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에 세비니(Chloe Sevigny)와 크리스틴 스튜어트(Kristen Stewart)가 연인으로 출연한 영화 <리지>(2018)는 지금으로부터130여년 전 미국 매사추세츠주 폴 리버(Fall River)에서 일어난 엽기적 살인사건을 소재로 각색했다. 당시 친아버지와 의붓어머니를 도끼로 십여 차례 내리쳐 잔혹하게 살해한 용의자로 체포된 둘째 딸 리지 보든(Lizzie Borden)은 32세의 미혼 여성이었다. 그는 미국 전역의 뜨거운 관심을 불러일으킨 재판에서 결정적 증거 부족으로 무죄로 석방되었고,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아 지역 유지의 삶을 살았다. 하지만 이 사건은 세간의 논란과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지금까지 영화, 드라마, 소설, 뮤지컬 등의 소재로 전해진다.

영화 <리지>(Lizzie, 2018) 예고편

 

사건 이후 리지 보든의 여생

미니시리즈 <The Lizzie Borden Chronicles>에서 리지 보든(오른쪽) 역을 맡은 크리스티나 리치(왼쪽)

1892년 8월 4일 검소한 삶을 살았던 자산가 보든 부부가 자택에서 도끼로 머리에 십여 차례 가격당하여 무참하게 살해당했다. 당시 집에 있던 둘째 딸 ‘리지’가 의붓어머니에 이어 친아버지까지 살해한 용의자로 체포되었지만, 정황 증거 외에 결정적인 물적 증거나 증인이 없었다. 당시 사회적 관념 상 연약한 여성, 특히 독실한 기독교인이 잔혹한 범죄를 저지를 수 없다는 여론이 비등했고, 열띤 재판 결과 결국 무죄로 방면되었다. 막대한 재산을 물려받은 그는 주위의 따가운 시선에도 불구하고 자유롭고 풍족한 여생을 살았다. 사건 발생 35년이 지난 후 67세의 나이로 폐렴으로 사망했을 때, 그는 여전히 현재 가치로 약 60억 원의 자산가였다. 평생을 미혼으로 살았던 그는 애견협회와 주위 친지들에게 유산을 나누어 주었고, 살인 사건은 영원히 미제로 남았다.

미니시리즈 <The Lizzie Borden Chronicles>(2015) 주요 영상

 

대중적인 관심으로 남은 미제 사건

“리지 보든이 도끼를 들어, 엄마를 40번 내리쳤어. 자기가 한 짓을 본 리지, 이번에는 아빠를 41번 내리쳤어.” 이는 당시 아이들에게 유행하던 동요였을 만큼, 대중적인 관심과 파장이 컸다. 대중적인 관심의 소재로 남은 이 사건은 발레 <Fall River Legend>(1954)를 시작으로, 오페라 <Lizzie Borden>(1965), 영화 <The Legend of Lizzie Borden)(1975) 등으로 제작되었다. 최근에는 라이프타임이 TV영화 <Lizzie Borden Took an Axe>(2014)와 후속 미니시리즈 <The Lizzie Borden Chronicles>(2015)을 연속 방영하였고, 사건 당시 집에 있던 두 여인 ‘리지’와 하녀 ‘매기’을 연인과 공범으로 묘사한 영화 <Lizzie>(2018)가 다시 대중의 관심에 불을 지폈다. 사건 당시 인근에 살던 작가 에드윈 H. 포터의 저서 <The Fall River Tragedy>(1893)는 우리나라에서 번역본으로 출간되었고, 최근 <The Trial of Lizzie Borden>(2019)은 뉴잉글랜드 소사이어티 북어워드를 수상했다. 헤비메탈 밴드 중에는 ‘리지 보든’을 밴드명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아이들에게 유행한 ‘리지 보든 동요’(Lizzie Borden Rhyme)

 

숙박 영업 중인 당시 살인현장

130여년 전 처참한 살인 사건이 발생했던 보든 저택은 몇 번 소유주가 바뀐 후 현재 박물관 겸 B&B(Bed & Breakfast) 영업을 하고 있다. 최근 200만 달러 상당의 매물로 나왔다는 보도가 있었지만, 당시 가구와 유품이 그대로 전시된 채 여전히 관광객들을 맞고 있다. 진품인지 알 수 없지만, 부검 탁자나 해골 복제품 같은 오싹한 물건들도 전시하고 있어, 아마추어 탐정이나 크라임 매니아, 또는 심령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반드시 가봐야 하는 장소로 유명하다. 이곳에 온 사람들은 보든 부부가 사망했던 그 장소에서 같은 자세로 기념사진을 남기기도 하며, 어떤 이들은 야밤에 심령 체험을 하면서 오싹한 영상을 남기기도 한다.

버즈피드에서 제작한 리지 보든 하우스(Lizzie Borden House)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