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베리아 듀오 OLOX의 멤버 자리나

사운드는 물론 무대 의상까지 독특하다. 시베리아, 몽고, 북유럽 출신인 이들은 현대적인 음악에 과거의 이미지와 사운드를 접목하여 자신들의 독자적인 영역을 구축했다. 세계 곳곳에서 열리는 음악 페스티벌에 참여해 이름을 알리고 온라인에서 그들의 팬덤을 구축하고 있는 퓨전 포크 밴드 셋을 알아보았다.

 

시베리아의 무속음악 OLOX

러시아 연방의 사하 공화국 또는 야쿠티아(Yakutia) 공화국이라고 불리는 곳은 시베리아 극동 지역에 있는 인구 100만의 작은 나라다. 사하 공화국 출신의 OLOX는 토속적인 샤머니즘을 묘사한 복장과 아름다운 자연을 주제로 삼은 연주로 주목받는 2인조 밴드다. 여성 멤버 자리나(Zarina Kopyrina)는 툰드라 지역에서 살아온 대가족 일원으로 태어나 어릴 때부터 민속 음악과 문화를 자연스럽게 접했다. 야큐츠 대학에서 경제학을 공부했지만, 뮤지션이 되기 위해 전 세계를 돌아다니다 미국에서 안드레아스 존스(Andreas Jones)를 만나 듀오를 구성했다. 그들은 로스앤젤레스를 기반으로 야쿠트(Yakut) 지방에 전래한 무속 음악과 현대 일렉트로닉 음악을 접목해 ‘북극 시베리아 음악’이라 부르며 이제까지 세 장의 음반을 냈다.

OLOX ‘Crying of Earth’(2020)

OLOX 홈페이지

 

몽골의 메탈 더 후(The Hu)

2018년 가을, 유튜브에 올린 뮤직비디오 두 편 <Yuve Yuve Yu>와 <Wolf Totem>이 누적 6,600만 조회 수를 돌파하며 화제가 된 몽골 록 밴드. 2016년 몽골공화국 수도 울란바토르 음악학교 출신들이 모여 4인조로 결성한 이 밴드의 음악은, 특이하게 몽골 전통 악기를 사용한 ‘Hunnu Rock’이라고 부른다. ‘Hu’는 몽골어로 ‘인간’이란 뜻이다. 두 곡의 데뷔 싱글 모두 빌보드 차트의 높은 순위에 올라 몽골 대통령의 특별 환대와 훈장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에는 정규 앨범 <The Gereg>(2019)을 발표하며 미국과 유럽 순회공연에 나서 관중의 열렬한 환호를 받았다.

The Hu ‘Yuve Yuve Yu’ MV
The Hu ‘Wolf Totem’ MV

The Hu 홈페이지

 

북유럽의 힐링 음악 Heilung

독일의 타투 아티스트 카이 우웨(Kai Uwe)를 중심으로 덴마크, 노르웨이 등 북유럽 뮤지션들이 결성한 5인조 포크 밴드. 중세, 판타지 페스티벌인 ‘Castlefest 2017’에서의 실황이 유튜브 1,800만 조회 수를 넘어서며 주목을 끌기 시작해, 지금까지 세 장의 음반을 냈다. 이들은 밴드 이름의 의미처럼 관객들의 명상을 유도하는 영적이고도 독특한 힐링 음악을 지향한다. 고대와 중세 북유럽의 오래된 언어를 쓰고, 사슴 뼈 같은 독특한 악기를 사용해 신비한 이미지를 발산한다. 선사시대를 연상하게 하는 분장이나 복장 또한 이들이 추구하는 음악적 특성을 잘 보여준다. 

Heilung ‘LIFA’(Castlefest 2017)

Heilung 페이스북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