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곱의 사다리’는 창세기 29장에서 인용된 이야기다. 이는 성경의 인물 야곱이 꿈에서 보았다는 하늘에 닿는 사다리를 말하며, 하늘과 땅의 중간 지대를 뜻한다. 이를 바탕으로 작품을 쓴 극작가 브루스 조엘 루빈은 티베트에서 2년 동안 명상 수련을 하고 돌아온 후, 이 작품은 물론 <사랑과 영혼> 같은 삶과 죽음의 경계 영역이나 실존 문제를 다룬 시나리오를 썼다. 동명의 영화는 베트남 참전용사 ‘제이콥’(팀 로빈스)이 환영에 시달리면서 실체적 진실을 찾아 헤맨다는 이야기로, 작가가 한밤의 뉴욕 지하철에서 경험한 악몽과 앰브로즈 비어스(Ambrose Bierce) 원작의 단편영화 <An Occurrence at Owl Creek Bridge>, 그리고 프란시스 베이컨의 그림에 영감을 받아 쓴 작품이다.

프랑스 단편영화 <An Occurrence at Owl Creek Bridge>(1962)

1990년에 개봉한 <야곱의 사다리>는 개봉 첫 주에 1위를 달리며 기대를 모았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별도 해석이 필요할 정도로 난해하다는 소문이 퍼지며 급격히 관객이 줄어들며 제작비 2천 5백만 달러를 겨우 넘어서는 수준에 그쳤다. 하지만 영화의 스토리와 기괴한 환영 장면은 다른 창작자들에게 새로운 영감을 주면서 마니아층을 형성했다. <야곱의 사다리>에 영향을 받은 대표적인 게임과 영화로는 <사일런트 힐>을 꼽을 수 있다. 프랑스 영화음악 감독 모리스 자르(Maurice Jarre)의 사운드 트랙도 인상적이다.

오리지널 <야곱의 사다리>(1990) 예고편
<사일런트 힐>에 영감을 준 <야곱의 사다리> 병원 장면

불운의 컬트 호러 <야곱의 사다리>가 30여 년만에 리메이크된다. 올해 8월 말 북미 지역에서 개봉할 예정이다. 2013년부터 시작한 프로젝트인지라 완성하는 데 6년이 걸린 셈. 보도에 의하면 제목과 콘셉트만 같을 뿐 스토리는 원작과 많이 달라진다고 한다. 원작이 등장한 1980년대에 비해 베트남 전쟁의 상처가 지금 세대에게 다가가지 못하는 소재이기 때문에, 제작진이 우여곡절 끝에 원작의 스토리를 많이 비틀었다는 것이다. 현재로선 리메이크가 원작의 명성에 다가갈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는 그리 높아 보이지는 않는다.

<야곱의 사다리> 리메이크 영화(2019) 예고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