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너 색소폰은 재즈 음악에서 가장 발라드에 어울리는 로맨틱한 소리를 내는 악기로, 레스터 영, 콜맨 호킨스, 존 콜트레인, 스탄 게츠, 소니 롤린즈 같은 재즈 역사에 길이 남은 스타를 낳았다. 하지만 그들과 필적하는 실력을 갖추고도 저평가된 채 쓸쓸하게 사라진 이들도 적지 않다. 럭키 톰슨(1924~2005)과 행크 모블리(1930~1986)은 한 때 정상급의 테너 색소포니스트로 인정되었으나, 쓸쓸히 재즈 무대에서 사라졌고 공교롭게도 두 사람 모두 노숙자로서 힘든 여생을 보냈다. 이제는 열성 재즈 팬이 아니라면 그들의 이름을 기억해내기도 쉽지 않지만, 그들이 전성기 시절 남긴 명반은 기억된다.

 

럭키 톰슨(Lucky Thompson)

1940년대부터 스윙과 비밥 무대에서 30여 년 동안 현역 생활을 했던 그는, 콜맨 호킨스와 비교되던 정상의 테너 색소포니스트였다. 마일스 데이비스의 명반 <Walkin’>(1957)에서 그의 이름을 볼 수 있고, 별명 ‘Lucky’와 인기 담배 ‘Lucky Strike’ 디자인을 연계한 자신의 앨범 <Lucky Strikes>(1964)은 명반으로 남았다. 하지만 그는 음반 업계나 프로듀서들을 기생충이라 강하게 비난하며 미국을 떠나 유럽 무대에서 떠돌았다. 다시 뉴욕으로 돌아와 1973년 다트머스 대학에서 잠시 한두 해 음악을 가르치다가 재즈계에서 완전히 자취를 감추었다.

프랑스에 머물던 시절, 뮤직비디오 형식으로 녹음한 ‘Tenderly’(1956)

그때부터 그가 어디서 어떻게 살았는지는 명확지 않지만, 1990년대 초반 시애틀에서 노숙자로 사는 모습이 알려지기도 했다. 그를 알아본 사람들의 지원을 뿌리치며 여전히 피해망상 증세를 보였고, 그 후에는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고 고생하다가 2005년에 노숙자 보호시설에서 81년의 힘든 생을 마감하였다.

프랑스 파리에서의 연주로 추정되는 영상 ‘I’ll Remember April’(1957). 뒤의 드러머는 케니 클락(Kenny Clarke)

 

행크 모블리(Hank Mobley)

스윙과 비밥 계열의 럭키 톰슨 이후, 하드 밥 계열에서 가장 저평가된 뮤지션은 행크 모블리였다. 그는 소울에 넘치는 연주뿐만 아니라 작곡에서도 이름을 날렸고, 존 콜트레인의 후임으로 마일스 데이비스의 앨범 <Someday My Prince Will Come> 녹음에 참여하여 콜트레인과 함께 이름을 남겼다. 1960년대에는 블루노트에서 20여 장의 앨범을 남겼고, 대표작 <Soul Station>(1960)과 <Roll Call>(1960)은 대부분 그의 오리지널 작곡으로 채워졌다.

<Soul Station>에 수록한 오리지널 ‘This I Dig Of You’

하지만 그에게는 건강 문제가 항상 따라다녔다. 더군다나 색소폰 주자로서 폐에 이상이 생기면서 파열이 우려되어 제대로 된 연주를 할 수 없었고, 1970년대 중반에는 무대에서 완전히 사라졌다. 그는 10여 년 동안 시카고 지역에서 노숙자로 전전했지만, 재즈 클럽에서 연주하는 동료들을 불쑥 찾아와 인사를 나누곤 했다. 옛 동료 듀크 조던이 뉴욕의 작은 클럽 ‘앵그리 스콰이어’(Angry Squire) 공연에 나타나 함께 두 차례 연주했는데, 이것이 생애 마지막 녹음으로 남았다. 그로부터 수개월 후인 1986년, 생을 마감했다.

클럽 ‘앵그리 스콰이어’에서의 마지막 연주 ‘Blues W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