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듦의 가치는 어디에나 통용된다. 오랜 시간 존재해온 모든 사물은 저마다 시간의 흔적이 묻어 있기 마련이고, 우리는 이러한 ‘낡음’에 열광한다. 한때는 평범했을 오브제가 시간의 흔적을 묻히고 특별하게 재탄생하는 순간. 빈티지 오브제는 ‘지금은 구할 수 없는’, ‘흔하지 않은’, ‘아는 사람들만 아는’ 등과 같은 매력적인 수식어가 말하는 것처럼 ‘희소성의 가치’로 인해 더욱 빛을 발한다. 최근 몇 년 새 빛바랜 유물들이 가판대 위로 등장하며 추종자들을 대거 생산했다. 의류, 레코드, 소품에 이어 빈티지 가구까지. 지금 당장 뜨거운 빈티지 셀렉트 숍 3곳을 만나 보자.

 

콜렉트

빈티지한 글라스 창문, 노후한 외관까지 멋스러운 공간 콜렉트(kollekt)를 소개한다. 한남동에 위치한 콜렉트는 현대 가구 디자인의 정점이라 불리는 1950년대와 60년대에 유행한 미드센트리 모던을 기반으로 전개하는 빈티지 가구점이다. 콜렉트가 취급하는 미드센트리 모던 디자인은 정교한 만듦새와 뛰어난 품질이 특징으로, 가구의 외관에서부터 쓰임에 대한 고민이 여실히 드러난다. 콜렉트에서는 미드센트리 모던계 명장, 찰스&레이 임스, 한스 배그너, 알바 알토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 40여 명의 작품을 만나볼 수 있다.

매장한 켠에는 콜렉트의 또 다른 전시 공간, ‘위클리 캐비닛’이 펼쳐진다. 차 시음회, 패션 브랜드 팝업 스토어, 아티스트들의 아트웍 등 매번 전혀 다른 모습으로 변모한다. 크지 않은 공간을 조명과 소품으로 요목조목 알차게 활용하는 것도 관람 포인트. 공간을 둘러보다 보면 콜렉트의 오브제들에 자연스럽게 손을 뻗게 된다. 언젠가 다른 사람의 삶을 얹고 살았을 가구는 약간의 상흔이 발견되기도 하는데, 이 점은 고려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콜렉트
주소 서울 용산구 한남동 257-10
영업 시간 수요일~일요일 11시~19시, 예약 방문제

콜렉트 공식 인스타그램

 

세컨드 뮤지오

제주 서귀포를 방문한다면 꼭 들려야 할 플레이스, 세컨드 뮤지오(Second museo). 빈티지를 의미하는 Secondary와 박물관을 뜻하는 Museo의 합성어로 ‘빈티지 박물관’이라는 뜻과 더불어 편하게 방문할 수 있는 ‘두 번째 미술관’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 공간은 이름처럼 오직 낡고 오래된 물건을 전시하기 위해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버려질 수도 있던 낡은 물건에 생명을 불어넣어 다시금 사람들의 곁으로 가지고 온다.

세컨드 뮤지오의 공간은 어딘가 갤러리 같기도, 카페 같기도 한 모호함을 지녔다. 세컨드 뮤지오 김지윤 디렉터는 “단순히 판매용으로만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 아니라, 손님들이 돌아다니면서 제품 안에 숨어 있는 내용을 알았으면 좋겠다”며 공간이 추구하는 가치에 대해 설명한 바 있다. 잠깐 쓰고 버리는 소비에 익숙해진 지금. 세컨드 뮤지오의 오브제는 진정한 미니멀리즘의 실천에 대해 묻는다. 대물림되는 시간의 가치, 물건을 버리거나 소유하지 않는 게 아닌 가진 것에 집중하는 법을 이야기한다.

세컨드 뮤지오
주소 제주 서귀포시 호근동 2004
영업 시간 평일 12시~19시

세컨드 뮤지오 공식 인스타그램

 

원 오디너리 맨션

빈티지 가구를 좋아하는 이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원 오디너리 맨션(one ordinary mansion)’. 이미 수원 광교에 있었을 때부터 입소문이 자자했던 셀렉트 숍이 지난 7월, 강남에 148평 규모의 매장으로 새 단장을 마쳤다. 이곳 역시 요즘 뜨겁게 사랑받고 있는 미드센트리 모던 양식의 빈티지 가구를 선보이고 있다. 매번 SNS를 통해 소개하는 컬렉션은 입이 떡 벌어질 정도로 어마어마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아르네 야콥센의 퍼스트 에디션, 쟝프루베, 허먼 밀러, 한스 웨그너 등. 거장들의 빈티지 가구를 모두 만날 수 있다.

범상치 않은 미니멀한 외관, 파란색 문을 열고 들어가면 펼쳐지는 담백하면서도 정갈한 오브제들. 원 오디너리 맨션은 한 번 들어가면 절대 빈손으로 나올 수 없다는 전설처럼 소장 욕구를 폭발시키는 구성으로 유명하다. 다양한 이야기를 품은 가구들은 화려하지 않아도 은근한 멋을 내뿜는다. 새로 공개되는 빈티지 가구들은 줄줄이 품절 팻말을 달기 일쑤. 공식 인스타그램에서는 입고되는 가구와 관련 정보를 바로 알 수 있으니 확인 후 매장 방문을 권한다.

원 오디너리 맨션
주소 서울 강남구 자곡동 475-11
영업 시간 월요일~토요일 11시~19시, 예약 방문제

원 오디너리 맨션 공식 인스타그램

 

Wri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