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러코스터처럼 열매와 단풍으로 색의 정점을 찍은 뒤, 다시 모든 풍경의 채도를 내리는 계절이 돌아왔다. 한결 차분한 일상을 만들기에 적절한 시기이기도 하다. 사계절 재료가 모두 식탁에 올라와도 어색하지 않은 시대. 꼭 제철 재료가 아니더라도 가을을 반기는 마음만 있다면 충분히 가을의 식탁을 만들 수 있다. 가을을 위한 레시피는 곧 이 계절을 씩씩하게 지낼 자신을 위한 레시피이기도 하니까.

특별한 배경음악 없이 오직 요리하는 손길과 소리만으로 입맛을 돋우는 요리 영상들을 모았다. 몸과 영혼을 데워줄 맛있는 레시피를 발견하기를 바란다. 눈으로 한 번, 귀로 두 번, 더 나아가 직접 만들어 본다면 배로 풍성한 가을맞이를 할 수 있을 것이다.

 

1. 糖餃子Sweet Dumpling

마요네즈를 곁들인 프랑스판 데블드 에그

대만에 기반을 둔 유튜버 카산드라는 채널을 통해 영화, 여행, 음식,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현재 23가지 정도의 레시피를 업로드하고 있는데 한가지 영상을 ASMR과 설명 음성이 들어간 두 가지 버전으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어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시청할 수 있다.

두유, 만두, 닭 날개 튀김을 요리하는 영상과 함께 주를 이루고 있는 분야는 디저트류이다. 프랑스, 이탈리아, 브라질, 미국, 스웨덴 등 다양한 나라의 레시피를 골고루 즐길 수 있다. 하얀색의 깔끔한 메인 화면이 특징인 그의 레시피 영상은 가로로 긴 화면 비율과 선명한 클로즈업 샷으로 구성되어 보는 즐거움도 제공한다.

아래의 영상은 프랑스식 데블스 에그(French Deviled eggs) 레시피다. 삶은 달걀을 단면이 잘 보이도록 자르고, 노른자위를 따로 빼내어 마요네즈와 섞은 뒤 다시 얹어 먹는 요리다. 간단한 아침 식사로 하루를 부담 없이 시작하기에 좋으니 함께해보자.

 

2. 꿀키honeykki

제육볶음 쌈밥

한국 유튜버 꿀키가 운영하는 채널이다. 주로 집밥과 한 번쯤은 도전해보고 싶은 영화 및 예능 속 요리, 술안주, 브런치, 디저트 등 다양한 레시피를 다루며 현재 300여 개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채널의 ASMR은 우리네 일상에서 익숙하게 접하는 소리지만 도마에 일정하게 부딪히는 둔탁한 칼 소리, 뚝배기에서 보글보글 끓는 소리, 한 바퀴 두른 기름 위에 슥슥 볶는 소리 등 정겨운 풍경의 부엌과 조리도구까지 합세하여 순식간에 군침을 돌게 만든다.

어쩐지 집밥이 그리울 때, '오늘 뭐 해먹지?'라는 물음이 하루 종일 떠나지 않는 날에는 든든한 한 편을 참고해보자. 아래는 제육볶음 쌈밥 레시피로 직접 강된장까지 자작하게 끓여서 함께 곁들여 먹는 멋진 한끼가 준비되어 있다.

 

3. Laid Back Recipe

수제버거

요리가 일종의 치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는 대만 유튜버의 채널이다. 현재 14개 정도의 영상이 있으며, 주 단위로 꾸준히 업로드되고 있다. 한낮의 평온함 같은 따스한 채광이 드는 영상의 분위기는 그가 말하고 싶은 치유가 무엇인지를 느끼게 해준다. 모든 영상이 일정하게 같은 채도와 명도의 조명 아래 여유로운 요리과정을 담고 있다.

중화 냉면과 녹두 콩나물 돼지고기 볶음, 양고기 등 평소 시도해보지 않았던 다른 나라의 레시피를 그저 흥미롭게 지켜봐도 좋고, 재료가 따라준다면 함께 차분히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기대치 않았던 곳에서 꽤 우리와 비슷한 입맛을 가진 부분에 반가워하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아래는 수제 버거 레시피이다. 당장 집 근처에서 구할 수 있는 재료들로 함께하기에 제격이다. 수제답게 빵부터 만든다. 차근차근 영상의 흐름을 따라 나를 위한 가을의 탐스러운 버거를 만들어 보자.

 

4. Casual Cookery

딸기 치즈 케이크

이탈리안 유튜버가 운영하는 요리 채널이다. 바쁜 시대를 살아가는 동시에 인생에는 차분한 순간도 필요하다는 문장과 함께 그 순간을 만들어 줄 레시피 영상들을 업로드하고 있다. 이 채널 역시 음성이 들어간 설명과 ASMR 버전을 나누어 제공하며, 영상마다 요리법을 상세하게 첨부해 놓아 전문가의 면모를 보여준다.

가장 많이 올라온 영상은 제과류의 레시피들이다. 필요한 경우 영상 속에도 계량과 수치들이 잘 나와 있어 본격적으로 따라서 만들어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이탈리안 토마토 스파게티, 파스타, 스테이크 영상도 있으니 다채롭게 즐겨보면 좋겠다.

아래는 딸기 치즈 케이크 영상이다. 치즈로 충실하게 만들어진 케이크 위에는 딸기 대신 좋아하는 과일을 얹어 먹어도 좋을 것이다. 비스킷을 부수고, 각종 재료가 꾸덕하게 섞이는 과정은 보고만 있어도 흥미롭다.

 

5. Make Eat Home

팬에 볶은 아스파라거스

현재 미국에서 채널을 운영하는 유튜버 시그리드는 필리핀, 영국, 호주, 미국에서의 거주 경험을 바탕으로 다국적 집밥 레시피를 알려주고 있다. 때문에 그의 레시피에는 머물던 곳에서 매 끼니를 충실하게 챙겨 먹었던 흔적들이 묻어 있다.

든든한 한끼로 만들어 먹기 좋은 가정식 레시피들뿐 아니라 베트남식 계란커피, 버블티, 귀리 우유 등 간단한 메뉴들도 섞여 있어 부담 없이 쉽게 도전해볼 수 있다.

아래는 특별한 조미료 없이 담백하게 해먹을 수 있는, 가을에 잘 어울릴 아스파라거스 볶음이다. 거창한 조리 과정은 없지만 노릇하게 구워지는 아스파라거스들을 보며 함께 곁들어 먹어볼 레시피들을 또 찾아 나서는 건 어떨까?

 

Writer

그림으로 숨 쉬고 맛있는 음악을 찾아 먹는 디자이너입니다. 작품보다 액자, 메인보다 B컷, 본편보다는 메이킹 필름에 열광합니다. 환호 섞인 풍경을 좋아해 항상 공연장 마지막 열에 서며, 동경하는 것들에게서 받는 주체 못 할 무언가를 환기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