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통령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백악관 드라마는 롱런 확률이 그리 높지는 않다. 26개의 에미상을 받으며 역대 최고 드라마 반열에 오른 <웨스트 윙>(1999~2006)과 7개의 에미상을 받은 <하우스 오브 카드>(2013~2018) 외에 기억나는 백악관 드라마는 별로 없다. ABC가 생소한 제목과 콘셉트로 시도한 <지정 생존자>는 출발이 좋았다. 파일럿 프로그램 없이 바로 첫 시즌 제작에 들어갈 만큼 시나리오가 좋았고 무엇보다 키퍼 서덜랜드(Kiefer Sutherland) 캐스팅에 큰 기대를 걸었다. 2016년 9월에 방송된 첫 에피소드는 1천만 명이 시청하며 괜찮은 출발을 보였지만, 에피소드가 거듭될수록 시청자의 궁금증이 해소되며 시청률은 떨어지기 시작했다. 시즌 중반에는 첫 에피소드의 절반인 5백만 명 선까지 떨어지며 겨우 하락세를 멈추었다. 평론가들은 드라마의 롱런 여부에 우려를 보이기 시작했다.

주연 키퍼 서덜랜드가 전해주는 시즌 1 & 2 줄거리

이듬해 제작자를 교체하며 시즌2를 시작했으나 좀처럼 시청률은 올라가지 않았다. 키퍼 서덜랜드가 열연한 ABC의 전작 <24>는 아홉 시즌 동안 1천만 명 선을 유지했지만, <지정 생존자>는 좀처럼 5백만 명 선을 넘지 못하였다. 시즌 2에느 4백만 명 선을 힘겹게 유지하다가 갈수록 힘이 떨어지자, ABC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추가 제작을 중단하기로 했다. 그러자 제작사(Entertainment One)가 나서서 새로운 파트너를 물색했고, 넷플릭스가 구원투수로 등장했다. 넷플릭스는 폭스의 <루시퍼>나 라이프타임의 <You> 처럼 방송사가 추가 제작을 포기한 드라마를 살려낸 경험을 재현하고 싶었다. 한 시즌 22편 대신 정주행이 가능한 10편으로 시즌 3를 제작하여 올해 6월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개시했다.

시즌 3 예고편

다소 생소한 용어인 ‘지정생존자’는 미국 ‘Presidential Succession Act(대통령직 승계에 관한 법률)’에 의해 실제로 운영되는 제도다. 냉전 시절 핵무기가 개발되어 정부 요인에 대한 대량 살상의 위협이 현실적으로 다가오자, 의회는 1946년에 법 개정을 통해 지정생존자 제도를 신설했다. 대통령과 각료들이 동일한 장소에 모두 모이는 행사가 있을 경우, 내각 멤버 중 한 명이 지정 생존자로 정해져 안전한 장소에서 대기한다. 위키피디아 상으로는 이제까지 지정생존자로 지정된 인물은 알려진 사람만 60여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드라마는 만약 지정생존자가 대통령직을 맡았을 때를 가정하여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드라마 <지정생존자> 시즌 2 중 한나 웰스 요원의 활약 장면

하지만, 넷플릭스는 시즌 3를 서비스한 지 두 달도 되지 않아 추가 제작은 없을 거라고 발표했다. ABC에 이어 넷플릭스마저 이 드라마를 살리기는 쉽지 않았던 것 같다. 새로운 제작자에 새로운 캐릭터를 투입하였지만, 시나리오의 개연성이 떨어진다는 비난은 계속되었다. 특히, CIA 요원 ‘한나 웰스(Maggie Q)’의 독자적인 활약상이 설득력이 낮다는 지적과 함께 <24>에 <웨스트 윙>을 섞어 놓은 드라마라는 비아냥을 들어야 했다. 갑자기 대통령직을 수행하게 된 된 ‘커크먼’ 대통령이 아마추어에서 벗어나 프로의 기량을 선보이자 시청자를 붙잡을 만한 힘을 점점 잃게 되었다. 세 시즌 동안 다섯 명의 제작자를 거치며 드라마를 살리려고 하였으나, 도리어 이야기 구성에 구심점을 잃고 갈팡질팡했다는 비난은 계속되었다.

TVN <60일, 지정생존자> 예고편

이제 국내 TVN이 리메이크한 <60일, 지정생존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 같다. 국내 드라마는 미국과의 법 체계 차이로 인하여 배우 지진희가 60일의 임기를 갖는 대통령 권한대행으로 출연한다. 8월 20일 종영을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