는 섭외 DJ의 셋을 들을 수 있다. 널찍한 공간을 기분 좋은 음악이 채워주는 곳이다. 디스코, 재즈, 가요 등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 여럿이 가도 좋겠고, 단둘이 가도 즐겁겠다. 누구나 좋아할 만한 포인트가 있는 곳이다. 누군가는 이곳의 음악을, 혹자는 분위기를 맘에 들어 할 수 있다. 리스닝 바이기에 주류가 중심이지만 곁들여 먹을 음식도 맛있다. SNS를 팔로우한다면 테마가 있는 디제잉이나 이벤트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어떤 하루를 보냈든 이곳을 찾는다면 디스코서프에서의 분위기와 느낌이 그날을 기억나게 해줄 것이다.

디스코서프
주소 서울 용산구 신흥로2길 78 지하 1층
전화 02-749-9838
영업시간 화~금 18:00~2:00 / 토~일 15:00~2:00 (월 휴무)

디스코서프 인스타그램

 

테라스 룸

아마 청담동을 찾기도 전에 다른 이의 SNS를 통해 ‘테라스 룸’ 먼저 접했을 수도 있겠다. 한동안 많은 이들의 위시리스트에 있던 장소가 아닐까 싶다. 파리의 다이닝 홀이 생각나는 인테리어와 주류 리스트, 클래식 바와 다이닝 홀의 조합은 이곳을 한 번쯤 방문해보고 싶게 만든다. 음악 역시 테라스 룸 브랜딩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니, 감각적인 음악과 유럽의 분위기를 즐기고 싶다면 가볼 만한 곳이다.

테라스 룸은 따로 음악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할 만큼 자신만의 뮤직 큐레이션을 만드는 데 힘쓴다. 주말엔 DJ가 믹스를 들려주는 ‘테라스 룸 나이트’를 진행하고, 스포티파이, 애플뮤직, 유튜브엔 테라스 룸 플레이리스트를 올린다. 하우스, 펑크, 레게 등 장르는 그때그때 변한다. 격식을 차려야 한다는 점과 예약이 어렵다는 점이 진입 장벽으로 작용하지만, 테라스의 계절인 봄과 여름밤에 분위기를 돋아 줄 장소로는 제격이다.

테라스룸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152길 37 2층
전화 02-516-1015
영업시간 평일 11:30~22:00 / 월 (11:30~18:00)

테라스룸 인스타그램

테라스룸 뮤직 큐레이션 인스타그램

테라스룸 플레이리스트

 

Writer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신샘이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