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냉면? 솔직히 맛있다. 하지만 지나친 강요와 '빠심', '면스플레인'은 도리어 '헤이터'를 만들어내기 마련이다. 주위 사람들의 '평냉부심'을 두고 이젠 지겹다고 말하기도 지겹다. 무더위를 맞이해 더욱 기승을 부리는 평냉 힙스터들을 피해 또 다른 냉면(차가운 면)을 즐기러 떠나보자.

 

 

#함흥냉면

오장동함흥냉면, 오장동흥남집

오장동함흥냉면 비빔냉면
오장동흥남집 섞음냉면

평양냉면 대유행이 있기 전 냉면을 먹으러 가자면 누구나 '함흥냉면'의 맛과 비주얼을 떠올리던 때가 있었다. 북한 함흥에서 '회국수'라고 부르던 음식이 지역 사정에 맞춰 변한 것으로 '비빔냉면'과 동의어로 쓰이기도 하지만, 사실 고기육수 맛이 진하게 나는 물냉면 역시 함흥냉면에 가까운 음식이다.

한국전쟁 당시 흥남철수 사건으로 인해 함흥 출신 피난민들이 남한에 많이 유입되었다. 이들은 고향 요리를 판매하는 식당을 열면서 상호에 '함흥'이라는 이름을 사용하기 시작했고, 메뉴에 있던 회국수는 냉면이라는 이름으로 정착했다. 그렇게 함흥내면의 원조로 꼽히게 된 동네가 각기 서울 중구 오장동, 부산, 속초. 이중에 오장동에는 일명 '파란집'이라고 불리는 오장동 함흥냉면과 그 못지않은 전통과 인지도를 자랑하는 오장동흥남집이 있다. 두 집 냉면 모두 고구마 전분의 쫀득한 면과 늘어지는 식감, 새콤달콤한 양념과 구수한 소고기 육수가 잘 어우러지는 맛으로 <미쉐린 가이드>에 오르거나 수도 없이 언론에 소개되었으니, 아직 맛을 못 봤다면 어떤 집이든 골라서 꼭 맛을 보자.

오장동함흥냉면
전화번호 02-2267-9500
주소 서울시 중구 마른대로 108
메인메뉴 회냉면, 비빔냉면, 물냉면 11,000원
영업시간 월~목 11:30~20:30, 금~일 11:00~20:30
휴무일 공휴일

오장동함흥냉면 미쉐린가이드

 

오장동흥남집
전화번호 02-2266-0735
주소 서울시 중구 마른대로 114
메인메뉴 회냉면, 비빔냉면, 섞음냉면 10,000원
영업시간 오전 11시~밤 8시30분
휴무일 두 번째, 네 번째 수요일

오장동흥남집 홈페이지

 

 

#진주냉면

박군자진주냉면

박군자진주냉면 물냉면

진주냉면은 평양과 함흥이 아닌 남한에서 탄생한 냉면으로, 경상남도 진주의 향토음식이다. 소고기 육수에 해물을 한 번 더 우려내 감칠맛이 돌고, 육전 등 함흥냉면에 익숙한 이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고명이 올라간다. 디지털진주문화대전에 따르면 ‘1960년대 중반 진주 지역에서 사라졌다가, 1999년 진주냉면 원형을 중심으로 식생활문화연구가에 의해 재현되었다’고 한다.

음식의 특색은 재료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진주냉면의 경우, 해산물이 풍부한 남쪽의 사천과 메밀이 잘 자랐던 북쪽의 합천 사이 자리한 진주의 지형적 특성이 해물로 낸 육수에 메밀 면을 말아먹는 음식을 탄생하게 했다. 진주냉면의 원조이자 대표 프랜차이즈로 꼽히는 박군자진주냉면은 진주냉면이 잠시 사라졌다는 광복 이후 시기부터 2대에 걸쳐 70년 넘게 맛을 이어오고 있는 곳이다. 메밀 국수와 풍성한 고명이 어우러지는 식감, 함흥냉면의 자극적인 맛과 평양냉면의 깊은 맛이 고루 섞인 육수의 맛이 다채로운 냉면 맛의 재미를 느끼게 한다. 서울에는 송파점 한 군데만 있다.

박군자진주냉면 송파점
전화번호 02-422-6544
주소 서울시 송파구 백제고분로 506 올림픽타워빌
메인메뉴 물냉면, 비빔냉면, 진주육회비빔밥, 육전(소) 10,000원
영업시간 오전 11시~밤 9시, 브레이크타임 오후 3시~5시

박군자진주냉면 홈페이지

 

 

#초계국수

우형준정미소

'초계국수'는 쇠고기를 끓여서 만든 일반 고기 육수가 아닌 닭으로만 육수를 내서 국물을 만든, 이른바 닭냉면이다. 함경도와 평안도 지역의 전통음식인 '초계탕'에서 유래했다고. 차게 식힌 닭 육수에 냉면이나 밀면 국수를 말고 그 위에 잘게 찢은 닭가슴살, 백김치, 오이 등을 고명으로 얹어 먹는다. '초계'의 ‘초’는 식초를, ‘계’는 평안도의 방언으로 겨자를 뜻한다.

우형준정미소는 6시간 동안 끓인 닭 육수로 모든 메뉴를 만드는 곳이다. '자가도정', '자가제면'을 모토로 직접 현미를 도정해 미강을 만들어 국수 반죽에 넣는다고 한다. 여러 닭 메뉴 가운데 가장 정성이 많이 들어간 메뉴가 초계국수다. 육수에 들어간 미강은 차가운 닭 육수 특유의 깔끔하고 고소한 맛을 더하고, 올려진 고명이 다양한 식감을 완성한다.

우형준정미소
전화번호 02-545-5800
주소 서울시 강남구 압구정로 22길 10
메인메뉴 초계국수 9,000원, 제주딱새우!칼국수 8,000원, 닭곰탕 7,000원
영업시간 오전 9시~밤 9시
휴무일 명절

우형준정미소 인스타그램

 

 

#냉메밀국수

미진

그저 메밀로 만든 국수가 아닌 우리가 흔히 모밀국수 혹은 '소바(そば)'라고 부르는 메밀국수는 일본 요리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소바는 일본어로 메밀을 뜻한다. 가쓰오부시와 간장으로 낸 쯔유 육수에 무와 고추냉이 등을 풀고, 따로 차갑게 식힌 면을 국물에 조금씩 덜어 먹는 게 먹는 방식이다. 무를 곁들이는 이유는 단지 시원하라고만은 아니다. 메밀은 찬 성질이 있어 소화가 잘 안 된다고 하는데, 곁들이는 무가 메밀의 소화를 돕는다고 한다. 대체로 냉메밀국수(자루소바)가 익숙하지만 실제로는 따뜻한 국물에 먹는 온면(가케소바) 등 여러 가지 종료가 있다.

광화문에 있는 미진은 1952년부터 역사를 이어온 한국식 냉메밀국수 전문점이다. 일본식 쯔유보다 더 진한 맛의 간장 육수와 더 쫄깃한 식감의 메밀 면발을 맛볼 수 있어 감칠맛을 즐기는 우리나라 사람 입맛에 제격이다. 푸짐한 양의 국수를 2단으로 제공하는 넉넉한 인심도 우리에게 익숙하다. <2018 미쉐린 가이드 서울>에 소개되었다.

미진
전화번호 02-730-6198
주소 서울시 종로구 종로 19
메인메뉴 냉메밀 9,000원, 비빔메밀 9,000원, 메밀전병 6,000원, 왕만두 6,000원
영업시간 오전 10시~밤 10시
휴무일 명절

미진 미쉐린가이드

 

 

#냉라멘

마루기

라멘은 우리에게 일본 요리로 익숙하지만, 냉라멘은 의외로 일본식 중화요리의 일종이다. 일본에 살던 중국인 화교들이 처음 만들었다고 한다. 물론 냉라멘은 중국에서 적은 양의 찬 국물에 국수를 말아 먹는 방식인 양면(凉麪)이나 냉반면(冷拌麪)과 크게 다르다. 라멘 국수에 닭 육수와 간장 베이스의 찬 육수를 붓고, 그 위에 중국식 햄, 계란, 채소, 수박, 해물 등의 고명을 얹는다. 때때로 중국식 냉면처럼 레몬, 땅콩기름, 땅콩버터 등으로 고소한 맛과 향을 더하며, 우리나라 물냉면처럼 식초와 겨자를 넣어 먹기도 한다.

마루기는 2009년에 이문동 한국외국어대학교 앞에 개업한 일본식 라멘집이다. 대학생들 중심으로 외대앞과 경희대 근방에 맛집으로 입소문을 타더니, 냉라멘이 맛있는 집으로 방송에 나온 뒤로 인기가 더욱 증가했다. 현재는 분당 서현에 분점을 냈다.

마루기
전화번호 02-962-7751
주소 서울시 동대문구 이문로 28길 16
메인메뉴 냉라멘 8,000원, 규통 7,000원, 사누끼우동 8,000원
영업시간 오전 11시~밤 21시 (브레이크타임 오후 3시~5시)
휴무일 매주 일요일

마루기 서현점 페이스북

 

Writer

끊임없이 실패하고도 여전히 사랑을 믿는 사람. 나를 어리석게 하는 모든 시인을 사랑하는 사람. 사랑하는 것들의 총체가 곧 나임을 믿는 사람.
최우선 인스타그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