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개인의 취향이나 지향성을 존중하고,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채식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채식연합 통계에 따르면 국내 채식 인구는 10년 전에 비해 10배 수준으로 늘어났고, 관련 시장이자 제품 판매 또한 그에 발 맞춰 성장했다. 일상에서 늘 엄격한 채식을 하지 않더라도 되도록 이를 지향하려고 노력하는 온건 채식주의에 대한 인식도 그렇다. 이에 채식주의자든 아니든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서울의 채식 맛집 4곳을 소개한다. 인디포스트가 2016년에 소개한 리스트도 함께 참고하자. (링크)

 

#이태원 #몽크스부처

이미지 출처 - 몽크스부처 페이스북

이태원역과 한강진역을 잇는 대로. 늘 오가는 사람으로 붐비는 이 길가에 미리 알고 찾아가지 않으면 못 찾을 법한 작은 입구의 채식 맛집이 있다. 바로 몽크스부처(Monk’s Butcher). 그 이름과 함께 이국적이면서도 고즈넉한 분위기가 인상적인 이곳은 최근 젊은 채식주의자들은 물론 채식을 경험하고자 하는 일반인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은 곳이다. 식물성 고기 비욘드미트를 이용한 햄버거와 피자, 헝가리식 랑고스 메뉴가 특히 유명하다. 실제 육식 고기와 거의 차이가 느껴지지 않음에 한 번 놀라고, 재료들과 잘 어우러진 무겁지 않은 맛에 두 번 놀란다. 그 밖에도 비건을 위한 와인이 별도로 준비되어 있으며, 신선한 재료를 활용한 파스타와 커리, 다양한 에피타이저와 디저트 메뉴가 눈과 입을 모두 만족시킨다. 이전까지 주 6일 문을 열었던 이곳은 2020년을 맞아 매일 영업을 하며 사람들의 발길을 더욱 끌어당기고 있다. 그럼에도 좌석이 부족할 수 있으니 예약을 꼭 활용하자.

제주도 초당 옥수수를 활용한 에피타이저, 이미지 출처 - 몽크스부처 페이스북
메뉴 비욘드버거, 블랙올리브갓파스타, 카츠커리, 불고기살사피자
주소 서울 용산구 이태원로 228-1
전화 02-790-1108
영업시간 평일 18:00~23:30 | 주말 17:00~22:30

몽크스부처 인스타그램

 

#망원동 #어라운드그린

망원동에 있는 어라운드그린은 아예 간판이 없다. 소박한 흰 외벽과 정겨운 나무문 위에 드리운 초록색 줄무늬의 차양이 이곳의 정체성을 가늠하게 해줄 따름이다. 안에 들어서면 정갈한 외부 인테리어 만큼이나 아담한 카페 같은 내부 분위기가 손님을 반긴다. 기본적으로 버터와 우유를 사용하지 않고, 국내산 밀과 비정제 설탕을 사용해 베이킹 제품, 글루텐 프리(gluten-free) 제품, 자연식 음식을 판매하는 이곳의 콘셉트와 잘 어울린다. 때에 따라 메뉴가 항상 변하지만, 가장 유명한 메뉴는 아무래도 여려 가지 채소를 오랜 시간 끓여 맛을 낸 카레에 현미밥을 곁들인 '하루야채카레'와 통밀면으로 된 파스타의 독특한 식감과 풍부한 채소, 고소한 두유크림 향이 고루 어우러진 '두유크림파스타'. 쌀가루 도우에 세 가지 버섯이 올라간 '세가지버섯피자'도 인기다. 메뉴들의 양도 넉넉하다. 4인 이상의 경우에만 예약이 필요하고, 그 외에는 예약 없이 방문할 수 있다. 

메뉴 두부데리야끼정식, 두유크림파스타, 하루야채커리, 세가지버섯피자
주소 서울 마포구 포은로5길 47
전화 02-6080-9797
영업시간 12:00~21:00 (브레이크타임 15~17시 | 마지막 주문 14시, 19시30분)

어라운드그린 인스타그램

 

#북촌 #뿌리온더플레이트

이미지 출처 - 뿌리온더플레이트 페이스북

뿌리온더플레이트는 역사가 깊은 채식 카페이자 쿠킹 스튜디오다. 자연식 요리연구가 부부가 벌써 오랜 시간 운영해오고 있는 곳으로, 이미 인디포스트가 한 차례 소개한 바 있는 곳. 최근 종로 북촌로와 창덕궁길 사이 계동으로 이전해 다시 문을 열었다. 당시 주 4일 일반 손님에게 개방되었던 이곳은 현재는 토요일만 카페로 운영되고 있으며, 나머지 날들은 케이크를 팔거나 때에 따라 요리 수업, 특별한 이벤트를 연다. 카페로 문을 열 때 이곳의 가장 대표적인 메뉴는 현미플레인케이크. 설탕 대신 메이플시럽, 밀가루 대신 글루텐 프리, 유기농 현미로 만든 케이크는 촉촉한 식감과 텁텁하지 않게 적당히 단맛이 개운한 뒤끝을 준다. 뿌리온더플레이트가 카페나 식당 외의 활동도 게을리 하지 않는 것은, 이곳의 목적이 단지 좋은 음식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멋진 채식 문화의 전파에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들은 2030 일반 대중을 초대해 파티를 열기도 하고, 채식 음식을 나누며 멋진 공연을 곁들이기도 한다. 현재 겨울 한정 메뉴로 현미딸기케이크, 무알콜뱅쇼, 카모마일소이밀크티 외 소이요거트 등 새로운 메뉴를 제공 중이다.

이미지 출처 - 뿌리온더플레이트 페이스북

메뉴 현미플레인케이크, 현미초코쿠키, 호지차, 곡물커피라떼
주소 서울 종로구 계동길 57 2층
전화 070-4133-8126
영업시간 토요일 12:00~18:00 (일주일 중 단 하루 영업)

뿌리온더플레이트 인스타그램

 

#성수동 #레귤러

이미지 출처 - '망고플레이트' 가식없는리뷰어 리뷰

성수동 카페 거리에 있는 레귤러(reguillar)는 엄밀히 말하자면 채식 식당은 아니다.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을 판매하는 슈퍼푸드 레스토랑이다. 그러나 아무래도 건강식을 지향하다 보니 채식주의자가 즐기기 좋은 이탈리안 메뉴들이 수두룩하다. 실제로 상세한 옵션을 통해 대부분의 메뉴를 채식으로 주문할 수 있다. 식물성 크림에 세 가지 버섯을 곁들인 곡물 리조또는 버섯의 향과 곡물의 식감이 무척 인상적이고, 흔치 않은 재료들로 조합해 독특한 향이 나는 콤부차를 음식에 맛있게 곁들일 수도 있다. 내부 한편의 유리창에 적힌 "매일매일 건강하게 맛있게"라는 문구와 이곳에서 사용하는 식재료의 색을 액자로 장식해 벽면을 가득 채운 센스 넘치는 인테리어를 통해 레귤러의 철학을 읽을 수 있다.

이미지 출처 - '망고플레이트' 얌얌 리뷰
메뉴 렌틸콩 토마토 스튜와 호밀빵, 곡물 리조또, 갈릭 로제 파스타, 해초 콜드 파스타
주소 서울 성동구 성수이로 71
전화 070-4312-6497
영업시간 평일 11:30~21:30 (15:00~17:00 브레이크타임) | 주말 및 공휴일 11:30~21:30

 

Editor

정병욱 페이스북
정병욱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