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즈 색소폰 연주자이자 밴드 리더 올리버 넬슨은 음반 <The Blues and the Abstract Truth>(1961)의 성공 후 주로 빅밴드 편성으로 음반을 냈다. 젊은 시절을 보냈던 뉴욕을 뒤로하고 로스엔젤레스로 이주하기 직전에는 앨범 <Sound Pieces>(1965)를 출반했는데, 이 음반에는 로스엔젤레스에서 녹음한 빅밴드 편성의 세 곡과 뉴욕에서 녹음한 쿼텟 편성의 다섯 곡이 담겨있다. 로스엔젤레스에 간 그는 <콜롬보>, <6백만불의 사나이>, <소머즈>와 같은 유명한 드라마 스코어를 만든 할리우드 음악 감독이 되었다. 어찌 보면 <Sound Pieces>에 수록한 다섯 곡은 뉴욕의 재즈 연주자로서의 생활에 정점을 찍는 연주일 지도 모른다. 그는 이 날 평소에 주로 연주하던 테너와 알토 대신 날카로운 고음의 소프라노 색소폰을 손에 들었다. 론 카터가 베이스를 들었고, 피아노에는 신예 스티브 쿤(Steve Kuhn)이 앉았다.

<Sound Pieces>(1966)에 수록한 ‘The Shadow of Your Smiles’

그의 소프라노 색소폰 연주는 어쩔 수 없이 존 콜트레인의 ‘My Favorite Things’(1961)와 비교하게 되지만, 그의 연주가 더 슬프게 들리는 이유는 원곡의 차이 때문일 수도 있다. ‘My Favorite Things’가 뮤지컬과 영화 <사운드 오브 뮤직>에 수록된 곡인 반면에, ‘The Shadow of Your Smile’은 로맨스 영화 <The Sandpiper>(1965, 국내 제목: 오해)에 수록된 곡인 것. 영화음악 작곡가로 유명한 자니 만델(Johnny Mandel)의 곡으로 ‘Love Theme from The Sandpiper’로 불리기도 하며, 그래미 ‘Song of the Year’상과 아카데미 ‘Best Original Song’을 수상한 명곡이다.

<The Sandpiper>의 오프닝 크레딧에 나온 Love Theme

원래 영화에서는 가사 없이 트럼펫 연주곡으로 삽입되었지만, 평생 MGM영화사와 함께 일하며 세 개의 오스카를 수상한 작사가 폴 프란시스 웹스터(Paul Francis Webster)의 가사를 붙이면서 유명한 팝/재즈 스탠더드가 되었다. 떠난 연인을 잊지 못하고 그리워한다는 의미를 담은 곡 ‘The Shadow of Your Smile’(당신 미소 속의 그림자)은 토니 베넷, 프랭크 시나트라, 잉글버트 험퍼팅크, 자니 마티스, 빅 데이몬 등 당대의 유명한 가수들이 앞을 다투어 음반을 냈고, 곧 이어 빌 에반스, 오스카 피터슨, 햄프턴 호스와 같은 당대의 재즈 피아니스트가 연주하며 슬픈 멜로디의 재즈 스탠더드가 되었다.

빅 데이몬(Vic Damone)이 영화를 배경으로 노래한 ‘The Shadow of Your Smile’

영화 <The Sandpiper>는 전작 <클레오파트라>에서 연인 관계로 발전했다는 소문에 휩싸인 스타 엘리자베스 테일러와 리처드 버튼이 캐스팅되었고, 게다가 두 사람이 불륜 관계를 연기하게 됨으로써 세간의 관심을 끌었으나, 막상 촬영 직전 이들이 결혼해 화제가 수그러들었다. 결국 영화는 크게 성공하지는 못하고 평범한 성적을 내는 데 그쳤다. 그 대신 캘리포니아 해안인 빅서(Big Sur) 주립공원의 아름다운 풍광을 처음으로 영화에 담았고, 영화에 수록된 노래 ‘The Shadow of Your Smile’이 영화보다 더 인기를 얻은 데 만족해야 했다.

Ron Carter <The Bass and I>(1997)에 수록한 'The Shadow of Your Smile'
영화 <The Sandpiper> 포스터 (Sandpiper는 도요새를 의미한다)